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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런너중 하나인 K런너 다양한 무장들이 재현되어 있다 총 2벌 이 들어 있다]
무장세트는 이번에 새롭게 제작된 부품중 하나로 J,K 두 런러에 거쳐 다양한 무장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F-15K 하면 가장 먼저 연상하게 하는 것은 폭격기를 능가하는 다양한 무장능력
입니다.
[F-15K는 F-15E에 기반을 둔 만큼 F-15E가 운영하는 다양한 무장을 기본적으로 모두 운영가능하다 여기에 F-15E 는 아직 장착이 어려운 JDAM 같은 GPS 무기나 하픈 이나 슬램-ER 같은 최첨단 공대지 무기들도 장착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르다]
특히 최신 F-15E 기종중 하나인 F-15K는 원기체인 F-15E 스트라이크 이글보다 훨씬 다양함 무장을 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무장중 하나가 바로 슬램이글(SLAM EAGLE) 이라는 이름의 원류가 된 AGM-84K SLAM-ER(Stand off Land Attack Missile ? Expanded Response) 입니다.
[F-15K 와 더불어 미해군과 한국공군만이 사용하는 무기인 AGM-84K SLAM-ER 하픈의 공대지 버젼인 슬램을 개량한 공대지 미사일로 130킬로 이상의 사거리와 GPS 및 INS 그리고 최종 유도에는 적외선 화상조준까지 취하고 있어 멍중률이 높으며 벙커를 뚫고 폭발하는 능력까지 갖추어 공대지 무기로는 최상의 무기중 하나이다. 다만 사용국이 미해군과 한국공군 뿐이라 전시나 단종시에 수급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보잉이 생산하는 다른 무기인 AGM-130 로 둔영이 가능함으로 크게 문제될것은 없다고 한다. 다만 국내에서 운영시 슬램-ER 유도에 일표한 주파수가 민수용으로 쓰이고 있는 PCS및 IMT 2000 으로 전용되고 있어 주파수확보에 어러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잘못하면 PCS전파 혼선으로 엉뚱한 곳으로 미사일이 유도되는 웃지못한 일이 생길수도 있다는 말이다.]
[SLAM-ER은 대함미사일인 하푼(AGM-84)을 개조한 SLAM(Stand off Land Attack Missile)의 upgrade Missile이다. 하푼 미사일은 본래 대함미사일로 개발되었지만 AGM-84E에 와서는 하푼에 대지공격 능력을 부여한 'SLAM'으로 변모하게 된다. 여기에 GPS 장비를 추가하고 펼쳐지는 주익등으로 사거리 연장을 한것이 바로 SLAM-ER 모델이다]
슬램-ER은 하픈 미사일의 공대지 버전인 SLAM 을 개량한 미사일로 일련의 성능 개량을 거쳐 항속거리와 공기역
학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면 날개을 장착 사거리가 더 늘고 특히 지하 표적에 대한 관통력과 정확한 표적 타
격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개선된 탄두, 를 탑재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미사일은 위치추적(GPS) 방식외에 INS에
정보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미사일의 적외선 영상 추적기가 표적을 정확하게 추적하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등 스
탠드오프병기중 AGM-130 과 더불어 가장 진보된 미사일 체계라고 보면 됩니다.
AGM-84K SLAM-ER
Boeing사의 최신예 장거리공대지 미사일 SLAM-ER
[SLAM-ER은 대함미사일인 하푼(AGM-84)을 개조한 SLAM(Stand off Land Attack Missile)의 upgrade Missile이다. 하푼 미사일은 본래 대함미사일로 개발되었지만 AGM-84E에 와서는 하푼에 대지공격 능력을 부여한 'SLAM'으로 변모하게 된다. ] [
기수의 센서류 윈도우때문에 웃는 미사일이라는 별명을 가진 SLAM-ER의 개발은 10년전인 1995년 3월 해군과 맥도넬더글라스사(현재는 보잉사로 통폐합됨)가 9천9백4십만 달러에 달하는 SLAM ER(Standoff Land Attack Missile Expanded Response)에 대한 엔지니어링/제조 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시작됩니다.
[AGM-84K SLAM-ER을 발사할수 있는 유일한 F-15로 한국공군이 운용중인 F-15K형의 모습]
1997년 3월 13번의 시제품을 사용한 비행 시험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3월 18일 성공적으로 첫 번째 비행 시험을 마쳤으며 이어 5번의 개발 테스트(developmental test-DT)와 3번의 개발/운용 테스트(developmental/operational test-DT/OT)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3번의 DT/OT 테스트가 1998년 6월 19일 완료된 후 SLAM ER에 대한 운용테스트(operational test-OT)가 실시되어 1998년 말까지 수행되었습니다.
