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날이 매년 찾아와 수백만 대의 창문에 장착된 에어컨에 부담을 줍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러한 윈도 에어컨( Room Air Conditioner) 장치는 집안의 온도를 내리는 유일한 방법이므로 올바르게 작동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불행한 사실은 때때로 이런저런 이유로 에어컨이 고장이 난다는 것입니다. 우선 창문 형 AC가 작동하지 않으면 상황이 빠르게 실내의 온도가 올라가므로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룸 에어컨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아래의 글을 잘 읽어보시고 기술자를 부르기 전에 문제점을 찾아보세요.
에어컨 문제 해결
룸 AC가 켜지지 않으면 많은 부분 중 하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문제 해결은 결함 요소를 찾기 위해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사실 윈도우 에어컨의 기계장치는 간단합니다. 냉동의 기본 요소인 부품은 압축기, 응축기, 팬창변, 증발기입니다. 그래서 우선 문제점 해결에 도움이 되는 부품에 대하여 조금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아래의 부품에 관한 내용을 읽어면 이해가 쉽게 되실걸로 믿습니다. ^^
팬과 송풍기(Fan and Air Blower)
팬은 외부 공기를 불어넣어 응축기 코일(Condenser Coil)을 냉각시킵니다. 한편, 팬의 반대편에 위치한 송풍기(Blower)는 실내의 뜨거운 공기(hot room air)를 증발기 코일(Evaporator Coil) 위로 끌어당겨 냉각한 후 실내로 다시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팬과 송풍기는 종종 막혀서 청소해야 합니다. 몇년 청소를 안하실 경우에 당연히 문제점이 생겨 에어컨 유닛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윈도 에어컨은 팬과 송풍기를 작동하는 모터(motor)가 있습니다. 모터는 양쪽에 두 개의 축(Shaft)이 있습니다. 양쪽에 각각 축(Shaft)이 있는 한쪽은 응축기 코일을 냉각시켜주는 펜(fan), 또 다른 한쪽은 실내의 온도를 증발기(Evaporator)를 통해 차운 공기를 실내로 주입시켜 주는 송풍기(air blower)입니다. 송풍기는 쉽게 설명하면 필터(air filter) 바로 뒷쪽에 있는 차운 코일(cold coil)이 증발기 입니다.
필터(Filters)
필터는 에어 컨디셔너의(Air Conditioner) 내부 구성 요소에서 먼지를 차단하고 실내로 다시 재순환되기 전에 공기를 정화하는 주름진 얇은 스크린입니다. 필터는 전면 패널 내부 또는 뒤에 위치하며, 에어컨의 구성 요소에 접근하기 위해 먼저 제거해야 하는 에어컨 전면의 플라스틱 또는 금속 덮개입니다. 이 패널은 장치에 따라 나사, 탭, 클립으로 제자리에 고정될 수 있습니다. 필터는 자주 막히는 윈도우AC 장치를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온도 조절기(thermostat)
일반적으로 길이가 3~4인치인 작은 구리관(capillary tube)인 이 장치는 실내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에어컨 켜기/끄기 를 제어(control)합니다. 일반적으로 증발기 전면에 부착됩니다. 온도 조절 장치는 때때로 파손되거나 고장 날 수 있습니다. 즉, 더 이상 정확한 온도 판독 값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에어컨 장치가 켜지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압축기(Compressor)
압축기는 냉매를 응축기와 증발기를 위한 뜨겁고 차가운 액체로 압축합니다. 내부 모터는 일반적으로 증발기와 응축기(압축기 모터) 사이에 위치한 압축기를 구동합니다. 대체적으로 윈도우 에어컨을 구입한후 유닛 보전(Unit maintenance)을 하지않을 겨우 3-4년 지나면 증발기에서 나오는 온도가 예전보다 차가운 에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 이후 갑짜기 압축기가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일어나는데 그 이유중에 하나는 바깥부분에 있는 응축기(Condenser Coil) 코일이 먼지로 인해 막힙니다. 응축기를 냉각 시켜주는 에어가 코일을 통과할수 없음으로 인하여 결국 압축기의 부하가 올라가면 과열되어 고장이 일어나게됩니다.
증발 기 코일(Evaporator Coils)
증발기는 얇은 알루미늄 핀으로 감싼 구리 튜브(증발 기 코일)로 만들어지며 필터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증발 기 코일의 냉매는 가열된 공기를 더 낮은 온도로 변환하고 냉각시킵니다.
