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농업기술센터 내 식물생태학습원에서 생활원예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했습니다.
농기 센터에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친 시민들의 정서함양을 위해 교육 프로를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방역과 안전을 위해 인원을 분산해 오전, 오후 2회기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식물생태학습원은 종이비행기를 형상화해 만든 667m²의 규모로 조성되었습니다. 아레카야자, 코코넛야자, 디펜바티아 같은 교목 80종 86주를 비롯해 관목 49종 120여주, 지피류 40종 100여본 등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열대식물존과 온대식물존, 선인장존, 유실수존 등 4개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클래스는 오전, 오후로 나눠 진행하였는데요. 저는 오전에 진행한 수태볼 만들기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식물생태학습원에 들어서니 크리스마스 트리가 설치되어 있어 아이처럼 마음이 설레입니다. 수업시간보다 일찍 도착해 체온체크, 손소독 후 식물원을 둘러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공간이 보이는데요.식물원 안에 배모형이 보여 계단을 올라가 보았습니다.
키를 잡고 서서 식물원 내부를 한눈에 내려다 보니 있으니 선장이 되어서 식물원을 자유롭게 항해하는것 같습니다.
전면에 보이는 공간에는 바이오월 허니라는 특수한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수직정원이 보입니다.
바이오월 허니 식물은 잎에서 52% 뿌리에서 48%의 공기를 정화해 준다고 하네요.
특히 세계 최초로 실용화된, 뿌리 근원부에 오염된 공기를 강제로 투입하여 공기정화를 극대화 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수직정원은 일반 화분보다 공기정화능력이 7배나 탁월하다고 합니다.
큰 탁자와 의자도 있으니 잠시 앉아 책을 읽거나 차를 마셔도 좋을 듯합니다.
식물생태학습원 안 인공폭포에서 들리는 물소리에 마음이 상쾌해 집니다. 폭포 바위틈에 자라고 있는 식물들과 나무들의 푸르름에 마음이 맑아지네요. 폭포 아래 연못과 작은 개울에는 거북이도 살고 있답니다.
사막에 온 것처럼 다양한 종류의 선인장과 다육식물이 보입니다. 각양각색의 선인장들이 많아 어디선가 어린왕자가 나타날 것 같습니다.
모양과 색이 독특한 식물이 있어 가까이 다가가서 살펴보니 푯말에 소철이라고 적혀 있네요.
전순애 마스터가드너외 2인의 마스터가드너들이 수업을 진행해 주었습니다.
전순애 강사가 마스터 가드너의 역할과 탄생배경에 대해 수강생들에게 알려주셨습니다.
‘마스터가드너’는 농업을 매개로 한 생산적 여가활동과 지역사회 선진문화를 선도하는 사회봉사자로서의 가드닝 나눔 전문가를 말한다고 합니다.
마스터가드너는 45년 전 미국에서 시작됐으며, 우리나라에는 2013년부터 활동을 시작해왔다고 하네요.
마스터가드너 당진시지부는 2018년도에 설립되었는데요. 지역아동센터 화단만들기, 분갈이 자원봉사 등 원예활동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토종 종자 증식과 보급에 앞장서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 기증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반려식물 수태볼 만들기’에 사용할 재료는 박쥐란, 수태, 상토, 마끈, 가위입니다.
박쥐란은 고란초과의 양치식물로 아래로 축 늘어져 있는 잎의 수형이 박쥐와 닮아 '박쥐란'으로 불리게 됐다고 하네요. 실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좋아 밝은 빛이 드는 환경에서 잘 자라며, 강한 빛보다는 간접광을 오래 받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오늘만든 수태볼은 공중에 매달아 키우는 '행잉 식물'로 키울건데요. 수태볼을 매달 끈을 만들 끈을 만들겠습니다.
마끈으로 수박 담은 끈 모양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생각처럼 쉽지 않네요.
마끈을 완성한 후 수태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비닐을 깔고 그위에 수태를 둥근모양으로 넓게 펼쳐 줍니다.
수태 중앙에 상토를 넣고 포트에 담긴 박뒤란을 꺼내 중앙에 올립니다.
비닐을 사방에서 감싸올려준 후 수태가 떨어지지 않도록 꼭꼭 눌러줍니다.
마끈으로 수태볼을 단단하게 묶은 후 가위로 튀어나온 수태를 잘라주면 멋진 수태볼이 완성됩니다.
완성된 수태볼을 들고 기념사진도 찍어야겠지요.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수형이 독특한 박쥐란 수태볼로 플랜테리어 효과도 줄 수 있겠네요.
박뒤란은 농촌진흥청에서 실내 미세먼지 제거효과가 뛰어나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로 선정했다고 하니 여러개 만들어서 집안 곳곳에 걸어놓아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