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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중심 병원경경영관리 ; 병원관리자의 새로운 사고방식
Patient-Oriented Hospital Management ;
A new way of thinking for hospital managers
장 상 우 저, 이철옥 감수
930면 가격 : 32,000원, 1995
고려의학 Internet hompage:
http://www.komb.co.kr/shop/index.php
전화 : 02-765-0333, 02-742-0970 서울 성북구 성북동 115-24
고전적인 의료서비스는 직능중심인 직원들이 일하기 편할 때로 근무하는 의료시스템을 말한다. 그러나 현대의료서비스는 직원중심에서 환자중심으로 이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한다. 특히 최신의 의료환경은 경쟁의 심화로 인하여 경제성과 효율성의 측면을 중요시하게 되였다.
임상병리 경영 관리(P800)
하나의학사(전화 : 02-730-2556, 서울 종로구 홍파동 13-4)에서 출판한 임상병리경영관리 7장 고객만족 경영을 보면 아래와 같다.
1. 통합진료 전달체계(Integrated Delivery System : IDS)의 구축
통합진료 전달체계는 병원내외의 환경에 최적 시스템을 구축하면 경영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1993년 Shortell 등은 통합진료 전달체계는 하나의 병원조직 network와 관련된 하나의 한정된 지역주민에게 의료서비스의 결합된 연속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렬되어져야 하고 제공된 주민들의 건강상태와 결과를 위하여 재정상이나 임상적 책임을 지도록 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러한 병원조직의 network는 응급수술센타, 집단개업, 병원, 가정간호, 가정건강기관, 독립진단센타(freestanding diagnostic center)등이 포함된다. 통합진료전달체계의 목적은 그들 각자의 진료특성의 전략이 건강체계로부터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통합진료전달체계(IDS)의 목적은 수직적 통합전략(vertical integrated strategy)이다. 그래서 병원 외에서는 진료의 연속성에 따라서 운영단위의 유형의 차별화를 할당해야 한다. 병원 내에서 순수한 건강진료체계는 그 차이점에서 수평적 통합전략(horizontal integrated strategy)을 예로 들면 유사한 진료서비스 단위의 통합이 필요하다. 즉 병원 내부에서의 유사한 관련업무를 진료과정(care process)에 지원하거나 통합하는 것이다.
1). 병원내 진료전달체계의 통합
1994년 K. J. Dever는 통합진료 전달체계(IDS)의 3가지 유형을 정의하였는데 기능적 통합(functional integration), 의사인력체계의 통합(physician-system integration), 임상적 통합(clinical integration)이라고 정의하였다.
1). 임상적 통합(Clinical Integration : CI)
“임상적 통합(Clinical Integration)"는 다양한 기능들과 활동들, 그리고 병원 시스템의 운영단위들을 초월하여 통합진료 서비스이다.
2). 의사인력체계의 통합(Physician-System Integration : PSI)
의사 인력체계의 통합이란 병원 시스템과 함께 그들의 진료제휴를 통해서 경제적인 의사들의 이익의 범위이다.
3). 기능적 통합(Functional Integration : FI)
기능적 통합이란 병원 재무관리, 인적 자원관리, 병원 정보관리, 종합적 의료의 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 병원 마케팅, 원무관리, 전략적 계획 등의 범위는 병원의 진료 운영단위들을 초월한 통합이다.
