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이 글이 워낙 글 목적상 지루할 수도 있고, 숫자 식 겁나 있어요. 양해바래여.
산출 방식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정보로 목표 공격력을 위해 얼마나 스펙을 올려야 할지 예상이 가능함. (엑셀파일 있으면 편하긴한데, 아직 만든건 없네요)
글자크기 큰 항목중에 궁금하신 것들만 읽으시면 됩니다.
테섭에서 그동안 알아낸 것들을 바탕으로 글을 씁니다.
1. 기본적인 공격력 산출 식에 관하여.
공격력 숫자에 마우스를 대시면 최소, 최대 공격력이 나와있어요. 공격력에 써있는 숫자는 최소최대 공격력의 평균값(소수점버림).
최소 공격력 = INT(0.45*인트 + 2.55*엠알 + 0.7*마공 + 5.25*마방 - 5) INT=소수점버림함수
5를 빼는 이유. 기본공격력
신성공격력 공식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0.45*인트 + 2.55*엠알 + 0.7*마공 + 5.25*마방 입니다.
공식은 맞지만, 이대로 넣으면 수치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가 1렙의 공격력 때문입니다.
기본 공격력이라 보시면 되겠는데,
티치엘의 1렙 스텟은 2인트 3엠알 2덱스 입니다.
하지만 공격력은 장비를 모두 빼고 최소3 최대6 인데, 아무래도 기본스텟으로 얻는 높은 공격력을 낮추기 위함인거 같네요.
기본공격력을 3으로 두고 기본스텟 제외한 공격력 계산해보고 여러가지 다 해봤는데, 오차가 났고,
결론적으로 최종 계산에서 5를 뺐을 때 정확한 값들이 나왔습니다. 6을 빼고 보너스 랜덤공격력 +1 됐다고 생각하셔도 될거같아여.
이 사항은 모든 마방 캐릭터에 똑같게 적용됩니다. (찬솔렛, 비호 등등)
최대 공격력 = 2*최소공격력 + 2*INT( (0.45*인트 + 2.55*엠알 + 3*덱스)/18 )
최대공격력은 그냥 최소공격력의 2배가 기준입니다. 다만 최대공격력을 높여주는 항이 있는데,
2*INT( (스텟공격력 + 3*덱스)/18 ) 입니다.
(스텟공격력 + 3*덱스)/18 값이 1이 올라갈 때마다 최대 공격력은 2 씩 증가하게 됩니다.
2. 공격력을 높여주는 여러 요인들
곱할때마다 소수점 버림을 하면서 곱해야 맞게 나옵니다.
평소 때의 공격력중심으로 계산했기땜시 도핑, 아팩중첩 그런건 천천히 알아보려함.
어빌 증뎀 (길영상 전설어빌) : 각 공격력에 곱해주시면 됩니다.
각성 증뎀 : 이것도 역시 공격력에 곱해주시면 됩니다. 어빌과 합연산 아님.
극한 약점간파 : 최대 공격력에만 퍼센트로 곱해주시면 됩니다.
룬 스킬 정의의심판 : 최대 공격력에만 소수점 버리고 퍼센트로 곱해주시면 됩니다. ex) 14.67퍼센트 ㅡ> 14퍼센트
3. 연마가 적용되는 방식에 대하여.
콤연 보콤 이런건 걍 극한스킬 퍼센트 바뀌는 거니까 넘나 쉬운데,
무연 보무 적용되는 방식 알아내는데 좀 머리 아팠음.
처음엔 그냥 단순히 템 공격력에 1.2배 1.24배? 이렇게 곱하면 될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네요.
결론적으로 무기연마는 20퍼, 보급형 무기연마는 5퍼 입니다. 4퍼인줄 알았는데;
그냥 현재 템에서 1마방씩만 올려보고 그러면 놀랍게도 공격력이 예상했던 것만큼 오르질 않아요.
무기연마는 주기적으로? 공격력을 보충해서 올려주는 개념입니다.
무연캐릭 최소 공격력 = INT(스텟공격력 - 5 + 템공격력 + 7*INT(템공격력/35) )
쌍무연캐릭 최소 공격력 = INT(스텟공격력 - 5 + 템공격력 + 7*INT(템공격력/28) )
스텟공격력 = 0.45*인트 + 2.55*엠알
템공격력 = 0.7*마공 + 5.25*마방
해석해보면 연마 캐릭이라도 1마방씩 올라갈때마다 1마방만큼 5.25씩 공격력이 오릅니다.
그러다가 무연인 캐릭은 템공격력 35마다 7 공격력이 추가로 적용되며,
쌍무연인 캐릭은 템공격력 28마다 7 공격력이 추가로 적용됩니다.
35마다 7이면 20퍼센트, 그리고 28마다 7이면 24퍼센트가 아닌 25퍼센트네요.
아무래도 보무 1렙당 1퍼씩 5렙에 5퍼였나봅니다.
(예시) 극한 3차각성 무연 캐릭 공격력 계산. (룬스킬x 어빌x 약간x)
최소공격력 = INT( 2*0.45 + 170*2.55 - 5 + 292*0.7 + 517*5.25 + 7*INT( (292*0.7 + 517*5.25)/35 ) )*1.25(3각증뎀) 소수점버림 = 4911
최대공격력 = (4911*2 + 2*INT( (2*0.45 + 170*2.55 + 3*285)/18 ))*1.25 = 10000 약간찍었더니 1.2 곱해서 12000 됨
2. 데미지 산출 방식에 대하여.
데미지에서는 최소공격력만 쓰이네요. 최대 공격력은 쓰이지 않아요. 다만 최대공격력에 곱해지는 것들이 바깥항에서 곱해질 뿐
데미지 공식 = (오리지날 최소공격력 + 랜덤공격력 - 상대방어력) * 각종증뎀
공격력은 아무래도 랭킹에 반영하기위해서였는지 무조건 곱해있지만,
데미지를 계산할 때는 어빌증뎀, 각성증뎀 등등 모두 바깥 각종증뎀 항으로 나가서 곱해집니다.
오리지날 최소공격력을 높여주는건 오직 무기연마(보급무연) 뿐입니다.
세부적으로 다시쓰면.
데미지 = (무연증뎀*(스텟,템공격력) - 몹방어력 ) * 룬스킬 * 속성 * 아팩&어빌증뎀 * 각성증뎀
데미지 스펙트럼을 넓혀주는 항이 바로 랜덤공격력인데,
랜덤공격력 = ( 스텟공격력 + 3*덱스 )/18
덱스는 최대한 주는게 무조건 이득입니다.
데미지 계산은 상대 방어력을 알아야 하는데, 현재 정확하게 밝혀진 곳은 신전정도 까지여서, 시간이 좀 필요할거 같네요.
일단 초기화 되기전까지 프리서버 테섭에서 알아낸건 이정도네여.
궁금하셨던 분들한테 도움 많이 됐으면 좋겠어요.
첫댓글 이런 글에 댓글이 없다니
수고 많으셧습니다~
와 엄청난 정보..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어떻게 이게임은 유저가 전부 연구해서 구해야 하는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