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샘에서 눈물이 만들어짐 → 안구표면에 골고루 분포 → 위아래 눈꺼풀의 눈물점에 도달 → 눈물관을 통해서 → 눈물낭 → 눈물낭을 통해서 비루관 → 코에 최종 도달.
눈물은 이런 과정을 통해 코로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눈물을 많이 흘리게 되면 콧물이 나는 거죠.
눈물은 많이 흘리는데 코 뒤로 짠맛이 느껴지지 않는다구요? -> 그렇다면 눈물길 폐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눈물길 수술 대상은?
- 하루종일 눈물이 고여 있는 경우
- 눈물과 눈곱이 계속 있는 경우
- 찬바람이 불면 눈물이 나는 경우
- 항상 손수건을 들고 다니면서 눈물을 닦는 경우
Q. 수술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튜브 삽입술>
- 눈물길에 국소 마취를 시행합니다.
- 마취제와 혈관 수축제 성분이 묻은 솜을 코 안에 넣어 코 속 마취를 합니다.
- 눈물점과 코 속까지 가는 실리콘 관을 위치시킵니다.
(실리콘 관은 3~6개월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눈물길이 잘 형성된 경우 제거하게 됩니다. 관을 제거한 후 다시 눈물이 나는 경우 한 번 더 관을 넣을 수 있습니다.)
관 제거 후 다시 막히는 경우는 전신마취 하에 코 안쪽으로 뼈를 깨고 새로운 눈물길을 만드는 '비강누강 문합술' 이라는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눈물길 폐쇄가 심하거나 증상이 오래된 경우에는 눈물 주머니와 코 안을 직접 연결해 새로운 눈물길을 만드는 수술적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내시경을 통해 코 안으로 수술하여 흉터가 생기지 않고, 일상생활 복귀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Q.비강누강 문합술을 받는 대상은?
- 비루관 폐쇄의 증상 : 코눈물관이 막히거나, 다른 눈물 배출계에서 이상이 생겨 심한 경우 눈물이 자주 흘러 내리면서 점액성의 농이 나오기도 하며, 항상 수건을 들고 다니며 닦아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2차적으로 비루관 폐쇄부위에 세균 감염이 되면 내안각부위에서 코언저리까지 발적, 부종, 동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이런 간단한 수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하고
누강비강 문합술이라는 좀 더 큰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Q.반대로 눈물이 없어서 눈이 뻑뻑하다면?
<안구 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건조해도 반사눈물이 나올 수도 있고,
- 울 때 나오는 눈물,
- 안면신경마비에서 나오는 눈물,
- 신경이 잘 못 자라서 나오는 눈물,
- 외상 후 나오는 눈물,
- 뇌졸증 및 뇌병변 후 나오는 눈물 등
눈물이 나오는 이유는 정말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