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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명 | 투자사 | 설립일자 | 주요 내용 |
차오지우종(超级物种) | 용후이(永辉) | 2017. 01 | 푸저우시에서 처음 개점했고, 면적은 500m²이며, 지점 내에 용후이가 육성하는 8대 창조 항목이 들어서 있음. “최첨단 마트, 요식업과 식자재, 용후이 생활 어플”, 이 세 가지의 조합이 특징임. 2017년, 차오지우종은 베이징, 상하이, 선전, 푸저우, 청두 등에 26개의 지점을 냈음. |
sp@ce | 티엔홍(天虹) | 2017. 01 | 선전에 첫 지점을 냈고 면적은 3000m²임. 상품 종류로는 신선제품, 커피, 주류 등이 있음. sp@ce는 라이프 스타일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품격 있는 생활을 희망하고 추구하는 고객들을 위한 생활공간임. |
하이우회이(海物会) | 신화두(新华都) | 2017. 05 | 푸저우에서 첫 지점을 냈고, 지점 면적은 5000m²임. 요식업을 위주로 식자재 판매를 겸하는 “요식업+마트”의 경영 방식을 채택함. |
시엔슬옌이(鲜食演义) | 부부가오(步步高) | 2017. 06 | 창샤시에서 첫 개점했으며, 3000종의 재래상품을 판매함. 자사 플랫폼을 통해 모든 시간대에 판매하는 방식을 채택 함. |
RISO | 바이리엔(百联) | 2017. 06 | 상하이에서 처음 개점했으며 지점 면적은 3200m²임. 상품 종류로는 신선제품, 요식업, 수입식품, 서적 등으로 다양함. |
요우씨엔(优鲜) | 따룬파(大润发) | 2017. 06 | 상하이에서 처음 개점 했으며, 첫 지점 면적은 2300m²이고 신선제품, 수입식품, 일용품, 비내구성 제품 등을 판매하나, 주요 품목은 신선제품임 |
샤오얼메이(小而美) | 우메이(物美) | 2017. 08 | 항저우에서 처음 개점했으며, 지점 면적은 1500m²임. 각 종 요식업을 위주로 하여, 매장 내에서 가지각색의 음식들을 즐길 수 있음. |
징쉬엔웨이라이디엔(鲸选未来店) | 세기리엔화 (世纪联华) | 2017. 08 | 항저우에서 처음 개점했음. 면적은 20000m²로 신선제품, 가정용품, 유제품, 캐주얼용품, 화장품, 유아용품 등을 판매함. |
□ 전자상거래 기업의 오프라인 신선제품 매장 투자
○ 2016년부터 알리바바(阿里巴巴)와 징둥(京东) 등의 전자 상거래 기업들이 끊임없이 공급 체인 및 물류 등의 기반 건설에 투자하고 있으며, 일련의 새로운 방식을 통해 온라인 신선제품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음.
○ 알리바바(阿里巴巴) - 흐어마씨엔셩(盒马鲜生)
자료원: 新鲜娱乐
- 2016년 1월, 알리바바가 투자한 흐어마씨엔셩(盒马鲜生)이 상하이에서 첫 개점함. 면적은 4500 m²이며, 신선제품, 곡류 및 식용유, 냉장 및 냉동식품, 가공육 등을 판매함. 온오프라인에서 계산부터 포장까지 10분 안에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임. 빠를 시, 30분이면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음.
- 흐어마씨엔셩은 알리바바의 창의적인 자영방식으로 “온라인+오프라인”의 경영방식을 채택함. 흐어마씨엔셩이 갖고 있는 기능은 이전의 전통적인 마트 개념에서 나아가, 마트, 요식업, 온라인서비스와 배송을 하나로 조합함.
- 2017년 흐어마씨엔셩은 전국 7개 도시에 25개의 지점을 냈으며, 앞으로 청두, 우한, 난징 등의 성도(省都)들 또한 개척할 예정임.
- 2018년 알리바바는 베이징에서 30개의 흐어마씨엔셩 지점을 개점할 예정이며 우한, 청두, 광저우, 푸저우 등의 주요 2선 도시에도 사업을 확장할 예정임.
○ 쑤닝이고우(苏宁易购) - SuFresh
자료원: 搜狐
- 2017년 4월 쑤닝이고우(苏宁易购)는 쉬저우에 SuFresh쑤씨엔셩(苏鲜生)을 최초로 개점함. SuFresh에서 시민들은 어플로 주문을 하며, 3km 범위 이내는 30분만에 물품을 배송 받을 수 있음.
- 2017년 12월 31일, 쑤닝 그룹의 쑤씨엔셩은 베이징, 청두, 난징에 세 개의 지점을 냄.
- 2018년 쑤씨엔셩은 50개의 오프라인 지점을 더 낼 계획이며, 2020년에 전국의 중심 도시들을 위주로 306개까지 늘릴 예정.