보잉사는 현재 미해군과 2004년까지 135기의 SLAM ER의 공급을 위한 계약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미 공급되어 해군 병기고에 보관중인 SLAM 600기에 대한 업그레이드 계획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국공군은 동굴들에 보호받고 있는 북한의 장사정포의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F-15K 1차분의 도입과 동시에 원거리 스탠드오프무기인 AGM-84K 슬램-ER 을 같이 도입하였다]
SLAM의 SLAM ER로의 업그레이드 내용 중에는 항속거리와 공기역학적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평평하게 설계된 날개, 딱딱한 목표물의 표면에 대한 관통능력 및 살상능력을 증대 시키도록 디자인된 탄두, 미사일의 컨트롤러가 보다 쉽게 미사일의 헤드를 목표물을 향하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적 개선이 포함됩니다.
◆ SLAM-ER은 대함미사일인 하푼(AGM-84)을 개조한 SLAM(Stand off Land Attack Missile)의 upgrade Missile이다. 하푼 미사일은 본래 대함미사일로 개발되었지만 AGM-84E에 와서는 하푼에 대지공격 능력을 부여한 'SLAM'으로 변모하게 된다.
[SLAM-ER은 대함미사일인 하푼(AGM-84)을 개조한 SLAM(Stand off Land Attack Missile)의 upgrade Missile이다. 하푼 미사일은 본래 대함미사일로 개발되었지만 AGM-84E에 와서는 하푼에 대지공격 능력을 부여한 'SLAM'으로 변모하게 된다. 여기에 GPS 장비를 추가하고 펼쳐지는 주익등으로 사거리 연장을 한것이 바로 SLAM-ER 모델이다]
이 미사일은 GPS를 통한 항법장치를 가지고 있고 최종유도는 적외선 씨커에 의해 수행되며, 이 미사일은 사막의 폭풍 작전때와 보스니아 내전때 실전 배치되기도 하였다.
SLAM-ER(Expanded Response)는 SLAM을 훨씬 개량한 미사일로 그 사거리가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탄두 역시 티타늄으로 제작, 벙커 등의 견고한 목표물에 대한 공격능력도 더 증대되었으며, 최종유도시엔 적외선영상에 의해 유도되며 데이터링크를 통해 조종사가 목표물 전방 5마일 지점 부터 조종사에 의해 유도하거나 목표물의 변경이 가능하다. 또 이 GPS가 방해 받는 환경 (GPS Jammer 등..) 에서도 미사일의 명중률을 높일 수 있는 방편이 되어 주기도 한다.
◆ 일반제원 - 전체길이 : 436.9cm - 전체지름 : 34.3cm - 날개면적 : 218.2cm - 전체중량 : 1400 lb (635kg) - 사정거리 : 150 NM (약 280 km)이상 - 추진체계 : 터보 팬 엔진 - 관통능력 : 66 cm - 정 확 도 : 1 m - 유도방식 : 중간유도는 INS/GPS의 관성항법, 종말유도 - IIR 씨커, Walleye 데이터링크 - 스텔스 기능 : 없음 - 제작사 : 미국 보잉사
사거리에서와 같이, 탑재시 장거리 공격능력이 엄청나진다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 미사일의 임무로는 적의 주요 통신,지휘,보급 시설 공격용으론 제격일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이러한 류의 미사일의 최대 단점은 대형의 폭약을 탑재하진 못한다는 점이기때문에 북한의 지하기지나, 지하벙커, 견고한 구조물에 대한 효과적인 공격능력은 떨어진다고 봐야 할 것이다.
[SLAM-ER은 북한의 장사정포를 전쟁초기에 제거할수 있는 강력한 대북도발억제 수단중 하나이다]
◆ 성능개량(PIP)
ㅇ SLAM-ER(AGM-84E)은 AGM-84A(HARPOON)에 AGM-65D(MAVERICK)의 적외선 영상장치 (IIR-Seeker)와 Data Link Pod 및 GPS 기능을 추가하여 주·야간, 지·해상 표적을 정교하게 공격 할 수 있도록 개조하였음.
