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105계(오카야마전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F-01, F-03 편성 / Last Update 241129
1. 제원
데뷔 - 1981년
길이/폭/높이 - 20000 / 2832 / 393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2.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5(110kW)
편성출력 - 110kW * 4 = 440kW(2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CS51형 전동캠축식 저항제어(영구직렬) / 약계자
대차 - 코일스프링방식 볼스터대차 동력대차 DT33 / 부수대차 TR201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1981년 초에 후쿠엔선 구형 전동차를 교체하기 위해 투입된 105계는 투입 당시 모두 신조차량으로 구성되었다. 당시 후츄전차구(현재는 오카야마전차구)에 24량이 투입되었는데, 당시에는 중간차가 있는 4량편성 열차들도 있었으나, 운용의 합리화를 위해 1984년~1985년에 걸쳐 중간차들이 모두 선두차로 개조되었다. 일부 열차들은 히로시마운전소 등으로 자리를 옮겨서 현재는 7편성 14량이 남아 있고, 이들은 모두 개조차량이 아니고 신조차량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상대적으로 차령이 짧은 편이다. 후쿠엔선 전철화 구간 및 산요본선 오카야마~후쿠야마 구간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운용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개조차들이 잠시 거쳐 간 경우도 있으나(사진의 F13편성 등) 현재는 신조차로만 운용된다. 30N 수명연장공사 개조는 모두 완비되었으며, 화장실도 설치되었다.
2. 운행노선
JR후쿠엔선 전철화구간 보통열차(후쿠야마~후츄 구간)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오카야마전차구 소속.
2량편성 7편성 1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