○ 징둥-7FRESH
자료원: 搜狐
- 징둥은 2018년 1월 4일 베이징 이좡따주광장(亦庄大族广场)에 첫 신선제품마트를 개점함.
- 7FRESH 따주광장점은 면적이 4000m²임. 징둥의 7FRESH는 소비자에게 전 세계 각지에서 오는 신선제품과 식자재를 공급함. 마트 대부분의 상품이 7FRESH 어플에서도 동시판매하고 있으며, 마트에서 3km범위 이내는 빠르면 30분 안에 배송 받을 수 있음. 통계에 따르면,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일 평균 고객 유동량이 10000회 이상에 달함.
- 7FRESH는 주로 신선제품을 판매하며, 전 제품류 중 약 75%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과일의 감도, 산지 등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음. 마트+요식업의 경영 방식으로 마트와 푸드코트를 나누어, 중식과 양식을 소비자들이 바로 구입해서 식사할 수 있도록 함.
- 징둥 신선마트 사업부 사장 왕샤오쏭(王笑松)에 따르면, 2018년 7FRESH는 베이징을 시작으로 3년에서 5년 내에 전국에 1000개의 지점을 더 개점할 예정임.
□ 시사점
리췬주식회사(利群股份) 총재 쉬루이저(徐瑞泽)와의 인터뷰 Q. 리췬주식회사가 최근 신선제품시장에 진출하여 푸지(福记)농장이라는 새로운 신선제품마트를 오픈했는데 이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푸지농장은 리췬주식회사의 투자 하에, 강력한 물류 체계와 판매 능력을 갖춘 신선제품 체인 직영점입니다. 다른 대형 마트에 비해, SKU를 비교적 간소화하고, 편의점과 달리 채소, 과일, 고기, 곡류 등을 위주로 판매하여, 시민들의 생활을 풍족하게 합니다. 현재 칭다오에 네 개의 마트가 있는데 춘절 전에 두 곳을 더 개점할 예정입니다.
Q. 다른 마트들과 비교할 때, 푸지농장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푸지농장은 이미 완전한 공급체인체계을 갖추고 있고, 신선제품을 생산지에서 바로 구입해오기 때문에,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합니다. 현재까지 산둥성 내 과일 및 채소 공급지가 100여 개가 있고, 성 외에도 50여 개가 있어 전국 각지의 신선제품들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물류 체계를 통해 신선가공 및 품질보존, 저온처리, 빠른 배송 등의 완성된 서비스를 보장합니다.
Q. 푸지농장은 개점 위치를 정할 때, 어느 곳을 선호합니까? A. 푸지농장은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주민거주지역에 개점을 합니다. 면적은 보통 300~800m² 범위로 앞으로 거주지역 곳곳에 자리잡을 예정입니다.
Q. 앞으로의 신선제품시장 사업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A. 2018년 100개의 푸지농장을 개점할 예정입니다. 칭다오 외에도, 옌타이, 웨이하이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
○ 징둥의 7FRESH 오픈에 따라 알리바바와 징둥의 신선제품 시장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
- 2018년 1선 도시에서 징둥과 알리바바의 신선제품시장 경쟁이 가열화 될 전망임.
○ 온라인 기업들의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통해 오프라인 고객들 뿐만 아니라 신규 온라인 고객 또한 유치할 수 있음.
○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의 신선제품시장 개척 주목 및 활용 필요
- 알리바바는 흐어마(盒马)를 통해 여려 규모의 새로운 유통 모델을 시험 하고 있음.
- 알리바바가 투자 하는 소매기업에는 산쟝(三江), 리엔화(联华), 신화두(新华都), 까오씬소매(高鑫零售)가 있으며 각각 운영하는 매장규모가 다름. 향후 테스트된 경영모델을 관련 매장에 도입할 가능성이 높음.
- 현재 알리바바는 면적이 5000~10000m²인 지점에 경영 모델을 이미 완성함. 이외 지점에는 흐어마씨엔셩 자체브랜드인 F2를 시도 하고 있음. 10000m²이상의 지점에는 시범 운용이 필요함.
- 관련 한국기업의 제품은 지금 테스트 단계인 흐어마씨엔셩의 유통체인에 들어가면 테스트한 유통모델이 전국에 있는 알리바바 매장에서 실행되므로, 더 큰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음.
○ 중국 신선제품 매장 시장 수요 파악 필요
- 관련 기업이 중국 신선식품매장 수요 및 매장 경영범위를 파악하여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음.
- 한국 유기농 제품, 우유, 수산물, 조미료, 냉동식품, 유제품, 음료수 등의 제품이 진출 가능함.
○ 중국의 저온유통체인의 기술력 및 보급률이 많은 신선제품운송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지 못함.
- 관련한국기업이 저온물류시스템기술 시장에 대한 주목이 필요함.
자료원: iResearch, 新鲜娱乐, 搜狐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