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 수학계획서 3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논술의 맥 ......................................................... 엘리트 글쓰기 논술 교실 / 다음카페 eea
☏ 016-9334-4876
서울대 디자인학부
① 본인의 품성, 인성 등과 관련하여 특기사항이나 구체적인 사례, 뛰어난 점, 부족한 점
저의 경우는 잠재능력이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영화를 한 편 보아도 화면 안에 있는 작은 물건의 특징을 기억했습니다. 무심히 지나칠 수 있는 작은 물건을 하나하나 다시 그려보고, 제 나름대로 새롭게 변형시켜 보는 것을 즐렸습니다. 예를 들면 영화 속의 아주 인상깊었던 장소를 기억해서 더욱 독창적이고 특이하게 저만의 공간을 구상해 보곤 합니다. ㅈ저의 넓은 시야는 무한한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적이 뛰어납니다. 미술을 하면 성적이 떨어진다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전 교과에 고른 성적을 유지했습니다. 열린 마음의 소유자로서 뚜렷한 소신을 갖고 있으면서도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고 조화를 이루어 협동심을 발휘할 줄 압니다. 감수성이 예민하여 조그마한 일에도 감동을 잘 하며, 소설이나 드라마를 보다가도 눈물을 흘릴 때가 많습니다.
저는 수줍음이 많아서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할 땐 늘 소극적이 됩니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 시간에 충분히 준비를 했지만 막상 많은 사람 앞에서면 위축됩니다. 대학 생활 동안 자신의 견해를 당당히 밝힐 수 있는 자신감을 갖추고 싶습니다.
▒ ④ 감명 깊게 읽은 책
달과 6펜스, 서머셋 모음 : 주인공 스트릭랜드의 특이한 삶과 그림에 대한 강한 열정에 매료되었다. 6펜스의 삶을 과감하게 내던지고, 달을 행해서 나아가는 스트릭랜드는 마흔 살부터 삶을 새롭게 시작했기 때문이다.
어린왕자, 생떽쥐베리 : 어느 한 구절도 의미가 없는 부분이 없었다. 생떽쥐베리 자신이 직접 그린 미숙한 그림이 오히려 더 마음에 와 닿았다. 지금도 별을 보면 어린 앙자를 생각할 수 있는 꿈을 내게 주었기 때문이다.
동물 농장, 조지 오웰 : 공산주의는 드디어 지구상에 소멸되었고, 몇몇 나라안 그 이름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 한 권의 책으로 왜 공산주의는 몰락할 수밖에 없었던가를 확시리 알 게 되었기 때문이다.
파리 대황, 월리엄 제랄드·골딩 : 원시 상태로 돌아간 아이들의 삶이 어느 날 한섬에서 펼쳐진다는 가상의 줄거리가 환상으로 다가왔다가 곧 인간의 본성을 참혹하게 보여주는 끔찍한 결말이 인간의 속성을 알 게 해 주었다.
천천히 그림 읽기, 조이한·진중권 : 고전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이 한 권의 책을 통하여 많이 알 게 되었다.화가나 그림에 얽힌 이야기도 흥미로웠고, 시대별로 분류된 그림들도 아주 인상적이었다. 나에게 그림을 보고 이해하는 눈을 좀 더 성숙하게 해 준 것 같다
▒ ⑤ 기타 자기소개에 참고할 사항(예, 특수한 가정환경 또는 성장과정, 기타 참고사항 등)
어릴 때부터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어느날 한 영화를 보았는데 거기에 나오는 주인공의 삶과 그림이 너무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자신의 열정과 개성을 그림을 통해서 표현한 점에 저는 너무나도 매료되었고, 그의 그림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술보다는 인상에 남는 미술을 해보고 싶습니다. 저만의 개성추구와 저의 색깔을 두렷이 남기고 싶습니다.
저는 현실로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창조자로 남기를 원합니다. 무엇인가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은 끊임없는 자기 발전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다면 자신의 이상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리차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의 조나단 리빙스턴이 되어서 가장 높이 날아서 가장 먼 곳까지 볼 수 있다면 힘차게 날개를펴서 미래를 향해 날아갈 것입니다. 지금 노력하지 않으면 선택된 미래란 없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나를 발견하기 위해서 저는 디자인 학부를 지원합니다.
▒ ⑥ 지원학과(부) 또는 전공분야를 선택하게 된 동기
저는 누구보다도 오랫동안 꾸준히 그림을 그렸습니다. 크레용을 쥘 수 있던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늘 그림을 그렸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는 늘 그림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림은 곧 제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낙서장에 수없이 그린 크로키는 제 소중한 추억이 되었고, 저의 성장의 기록입니다. 장래희망도 당연히 미대로 가서 깊이 있는 미술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보다 나은 미술공부를 하기 위해서 공부도 열심히 했습니다. 주위 사람들이 성적이 뛰어난데 왜 미대를 가느냐고 의문을 가졌을 때, 저는 확실하게 말했습니다. 보다 나은 기회를 얻고 싶고, 그림을 그리지 않는 저를 상상해 본 적 없다고...
저는 제 나름대로의 신념과 꿈 가능성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그 동안 꿈꾸어 왔던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제 손으로 미래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⑦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과 대학 졸업 후 희망 진로
제가 디자인 학부에 입학한다면 1학년 대에는 폭넓은 교양을 쌓는데 주력하겠습니다. 교양학부에서 다양한 분야를 충실히 공부해서 앞으로 디자인 공부에 필요한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책읽기도 충실히 할 예정입니다. 고등학생일 때 성적향상을 위하여 못 다한 책읽기를 1학년 때 집중적으로 해서 삶의 의미를 다시 배우겠습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곡이나 사르트르, 카뮈의 실존주의 책과 철학서 등도 읽어서 깊이 있게 사색하는 것을 배우려고 합니다.
폭넓은 책읽기를 통하여 단순한 기능인으로서의 디자이너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인간의 삶을 새롭게 창조하는 디자이너가 되는데 도움이 되려고 합니다. 2학년 대부터는 전공과목을 열심히 배우고 영어와 제 2외국어도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외국의 새로운 디자인을 먼저 접하려면 인터넷을 활용하여 앉아서 소개되는 것을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인 교류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외국어를 열심히 해서 여러 자료를 먼저 찾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3학년 때는 학생신분에 맞는 배낭여행을 여러 나라로 가려고 합니다. 유럽보다는 아프리카나 아시아의 오지로 가서 원시적인 풍물과 풍습을 접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원시 문화와 원시본능은 보다 인간적인 모습을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인간에 대한 사랑을 토대로 한 디자인을 하고 싶습니다.
4학년 대부터는 대학원을 가기 위한 준비과정을 착실히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디자인공부는 대학원에서 심도있게 할 예정입니다.
졸업 후 유학을 가기 위한 마무리를 확실히 할 것입니다. 대학의 동기들과 협력해서 공동작업을 구성하려고 합니다.
졸업 작품전을 통해서 대학생활의 충실함을 최선을 다한 작품으로 마감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