[한국공군은 2005~2008년 F-15K도입시 최신의 SLAM-ER 을 00기 도입하여 전력화 하였다]
ㅇ 또한 SLAM-ER은 SLAM의 사정거리를 연장(90km→270km)하고, 관통능력을 개선(철근 콘크리트 33cm→66cm)하여 성능 개량하였음.
ㅇ 미해군 항공기의 stand-off 공격 능력 향상을 위하여 보유중인 400개의 SLAM을 개조하여 사용하고 200개의 SLAM-ER을 추가로 획득할 예정임
[F-15중 유일하게 SLAM을 발사가능한 기종이 바로 한국공군의 F-15K형이다]
◆ 운용개념
1) 지상 단계(Base Operation)
- 비행전 임무계획, 임무자료의 유도탄 입력, 항공기 유도탄 장착 - 임무형태 Pre-Planned Mode : 지상에서 유도탄의 임무계획과 임무자료 입력 Target of Opportunity Mode : 표적 변경시 비행중 조종사가 유도탄에 임무계획과 임무자료 입력 이동중인 함정 탐지시 공격 가능
2) 발사 단계(Launch)
- 표적으로부터 최대 270km 떨어진 저고도 또는 고고도에서 발사후 이탈 가능하며 여기부터 중간 유도단계(Midcourse Navigation)의 시작임 - INS/GPS를 이용하여 미리 입력된 항법자료에 의해 목표물 근처까지 터보제트 엔진으로 아음속 순항비행
- 방공포 밀집지역이나 산악 등의 장애물이 있는 위협지대를 회피하도록 최대 7개의 경로지점 (way point)을 거쳐 목표물 근처까지 자동 유도
3) 최종 유도단계(Terminal Guidance)
- 표적 18km 접근시 IIR 탐지기가 60초간 작동하여 Data Link System에 의해 표적에 대한 IIR 영상을 항공기에 송신 - 조종사는 표적의 원하는 충격지점을 조준하여 표적 명중시까지 계속 조준가능(Man in the Loop)
◆ 향후전망
SLAM-ER은 미국의 보잉사에서 개발하여 미해군에서 사용중인 SLAM의 성능을 향상시킨 중거리 공대지 유도탄으로써 걸프전과 유고전에서도 사용하였음으로 대체 할 무기가 새로이 선보이지 않는 한 원격무기체계로 많이 쓰일 가능성이 높다.
향후 전력화 예정인 AGM-142 팝아이 중거리 공대지 유도탄에 비해 사정거리 (AGM-142 : 100km, SLAM-ER : 270km)는 우수하지만 관통능력(AGM-142 : 150cm, SLAM-ER : 66cm)은 부족하며, AGM-142가 INS로만 중간유도되는 반면 SLAM-ER은 INS/GPS를 이용하므로써 항법의 정확성을 향상시켰으며, 현재 파괴력 향상을 위해 성능개량을 지속 추진중에 있다.
[슬램-ER 은 AGM-84 하픈을 이용한 원거리스탠드오프 무기로 가격도 저렴하고 명중력도 우수한 무기지만 사거리가 적고(300킬로) 탄두의 파괴력이 적은게 단점이다. 이를위한 성능향상개량사업이 지금도 진행중에 있다]
◆ 일반정보
기능 : 지상 및 해상 목표물 스탠드오프 정밀 공격용 제작사 : 보잉 운용기체 : F/A-18C/D 호넷, F/A-18E/F 슈퍼호넷 운용가능기체 : F-14 톰캣, F-15E 스트라이크이글, F-16 팰콘, F-111 아드바크, B-52H 스트라토포트리스, B-1B 랜서, B-2 스피릿, AV-8B 해리어, P-3C 오리온, S-3B 바이킹, 토네이도 IDS, EF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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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아카데미 슬램이글 제품에서 가장 큰 특징중 하나가 바로 이 슬램-ER을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다는 점으로 이는 1/48 스케일로는 아마 최초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하세가와 별매무장으로는 SLAM 은 이미 재현되어 있다.)