냉매(Refrigerant)
뜨거운 공기를 잡아 식히기 위해 액체(응축기) 또는 기체(증발 기) 화합물이 에어컨의 증발기와 응축기 코일 사이를 통과합니다. 냉매가 부족하면 창문으로 들어오는 공기가 냉각되지 않아 필요한 찬 공기를 얻을 수 없습니다. 윈도우 에어컨이 고장이 났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냉매가 부족한 것으로 이해하지만 윈도우 에어컨을 공장해서 생산되어 나올때는 100% 밀페된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창문 형 에어컨의 문제점은 응축기 코일 혹은 증발기 코일에 먼지가 많이 끼어 열을 방출할 수 없을떼 문제가 발생합니다.
콘덴서Capacitor)
이 원통형 장치는 압축기와 팬 모터를 시작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전하를 보유합니다. 두 개의 전기 접점이 실린더 상단에서 나와 압축기와 팬 모터에 연결됩니다. 콘덴서에 이상이 생기면(콘덴스의 위 부분의 어느 부분에 혹이 생기는 겨우) 즉시 갈아야 합니다. 이럴 경우 기술자의 도움이 필요하겠지만 전기장치에 관한 조금의 상식이 있다면 고장이 난 컨덴서(Capacitor) 용량과 같은 부품을 온라인으로 구입하여 갈아주면 됩니다.
작동하지 않거나 찬 공기를 내보내지 않는 많은 AC 창문형 장치에 대한 또 다른 쉬운 해결 방법은 청소하는 것입니다. AC 창 장치는 종종 필터나 내부 메커니즘에서 먼지와 부스러기로 막히므로 잘 청소하면 작동하는 모양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철저히 청소하려면 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몇 가지 항목이 필요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을 모으십시오. 따뜻한 물 또는 뜨거운 물, 세제 또는 순한 비누,일회용 천, 장치 아래에 놓을 3% 과산화수소로 채워진 스프레이 병, 부드러운 강모 브러시 또는 핀 빗, 압축 공기, 드라이버
창문 형 AC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필터를 청소하는 것입니다. 제품 전체를 청소하지 않더라도 필터는 매월 세척하고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 상황에 따라 필터는 6주에서 6개월마다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전면 패널과 필터를 제거하기 전에 AC를 껐는지 확인하십시오.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여 먼지 및 머리
카락을 최대한 제거하십시오. 그런 다음 따뜻한 비눗물로 필터를 씻고 공기 중에서 말립니다. 창문 형
에어컨에 다시 설치하기 전에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2) 그 후 증발기와 콘덴서를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십시오. 보다 철저한 청소를 위해 두 장치에 압축 공기
또는 에어컨 코일 클리너를 분사합니다. 이때 휘어진 증발기나 응축기 핀을 곧게 펴기 위해 핀 빗을 사
용해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필터와 전면 패널을 포함한 모든 것을 교체한 다음 모든 것을 다시 켜고 냉각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냉각되지 않는 창문 에어컨을 고치는 방법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비교적 단순한 냉각 장치입니다. 창문 형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간단한 이유가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 가이드에 따라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몇 가지 간단한 단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A) 윈도우 AC 장치가 켜지지 않음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적으로 근처의 콘센트에 꽂습니다.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전원 케이블이 켜지지 않으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동물이 때때로 내부 전선을 씹거나 코드에 걸려 넘어지는 사람이 손상을 일으켜 전원이 더 이상 AC에 도달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과부하로 인해 회로 차단기가 트립되어 창문 에어컨의 전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차단기가 필요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에어컨의 명판에 필요한 암페어를 다시 확인하십시오. AC 창문 형 장치와 함께 사용할 경우 연장 코드는 회로의 부하를 증가시켜 회로 차단기가 트립될 수 있으므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B) 윈도우 AC가 찬 공기를 불지 않음
모든 에어컨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는 압축기입니다. 냉매를 순환시키고 집 안의 열을 가두어 펌프처럼 외부로 방출합니다. 이 순환으로 인해 찬 공기가 흐르게 되며 압축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AC에서 따뜻한 공기가 생성되고 냉각 모드에서도 필터와 핀이 깨끗하고 장치에 다른 명백한 문제가 없다면 압축기가 고장났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압축기가 고장난 경우 창문형 에어컨을 교체해야 할 때입니다. 압축기는 교체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부품이기 때문에 새 창문형 에어컨에 투자하는 것이 비용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C) 윈도우 AC 장치 누수 또는 얼음이 보인다.
냉매가 부족하거나 누출되면 AC 창 장치의 팬이 작동하지만 시원한 공기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코일에 얼음이 보이거나 기포가 발생하는 것은 냉매 누출 또는 낮은 수준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냉매는 환경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창문형 에어컨(Windows Air conditioner)의 냉매는 밀폐된 시스템에 있어야 하므로 균열이나 누출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냉매 누출이 의심되는 경우 직접 수리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대신 전문가에게 누수 수리를 의뢰하거나 새 장치를 구입하십시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수리하는 것보다 새로운 윈도우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기술자를 고용하는 것보다 저렴할 수 있습니다.
