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활동가는,
다육이의 왕성한 번식력을 바탕으로 다육화분을 키워, 지역주민에게 판매하여 후원기금을 조성하는 활동을 하는 분들의 모임으로, 그동안 매월 1회 정기교육과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배우면서 열심히 키운 다육이를 비롯하여, 다양한 식물들을 한곳에 모아 '다육기금' 마련을 위한 9/19~9/20 양일간 판매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판매를 위하여 사전에 어떻게 판매를 할지, 어떤 식물들을 판매할지 등을 비롯하여 금액까지 정하는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9/15(금) 활동가분들이 삼삼오오 모이시면서 아트드림에서 의논하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1. 어떤 식물들을 2틀간 판매 할 것인가?
2. 판매금액은 얼마나 정할까?
3. 판매수익금 예상액은?
4. 2틀간 판매에 참여할 인원(조)을 어떻게 짤까?
위 내용으로 먼저 의논하였고,
우선 크기가 크고 분갈이가 가능한 식물들은 우선 판매하기 좋은 크기의 화분에 옮겨 판매할 수 있도록 작업을 하기로 하였고,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금액을 정하되 2,000원에서 5,000원 정도로 금액대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500,000원으로 우선 판매 예상금액으로 목표액을 정하였고, 활동가분들의 일정을 확인하여 2틀간 판매에 참여할 인원을 정하였습니다.
복지관에서 구매한 화분에 각 활동가분들이 집에서 그동안 키운 화분들의 상태를 점검하고 분갈이를 시작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그동안 배운 실력들이 있으셔서인지 능숙하게 분갈이를 하였고, 판매해도 될 만큼 예쁘게 식물들이 꾸며졌습니다. 그리고 2틀동안 판매할 식물들을 둘로 나눠놓았습니다.
그리고, 판매 첫날~!!
9/19(화) 10:00부터 복지관 정문 앞에서 판매하기 위해 활동가분들은 미리 오셔서 열심히 준비해주셨습니다. 테이블 위에 가지런히 화분들을 올려놓고 지나가는 분들이 잘 보실 수 있도록 진열하였습니다. 날씨가 좀 흐리긴 하였지만, 활동가분들은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분들, 그리고 지나가는 이웃, 버스를 타기위해 기다리시는 분들에게까지 열심히 알리며 판매하셨습니다.
2시간 30분가량 판매를 하고 나니 준비했던 식물들이 거의 소진되었고, 활동가분들도 뿌듯해하셨습니다.
식물을 구매하셨던 복지관을 이용하신 한 어르신께서는,
"안그래도 화분하나 살까했는데 좋은일에까지 쓴다니 뿌듯하다." 라고 말씀하시기도 하여 판매활동에 더욱 의미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2번째 판매는 9/20(수) 바로 숭의종합사회복지관과 숭의2동주민센터에서 함께 진행한 "들썩들썩 흥겨운 숭의축제" 참여부스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부스운영은 15시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14시부터 활동가분들이 축제장소로 모이셨고, 부스에 설치된 테이블위에 판매할 다육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식물들을 예쁘게 진열하였습니다.
진열하는 모습을 보시고 진작부터 관심을 보이시는 지역주민분들이 계셨고, 그때부터 열심히 활동가분들은 취지를 설명해주시고 열심히 판매도 하셨습니다. 아무래도 축제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셔서 사람들로 북적이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는 거의 식물들이 소진되었고, 더욱 저렴하게 많은 분들이 구매하실 수 있도록 활동가분들 또한 열심히 임해주셨습니다.
이렇게 양일간 판매활동을 하면서 약 42만원 가량의 수익금이 발생하였고, 이 수익금은 활동가분들과 논의하여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하여 사용할 예정입니다.
양일간의 판매활동을 마치고 활동가분들은,
"그래도 이렇게 우리가 열심히 키운 식물들이 다른사람들에게 판매되고 수익금도 생겨 뿌듯하고 기분좋다." 라고 말씀해주시면서 "내년에도 열심히 기금마련을 위해 지금부터 식물들을 키워야겠다."하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마음이 참 감사했고,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월 정기교육을 해주시는 이안꽃도매에서 판매 이틀째 축제장소에 오셔서 판매지원도 해주시고, 판매할 식물들도 기증해주셔서 더욱 다양한 식물들을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동안의 열심히 식물을 키운 활동가분들의 노력들이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관심보여주시고 식물도 구매해주셨던 지역주민분들께도 감사했습니다.
판매된 수익금은 활동가분들과 상의하여 좋은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이야기도 기대 많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