[아마 세계최초로 슬램-ER 을 재현한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 무장세트는 완벽에 가까운 품질을 보여주며 날개를 편상태와 접은상태로 조립이 가능하다]
그외에 기본적인 공대공 무장인 AIM-120C 암람미사일과 AIM-9X 수퍼사인더와인더 미사일은 각각 4발씩(매뉴얼상으로는 2발만 있는걸로 되어 있다) 재현되어 있습니다. 이둘은 이미 랩터를 통해 알려진 그 정교한 디테일의 극치를 달리는 무장들로 품질은 달리 말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GBU-31 GBU-38(아래) Joint Direct Attack Munition (JDAM) 의 폭탄들도 재현하고 있다
이 역시 디테일이나 볼륨 어느것 하나 떨어짐이 없는 무장들로 하세가와 별매무장 세트를 능가하는 정교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외에 F-15K가 늘 장착하는 AN/AAQ-13 NAVIGATION POD (항법포드) AN/AAQ-14 TARGETING POD 로 이루어
진 LANTINE POD를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AN/AAQ-14 TARGETING POD 의 재현도 완벽하게 되어 있다]
특히 F-15K에는 ‘타이거 아이’ 라고 불리우는 신형 AN/AAQ-14 TARGETING POD 를 장착하고 있는데 아는 일반적
인 타켓팅포드보다 한단 더 높은 형태를 하고 있어 쉽게 구분이 됩니다. 이 역시 정확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AN/AAQ-13 NAVIGATION POD (항법포드)의 재현도 굿굿!!]
[동체 후방의 레이다 감지센서등은 별도 부품으로 재현 동체후방 부품을 잘라내고 이식하게 되어 있다]
그외에 600 갤런 외부증가 연료탱크 2개와 중앙의 연료탱크 등을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으며 동체 중앙에는
AN/AXQ-14 DATA LINK POD
까지 재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F-15E 에만 장착운영한 최신의 센서 포드로 역시 아카
데미에서 최초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600갤런 추가 연료탱크도 주익용 2개와 동체용 1개를 포함 3개나 넣어주고 있다]
무장을 위한 파일런의 경우 이번에 새롭게 제작을 한 부품으로 대체하여 들어 있습니다. 역시 디테일과 볼륨이 끝내
주는 부품들 입니다. 특히 JDAM 외에 다양한 무장을 할 수 있는 무장 파일런과 AIM-120 등을 장착 할 수 있는 LAU-
128/A 란처 등의 재현이 일품 입니다.
[ AIM-120이나 AIM-9X등을 장착하는 LAU-128/A 란처 역시 새롭게 제작하여 넣어주고 있다]
무장은 전체적으로 앞서 출시한 렙터의 무장을 그대로 이용하고 있지만 디테일이나 볼륨이 아주 뛰어나 이 무장셋
트를 이용하는것만으로 충분히 이 킷을 살 가치가 있어 보일 정도로 품질이나 재현이 우수합니다. 특히 슬램-ER 이
나 AN/AXQ-14 DATA LINK POD 의 경우 재현이 최초일 정도로 탁월한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슬램-ER 이
나 AN/AXQ-14 DATA LINK POD 의 경우 재현이 최초일 정도로 기가막힌 재현을 하고 있습니다.]
[무장장착을 위한 다양한 파일런들도 충실하게 재현하고 있어 레벨제품에 사용하기 좋다]
W
▨ 제품코드 : DCM48002P
▨ 제품명칭 : R.O.K.A.F. F-15K "Kill Chain Operator"
▨ 스 케 일 : 1/48
▨ 포장규격 : 외부-종이박스(무광코팅처리 / 410mm x 283mm x 113mm)
내부-각 런너부품별 폴리백 포장.
▨ 제품구분 : 한정제품
▨ 소비자가 : 63,000원
▨ 제품구성 : 플라스틱부품(20) / 에칭부품(1) / 데칼(3) / 마스킹시트(1) / 매뉴얼(1) / 금속구(1)
▨ 제품특징 : 대한민국 공군의 하이엔드 주력기인 F-15K를 1/48스케일로 제품화.
동스케일의 F-15 제품군중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GWH(그레이트월하비)의 금형을 베이스로
디코퍼레이션의 무장세트 및 최고급 카르토그라프 인쇄의 데칼, 전용에칭등
초호화 팩키지로 구성된 한정제품.
2016.12월15일 풀시중 소비자가격 63,000원 (예정가)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제품구매 및 제작의뢰 문의는 까페지기에게 (king331@hanmail.net 혹은 카톡 010-3209-6098 이나 문자로..24시간 상담가능!!)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6.12.20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본 게시물의 상업적 이용과 무단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게재를 원할시는 King33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단 개인적 사용하시는건 마음껏 퍼가 셔도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혀주시길… 틀린내용이나 수정부분의 대한 지적은 언제 나 환영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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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멋진 리뷰 잘 봤습니다...간만에 좋은 물건도 잘 받았고요...
올 한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마무리 잘 하시고요.
음 멋진 작품이 나오겠네요
아 비행기는 넘 힘든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