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kheed EC-121 Warning Star는 미공군과 해군이 운용한 조기경보레이더 수색기로 Lockheed사의 Constellation 수송기를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Distant Early Warning Line을 갖춘 공중 조기 경보용으로 개발된 이 기체에는 2개의 대형 레이돔, 동체 상부에 수직레이돔, 하부에 수평 레이돔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EC-121은 또한 정보수집기 (SIGINT)로도 활약합니다.
Lockheed F-104A 전투기와 비행중인 Lockheed EC-121 AEW
1955년 처음 소개되고 1978년까지 운용된 Lockheed EC-121 Warning Star는 (1982년까지 미해군에서 EW기로 개조된 1대가 운용되었지만) 처음 미해군에서 제식명 WV-2 과 WV-3로 도입되었고 미공군의 Warning Stars는 베트남전에서 조기경보기와 전자정보센서 모니터기로 활약하였으며 나중에 E-3 Sentry AWACS로 대체되었습니다.
미해군이 미공군에 73대를 이관한 RC-121D (후에 미공군은 EC-121D로 명칭 변경)

EC-121 프로토타입은 L049 Constellation으로 Lockheed사의 생산번호 1961-S 기체인데 모의 레이돔을 장착하였습니다.미해군은 이어 2대의 working prototypes을 수령하는데 제식명은 PO-1W이었으며 1954년 WV-1로 재명명되었고 1958ㄴ녀부터 59년사이 연방항공국에 이관되었습니다.
총 142대의 PO-2W Constellations가 발주되어 1953년부터 인도를 시작하며 1954년 WV-2로 제식명이 변경되며 이들의 승무원을 "Willy Victor"라고 합니다. 1962년 국방성의 제식명 통일에 따라 WV-2는 EC-121K라는 명칭을 부여받습니다.
이들중 13대는 WV-2Q 전자정보기(1962년 EC-121M이 됨)으로 개수되며 9대는 WV-3 기후정찰기 (1962년 WC-121N이 됨로 개조되었습니다. 한대는 NC-121K로 개수되어 VAQ-33 비행대의 전자전기로 배속됩니다.
EC-121이 마지막으로 운용된 시기는 1982년 6월 25일로 작전기로는 마지막 비행을 실시합니다.
박물관에 전시된 Lockheed EC-121D Warning Star


미공군은 RC-121C 10대와 EC-121D Warning Stars 74대를 을 1953년 10월 미해군과 분리되면서 이관받습니다. RC-121C는 제식명이 TC-121C로 변경됩니다.
1966년부터 69년사이 해군으로부터 EC-121 30대가 퇴역하여 미공군으로 이관된 후 센서모니터기인 EC-121R로 개수됩니다.
1962년부터 EC-121 74대중 42대를 EC-121H로 업그레이드하기 시작하며 1969년에는 남은 EC-121D중 15대와 EC-121H중 7대가 마지막 작전형인 EC-121T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이 기체는 AWACS 프로토타입으로 1972년부터 남아시아지역에 배치되어 조기경보 임무를 수행합니다.
5대의 EC-121D은 방송기로 개조되어 심리전 작전에 투입되는데 이 후계기가 EC-130 Commando Solo입니다.
EC-121M은 일부 WV-2기체를 개수하여 ECM 임무를 수행한 기체로 WV-2Q였다가 1962년 EC-121M이됩니다

각
각형식명 : 더 상세한 형식들은 http://www.dean-boys.com/ec-121.htm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미해군에서:
WV-1 ? Two prototypes, L-749A Constellation, designated PO-1W before 1952
WV-2 ? 244 ordered, 142 produced. Main USN variant, designated PO-2W before 1952
WX-2E ? one modified WV-2, testbed for rotating radar dome
WV-2Q ? 13 modified, electronic intelligence collection variant
WV-3 ? 8 modified WV-2, weather reconnaissance variant
EC-121K ? designation of WV-2 after 1962 DOD standardization of designations
EC-121L ? designation of WX-2E after 1962
EC-121M ? designation of WV-2Q after 1962
EC-121P ? unknown number modified from EC-121K as anti-submarine variant
WC-121N ? designation of WV-3 after 1962
JC-121K ? one modified EC-121K used as a U.S. Army avionics testbed
JEC-121P ? 3 EC-121P used by the USAF
NC-121K ? unknown number modified as special mission aircraft
YEC-121K ? one modified avionics testbed
미공군에서;
EC-121D ? 73 produced 1953-55 as main USAF variant and one converted from C-121C, originally designated RC-121D
EC-121D Quick Look ? one testbed for QRC-248 IFF transponder interrogator
EC-121H ? 42 USAF upgrades in 1962, 35 EC-121D and 7 WV-2s transferred from the Navy
EC-121J ? 2 USAF EC-121D modified with upgraded electronics
EC-121M Rivet Top ? one EC-121D testbed for Rivet Gym cryptologic linguist electronics suite, originally designated EC-121K
EC-121Q ? 4 EC-121D modified with upgraded electronics for USAF Gold Digger missions
EC-121R ? 30 EC-121K / EC-121P transferred to USAF in 1966-67 and converted to Batcat sensor signal processor
EC-121S ? 5 converted for Pennsylvania Air National Guard from USAF C-121 transports
EC-121T ? final USAF variant. 22 converted from 15 EC-121D and 7 EC-121H
JC-121C ? two converted from C-121C and one TC-121C as avionics testbeds
RC-121C ? 10 produced, initial USAF variant
RC-121D ? designation of EC-121D before 1962
TC-121C ? 9 RC-121C modified before 1962 as crew trainers
Radar 장비형의 최초 명칭은 RC-121C,그리고 RC-121D였으며 이후 미공군은 RC를 EC로 변경하며 EC-121D로 재명명됩니다.
RC-121C은 처음 APS-20과 APS-45 레이더를 기체내부에 장착하는데 1962년 APS-20 수색레이더는 APS-95 로 대체됩니다.
이 레이더의 탐색거리는 250 miles로 405MHz 에서 450 MHZ 사이의 전파를 최대 출력 3 메가와트의 출력으로 방사하여 사용합니다.
APS-45 (고도 측정기)는 측정거리가 120 miles입니다.
EC-121Q는 EC-121D을 개수한 기체로 전자장비가 개량되어 Height Finder와 IFF를 장착하며 Gold Digger임무에 트투입됩니다.

1962년 551 AEW 비행대는 D 형을 EC-121H로 교체합니다.
이 기체는 ALRI (airborne long input)로 불리는데 기체내부에 데이터 프로세서기를 장착하고 레이더 데이터는 Radio Transmitter (AGDL & TDDL)와 steer-able antenna에 의한 SAGE CENTER (Semi automatic ground environment)로부터 제공됩니다.
APS-45는 더 강력하고 측정거리가 증가한 APS-103로 개량됩니다. EC-121Q는 APS-95와 APS-103를 장착합니다.
최종 개량형인 T형은 IFF data를 디스플레이 콘솔에 컴퓨터로 제공된 디지탈식 시현장비에 표시되며 일부 T형은 상부 레이돔을 제거하고 하부의 측정레이더를 특별한 IFF 장비로 대체합니다.
베트남전에 참전한 552nd 비행대는 Big Eye로 알려지며 나중에 College Eye가 됩니다. 이들은 아시아 남부지역으로 태국에서, 북부지역은 일본 Itasuke기지를 이용하여 베트남전에서 활약합니다.
주 작전기지는 대만에 있었으며 후에는 한국의 광주기지에서도 임무를 수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0236
첫댓글 노즈기어가 ㅋㅋ불안하다 ㅋㅋㅋㅋㅋㅋ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