D) 윈도우 에어컨이 지속적으로 실내의 온도에 따라 On/Off 되지않고 계속 실행되는 되는 경우
창문형 에어컨의 온도계는 냉각될 지역의 온도를 모니터링하며 AC가 지속적으로 작동하거나 켜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압축기에 신호를 보내 주변 온도에 따라 찬 공기를 켜거나 끕니다. 온도계는 해당 지역이 필요한 온도에 도달하면 차가운 공기를 끄도록 압축기에 신호를 전송하거나 해당 지역이 여전히 너무 더우면 찬 공기를 계속 분사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에서 온도 조절기를 찾으려면 외부 쉘을 제거하고 전기 제어 보드를 드러내십시오. 온도계는 제어 보드 위나 근처에 위치한 작은 구리 관입니다. 온도계가 마모되거나 찢어진 흔적이 있는지 검사하고 분리 또는 손상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마모 증상이 나타나면 교체해야 합니다. 직접 변경할 수 있지만 제조업체에서 창문형 에어컨에 대해 승인한 새 온도계를 사용하십시오! 직접 교체하는 것이 불편하면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E) 창문 형 AC 장치가 정말 시끄럽다.
아무도 자신의 윈도우 유닛이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듣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덜컥거리며 큰 소리를 내는 걸까요? 직접적인 문제는 이물질이 내부에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나뭇잎과 기타 부스러기가 외부의 판금에 떨어져 내부를 휘젓고 팬과 측면을 때리고 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팬 블레이드(Fan blade)가 손상되어 구부러지고 큰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윤활이 부족하면 큰 소리가 나거나 갈리는 소리가 날 수 있으므로 모터의 샤프트 윤활(때로는 손이 닿기 어려울 수 있음)에 그리스를 바르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닛이 창가에 얼마나 잘 자리잡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덜거덕거리는 소리와 터지는 소리는 설정에서 흔들리는 장치 자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이유와 관련하여 AC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간단한 솔루션 중 많은 부분을 집에서 혼자 수행할 수 있지만 항상 그렇듯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글 / 그래픽 孫永寅
첫댓글 역시 전문가 다운 안목이 보이는구나.
비전문가인 우리들이 이런 지식을 알리가 없지 ᆢ
사용중 에어컨에 이상이 있으면 바로 고장신고하여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우리는 거의 대부분이 너무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선지 간단하게 해결할 일도 바로 신고하여
도움을 받는 실정이다.
사실 윈도우 에어컨은 창문에 설치하는 가격도 저렴하고 관리하기에 쉬운 기구이다. 통상 윈도우 에어컨을 설치한 이후 2-3년이 지나면 차운 바람이 예전처럼 차갑게 나오지 않는다. 냉매가 세어서 그런지?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자동차도 요즘은 7,000마일(미국)마다 엔진 오일을 교체해야 하는 것 처럼 예어컨도 관리만 잘하면 냉장고 처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기구임에는 틀림없다. 비 전문가라도 조금의 상식만 가지고 있다면 걱정안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먼지 제거가 가장 컨 문제점이다. 집안쪽에 있는 필터를 제때 교체하는 것은 쉽지않지만 문제는 집 바깥쪽의 컨덴스에 먼지가 끼어 공기가 통하지 않음으로 압축기가 과열되어 결국 고장이 일어난다.
@손영인 한국 방문했을 때 고층 APT에 설치된 대부분의 에어컨은 집안에 설치된 차운바람이 나오는 증발기(Evaporator unit) 와 바깥 댁에 압축기와 함께 설치된 응축기 (Evaporator unit) 사이에 두개의 파이프가 연결되어있다. 집안에 있는 차운 바람이 나오는 유닛의 필터를 자주 갈아줘야 하고 적어도 년중 한번, 여름이 오기전에 응축기 코일을 물로 cleaning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응축기의 역활은 압축된 고온고압의 기체 냉매를 팬으로 Cool Down 시켜줌으로서 기체에서 액체로 전환되어 집안에 있는 증발기에서 공기순환으로 냉방의 효과를 얻게 된다. 그래서 응축기 maintenance 를 잘하므로서 미연에 압축기 고장을 방지하는 것이다.
나부터 시작해서 그많은 아파트에 거의 다 설치되어 있는 에어컨을 이런 방식으로 손을 보는 예방정비를 하는 집은 거의 없다는게 문제다.
내년부터는 친구가 지적한대로 꼭 예방정비를 해야겠다.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