도벽이있는 아들과 어떡해 풀어가야 할까요
Q: 말수가 적고 내성적인 성격인 아들 입니다. 어려서부터 자기가 가지고 싶은 것이 있어도 말을 하지 않아서 많이 답답했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때 친구 집에 놀러 가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 탐이 났는지 몰래 가져 왔길래 혼내고 돌려주고 오라고 하고 마무리 했습니다. 그리고 초5때, 저희 집에 여행갈 때 쓰려고 모아두는 저금통이 있었습니다. 뽑기를 하려고 몰래 몇만원을 가져가 쓴 것을 알고 혼을 내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어야한다고 다짐을 받았습니다.
이때 부터였던거 같아요.. 집에 있는 돈을 몰래 가져 가는 것이요....
얼마 전 아들 방을 정리해 주는데, 어디서 많이 본 금 거북이가 있어서 설마 설마하고 제가 장신구를 보관해 놓는 상자를 열어보니 없더라구요.. 시 어머니가 물려주신 유품이거든요...
혹시나 해서 신랑이 결혼기념일에 5만원권으로 100만원을 준 상자를 열어보니 70만원이 없어진 걸 확인하게 되었고 너무나 큰 실망감에 어디서 부터 어떻게 아들을 불러다 놓고 이야기를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이 아들이 이제는 어린 나이도 아닙니다... 고3이에요... 몰라서 돈을 몰래 가져가는 것도 아닌 것 같으니.. 아빠 카드를 사용해서 용돈이 적지 않은데 여자 친구가 생기면 돈을 더 몰래 가져 가는거 같습니다...
아들은 꾸미기를 좋아하고 유명 메이커 옷들을 즐기는 스타일로 성장했고... 저는 십원하나도 허투로 쓰는걸 싫어하는 알뜰한 성격입니다. 아들과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가야 할까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의 행동으로 걱정과 불안이 크시겠습니다. 허락을 받지 않고 몰래 가져가는 돈의 액수가 상당히 클 뿐 아니라 금 거북이 등 몰래 가져가는 귀금속까지 가져가는 일이 생기는 것으로 보아 이렇게 집 안에서만 이루어지던 행동은 외부에서도 병행될 수 있는데 자녀의 나이가 이미 성인으로 접어들고 있어서 문제의 사안이 크다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돈을 모두 사용했는지는 글로 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금거북이를 어머니가 볼 수 있는 곳에 두었다면 돈으로 사용할 목적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도벽은 실질적으로 돈이 필요해서도 나타나지만 그 외 다른 문제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미 가정 안에서 부모님께서 훈계를 한다고 수정될 일은 아닌 것으로 보여서요 상담센터를 함께 방문하셔서 자녀 개인의 특성, 부모-자녀 관계 등 여러 측면에서 도움을 받으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도벽이 있는 자녀와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요?
1. 자녀의 욕구와 좌절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 주세요.
도벽이 있는 청소년은 기본적인 욕구에 대해서 만족감을 가지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자신의 채워지지 않는 욕구와 좌절로 인한 결핍으로 엉뚱한 방향으로 자신의 욕구를 채워나갈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 주세요.
2.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적절한 격려의 부재 속에서 자녀는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으며 열등감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비툴어진 생각을 하게 만들고 이를 스스로 합리화해 가며 잘못된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채워갈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내면의 힘을 키워나간다면 도벽을 저절로 줄어들게 됩니다.
3. 자녀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게 그냥 내버려두지 말아 주세요.
자녀에게 자유를 주는 것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책임이 따르지 않는 자유는 방종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자녀를 양육할 때 잘못된 행동에 대한 적절한 제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관된 부모의 태도에서 자녀는 옳고 그름의 가치관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4. 체험활동을 통해 적절한 물질적 정신적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활동 속에서 적절한 정신적 보상과 함께 물질적 보상을 해 줍니다. 자신이 수행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얻은 적절한 보상은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정신력과 능력를 고려한 활동 속에서 얻은 흥미와 적절한 보상은 자녀의 성취 동기를 강화해 줄 수 있습니다.
5.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습니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가족 치료, 미술치료, 다양한 놀이치료는 다가가기 쉽지 않은 청소년에게 자연스러운 접근법이 될 수 있으며 가족의 지지 속에서 꾸준한 전문가와 만남은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우준,도벽 문제의 현황 및 치료적 처우방안 The status and treatment of kleptomania,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30/2011, Vol. 1, Issue 2, p. 13-3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