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본철도 전동차 5000형
1. 개요
데뷔 - 1975년 9월
길이/폭/높이 - 19500 / 2740 / 406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정류자전동기 MB-3189-A(135kW)
편성출력 - 135kW * 4 * 2량 = 1,080kW(3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페데스털식 코일스프링 대차 KW-9A / KW-10A(부수차) / KW-60(30편성 이후) / KW-61(30편성 이후 부수차)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HSC-D)
신호장치 - 니시테츠형 ATS
서일본철도의 주력차량으로, 1975년부터 운용을 시작하였다. 당시는 오오무타선의 최고 혼잡구간의 승차율이 200%를 넘어설 만큼, 혼잡이 극심했기 때문에 니시테츠로서는 수송력 증강이 상당히 급했다. 그래서 기존의 15m~18m급 작은 차량을 교체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19m급 대형차량을 투입하게 되었으며, 장기간 조금씩 증비되어, 니시테츠 최대의 주력차량 그룹이 되었다. 전 차량이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제조되었으며, 총 40편성 136량이 제조되었다.
그 중 3량편성은 24편성 72량이 제조되었으며, 현재 2편성이 9000형의 제조로 인해 폐차되어서 현재 21편성 63량의 규모로 활동하고 있다. 외관은 운전석 측은 파노라마 윈도우를 채택하였으나 조수석 쪽은 조그만 쪽창을 배치한 좌우 비대칭 구조로, 일본에서는 상당히 희귀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니시테츠 통근형 차량의 대표적 스타일로 굳어졌다. 내부 좌석은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전 차량이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다. 저항제어를 채용하였으며, 대차는 제조시기에 따라 다르고, 보조전원장치도 초기형 모델은 전동발전기(MG)를 채용하였으나 후기형 모델은 정지형 인버터를 채용하였다.
2001년 이후 리뉴얼 공사를 시행, 좌석을 교체하였으며 장애인 대응 공간도 설치되었고, 최고속도 상승공사(100->110km/h)도 시행하였다. 텐진오오무타선의 보통열차 및 특급/급행열차로 광범위한 범위로 활용되고 있으며, 주로 3+3의 6량 또는 3+4의 7량편성으로 활용된다. 5123편성은 900형 911편성으로 개조되어 사업용차량에 편입되었으며, 2018년 이후부터 5103편성을 시작으로 폐차편성이 나오고 있다. 현재 폐차한 편성은 3량편성의 경우 5101편성과 5102. 5103, 5112. 5114편성이다.
2. 운행노선
서일본철도 텐진오오무타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오오무타 니시테츠후쿠오카> |
| | <> | |
| 모 | 모 | 쿠 |
5000 | 5000 | 5000 |
| Mc | M | Tc |
| COMP | 저항 | MG |
5104F | 5104 | 5304 | 5504 |
5111F | 5111 | 5311 | 5511 |
5113F | 5113 | 5313 | 5513 |
5115F | 5115 | 5315 | 5515 |
5116F | 5116 | 5316 | 5516 |
5117F | 5117 | 5317 | 5517 |
5118F | 5118 | 5318 | 5518 |
5119F | 5119 | 5319 | 5519 |
5120F | 5120 | 5320 | 5520 |
5121F | 5121 | 5321 | 5521 |
<오오무타 니시테츠후쿠오카> |
| | <> <> | |
| 모 | 모 | 쿠 |
5000 | 5000 | 5000 |
| Mc | M | Tc |
| COMP | 저항 | SIV |
5122F | 5122 | 5322 | 5522 |
5124F | 5124 | 5324 | 5524 |
5125F | 5125 | 5325 | 5525 |
5126F | 5126 | 5326 | 5526 |
5127F | 5127 | 5327 | 5527 |
5128F | 5128 | 5328 | 5528 |
5129F | 5129 | 5329 | 5529 |
5130F | 5130 | 5330 | 5530 |
서일본철도 치쿠시차량기지 소속.
3량편성 18편성 5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