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 입니다 ~ ^^
오늘은 세무회계 2급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세무회계 2급은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자격증 입니다. 세무회계 공부는 세무회계 3급과 회계관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공부한적이 있습니다.
회계관리 1급을 취득할때 재무회계는 합격점수가 나왔는데 세무회계 때문에 3번이나 불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공대생이 세무회계를 못한다는 고정관념은 버리라고 이야기 했지만 영역이 다르다보니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세무회계 3급은 2월달에 5일정도 공부하고 평균 76점으로 쉽게 합격 하였습니다. 그리고 회계관리 1급도 합격해서 세무회계 2급 도전이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 하였습니다.
공부를 하기위해 다른사람의 블로그와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 91회~112회 총 22회 기출문제를 다운받아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한국세무사회 기출문제는 해설까지 있어서 따로 교재는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다른사람의 블로그에 있는 문제 또한 한국세무사회에서 다운받은 자료 입니다. 한국세무사회 사이트는 일정기간의 기출문제만 공개를 합니다.
처음 세무회계 2급 문제를 풀면서 세무회계 3급과 난이도 차이가 많이나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반복학습을 하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열공 하였습니다. 1회독이 끝나갈쯤 어느정도 감이 잡히기 시작하였고 그렇게 9일 동안 2회독을 마무리 할수 있었습니다. (총 문제수 1290문제)
별이의 기준으로 볼때 22회 분량을 2회독이나 공부한건 상당히 공부를 많이한것 입니다. 24년 10월 부터 응시하는 모든시험은 절대로 떨어지지 말자라고 각오했기 때문에 더욱더 열심히 공부할수 있었습니다.
세무회계 2급은 세법 1부 : 법인세법 + 부가가치세법 (25문제) / 세법 2부 : 국세기본법 + 소득세법 (25문제) 총 50문제를 80분 동안 풀면 됩니다. 24년 2월달까지 주관식 10문제도 있었는데 그 이후 시험부터는 시험제도가 변경되면서 주관식이 사라졌습니다.
합격후기를 읽어 보았을때 국세기본법이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저에게는 가장 쉬웠습니다. 어렵다고 느끼는건 다른 세무자격증에서 다루지 않는영역이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즉 처음 접해서 어렵다고 느끼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소득세와 부가가치세는 쉽고 법인세는 어려워 하는데 그 부분은 저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시험당일 열심히 공부했으니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으로 시험장으로 갔습니다. 시험장 입실시간보다 40분정도 일찍 도착하였고 마무리 정리를 하였습니다. 예전보다 자격증 시험을 임하는 태도가 많이 달라지기는 했습니다.
시험장에서 세무2급 시험지를 받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세법 1부가 어렵게 느껴졌고 세법 2부는 쉽게 느껴지기는 했습니다. 문제를 꼼꼼히 풀면서 시간 80분을 다 채우고 답안지를 제출하고 시험장에서 나왔습니다. 계산기도 가지고 갔지만 이번 회차에서는 계산문제가 없어 계산기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시험시간은 넉넉했던거 같습니다. 시험지는 시험장에서 가지고 나올 수 있습니다.
저녁 8시에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서 가답안이 올라온다고 하여 기다렸다가 가답안을 맞추어 보았습니다. 그전에 인터넷에서 문제에 대한 검색도 해보고 답안도 찾아보고 했습니다. 그래서 가답안을 맞추어 보기전에도 합격 가능성이 높다고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답안 채점결과 세법 1부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68점, 세법 2부 국세기본법, 소득세법(조세특례제한법) 72점 이렇게 평균 70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법인세법 8문제/13문제 (62점), 부가가치세법 9문제/12문제 (75점), 국세기본법 10문제/11문제 (91점), 소득세법 8문제/14문제 (57점) 이렇게 맞추었습니다.
시험문제수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세법 1부 (법인세법 : 13문제, 부가가치세법 12문제), 세법 2부 (국세기본법 : 11문제, 소득세법 14문제)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세법 1부, 세법 2부 사이에서 과락제도가 있으며 평균 60점이면 합격이 됩니다. 법인세법+부가가치세법이 한과목, 국세기본법+소득세법이 한과목 이렇게 두과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국세기본법은 11문제 중 10문제 맞추었습니다. 소득세법은 공부할때는 쉬웠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가장 많이 틀렸네요. 전체적으로 기출문제와 똑같은 문제는 몇문제 없었지만 해설까지 꼼꼼히 공부 하였다면 합격하는데는 크게 지장이 없는 시험이였습니다.
이렇게 106번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다수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야를 도전해야 하는데 특히 세무회계쪽은 쉬운분야는 아닌것 같습니다. 그래도 세무회계 2.3급, 회계관리 1급 (재무회계, 세무회계)을 합격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관련자격증에 계속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공부했던 세무회계 2급 기출문제 (91회~112회) 문제는 기출복원 게시판에 올려 두었으니 필요한 분들은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24년 원하는 목표 이루시기를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