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어는..이름처럼 예로부터 사람들이 즐겨 먹고 제사상에 빼놓지 않고 올린 생선이랍니다. 여름에 짝짓기해 산란하기 시작하는데, 그 직전인 초여름에 맛이 가장 좋답니다.
민어는..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가 풍부해 복날 보양식으로 먹기도 하며 회로 먹을 때는 쫄깃한 맛보다 진하고 부드러운 단맛이 특징이랍니다. 매운탕으로 끓이면 얼큰하고 감칠맛이 난답니다. 그리고 껍질을 벗겨 살을 얇게 포 떠 전을 부쳐 먹으면 흰살 생선 특유의 담백한 맛이 돋보인답니다.
민어는..몸집이 커 여러 부위를 먹을 수 있는데 특히 부레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답니다.
민어 효능..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도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데 EPA와 DHA 등 불포화지방산이 지방의 약 50% 이상을 차지한답니다. 한방에서는 민어 효능으로 민어가 개위하고 하방광수 한다고 하는데, 개위는 "위장을 연다"느 말로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 입맛을 돋우는 걸 의미하며, 하방광수는 방광에 있는 수기를 내린다는 듯으로 배뇨를 도와준다는 의미랍니다. 또한 민어의 효능으로 민어의 부레를 원료로 만든 아교주는 허약과 피로를 치유하고 몸이 이유없이 여위는 것을 보하고 해소와 코피가 나느 증상을 다스린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답니다. 싱싱한 민어는 눈이 맑고, 아가미가 붉으며, 비늘이 살아 있고 크기가 클수록 맛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민어의 효능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