2. 환자중심 진료의 확장(Enlargement of Patient-Focused Care)
환자중심 진료는 방법론적인 통합으로 “통합진료 전달체계(IDS)”를 개발하기 위한 특히 유용한 개선방법이다. 예를 든다면 환자중심 진료(PFC)는 진료 간호 서비스 단위를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대한 양상을 변화하는 것이다. 약국, 진단방사선과, 물리치료실, 중앙검사실의 환자중심 진료검사(point of care testing : POCT) 등과 같은 보조진료 서비스나 전문적 진료 서비스들은 현재의 중앙집권화된 위치에서 하나의 교차 부서 환자 진료단위(cross departmental patient care unit)를 창조하기 위하여 진료 간호 서비스 단위로 병원진료 서비스를 이동시켜서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병원의 실내벽 내에서 서비스를 통합하는 것이다. 환자중심 진료의 목표는 병원 시스템의 편의성과 요구들이 의하여 깊이 관련되는 정책들이나 진료과정들이 집결한 근무자 직능중심의 “하나의 진료세트(a set of care)"에 물리적으로 환자들이 따르도록 진료환경을 만드는 것보다 오히려 환자들에게 병원 진료 시스템이 다가가서 진료하도록 만드는데 있다.
3. 고객중심 진료의 개념 (Concept of Customer Focused Care)
환자를 병원의 고객으로 대우하기 위해서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마음의 자세가 인간의 행위를 지배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고객중심 검사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환자중심 진료의 기본개념정의가 선행되어져야 가능하다. 미국병원서비스협회(American Society for Healthcare Environment Services : ASHES)의 환자중심 진료의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환자중심 진료를 달성하기 위한 많은 진료과정들이 있지만 그 핵심주제는 병원직원들이 자기들 일하기 편할 대로 근무하는 “직원직능 중심에 근거한 진료전달 구조로부터 이탈하여 환자 요구에 중점을 둔 진료 서비스의 중심화로 이동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병원의 이러한 변화와 진료단위에 기초를 둔 “진료단위 서비스” 는 환자진료의 질을 개선시키고 환자만족의 증대를 예견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래서 병원의 하위시스템은 환자중심진료체계의 수직적 통합과 지원을 위해서 과내의 각 부서의 결합이 있어야 확립될 수 있다.
4. 고객중심 의료로 이동(Moving Customer-Centered Medicine)
고객중심 의료(Customer Centered Medicine : CCM)란 용어는 1970년 Bliant, M. Hunt, J., Joyce, D., Marinker, M., & Woodcock, J., 에 의하여 J. B. Linppincott 출판사의 “Treatment of diagnosis : A study of repeat prescriptions in general practice"에서 질병중심사고에 근거한 고전적인 진단으로부터 질병중심 사고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환자중심 사고에 근거한 환자 불만의 이해를 총체적 진단으로 보고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 후 임상방법을 개선시킨 사람들은 Stevens(1974), Byme and Long(1976), Tait(1979)들이며, 1984년 Levenstein J. H., 이 환자중심 모델과 방법을 개발하였다.
현시대의 의료환경의 국제적인 변화추세는 고전적인 의료공급자의 사고방식에서 공급되는 의료 공급자 의료에서 환자중심 의료로 이동하는 것이다. 고객인 환자들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실현가능하고 유사한 진료과정을 환자가 있는 진료중심 센타로 환자들을 한 무리로 만드는 개념을 말한다.
대한병원협회 병원신보 1995년 9월 4일 9면 기사
< 환자중심병원확립방안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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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도전적인 의료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며 대량의 정보를 매우 빠르게 전달하고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이론이 끊임없이 창출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속에서서 병원경영분야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이고 핵심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이론적이며 실천적인 교재로서 집필되었다.
목 차
1장. 경영 관리의 의의
2장. 병원 경영 관리
3장. 병원의 질적 시스템
4장. 관리자의 역할과 관리 범위
5장. 인적 자원 개발
6장. 종합적 의료의 질 경영
7장. 병원 전산화
8장. 원무관리
9장. 병원회계 및 재무관리
10장. 병원 마케팅
11장. 의료분쟁과 협상기술
12장. 인적자원관리
13장. 갈등관리
14장. 문제 고용인과 고용인 문제
15장. 변화의 적응
16장. 동기 부여
17장. 지각
18장. 의사소통
19장. 리더쉽
20장.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21장. 비즈니스 프로세스 벤치마킹
22장. 시테크
환자중심 병원경경영관리 ; 관리자의 새로운 사고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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