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정보
제목:<마을교육공동체:생태적 의미와 실천>
부제:
출판사명 ㅡ도서출판 살림터
출판년월일 :2019년 8월15일ㅣ입고:2019년8월8일
값 ㅡ15000원 ㅣ쪽수:256ㅣ가로ㅡ152mm 세로:224mm
바코드 :979-11-5930-112-4(93370)
*저자 약력
글쓴이 김용련
혁신교육의 실천을 고민하면서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나게 되었다.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하여 생태적 교육, 사회적 자본,
그리고 거버넌스 원리를 탐색하고 있다. 집단지성과 실천이 어우러지는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을 통해 미래교육의 지평을 넓히는 것이 당면한
목표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뉴욕주립대(SUNY), Empire State College, 조교수 & Lead
research analyst
미네소타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 교육정책 및 행정(Educational
Policy & Administration), Ph.D.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마을교육공동체 포럼
정책위원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공동체 연구센터장
주 연구 분야 교육혁신,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자치, 리더십, 교육정책 및 행정
등
저서 및 번역서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공저), 『일본의 지역교육력』(공저), 『Leadership for Social
Justice and Democracy in Our Schools』(공저), 『Asian Educational Systems』(공저),
『고등교육과 공익』(공저) 등
차례
머리말
1부 의미
I. 교육환경 변화
1. 시대적 변화: 탈중심적 연대의 시작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마을교육공동체의 부상
3. 혁신교육의 흐름: 왜 마을교육공동체인가
II.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1. 마을에 대한 이해:
시간, 공간, 인간, 그리고 이야기
2. 지역사회 기반 교육공동체
3.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4. 생태적
마을교육공동체: 삶과 배움이 일치하는 공동체
5. 교육공동체 학습:
마을을 통한, 마을에 관한, 그리고 마을을 위한 교육
6. 마을교육공동체 유형과 사례
2부 실천
III.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원리
1. 생태주의 교육: 상생과 공진화를
위한 교육
2. 사회적 자본: 마을교육 자본과 지역교육력
3. 교육 거버넌스: 일반자치, 교육자치, 그리고 주민자치의 협력
IV.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플랫폼
1. 참여와 공유 플랫폼: 마을교육 네트워크
2. 마을교육 지원 플랫폼:
중간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
3.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방안
3부 미래
V. 마을교육공동체와 미래교육
1. 마을교육공동체의 현재: 마을교육공동체는 프로그램인가
2.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 피로한 공부에서 창의적 배움으로
3.
마을교육공동체의 미래: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참고 문헌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접기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대안교육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사범계열 > 교육사회/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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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미래교육은 마을교육공동체 안에 있다
한국 마을교육공동체의 담론과 실천적 의미
저자는 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도 주체가 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더욱이 그동안 학교에 머물던 연구의
시점을 생태주의, 사회적 자본, 거버넌스 등 사회과학적 원리들과 연결하여 전체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자폐적 시각을
극복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실천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이 책은 한국 마을교육공동체 실천과 담론을 한 걸음 진전시켜
준다.
_양병찬・교수
마을교육공동체를 일구는 활동가로서의 고단한 삶 가운데 김용련 교수를 만났다. ‘미래교육은 마을교육공동체 안에
있다’고 하는 그는 실천 현장에서 만들어 낸 이야기에 귀 기울였다. 이론으로 우리의 활동을 해석하고, 근거를 제시해 주었다. 내 활동의 흐릿함은
그와 이야기 나눌 때 차츰 분명해졌다. 마을 속에서 작은 변화를 만들어 가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읽어 보시면 큰 힘이 될
것이다.
_이승훈・공릉청소년정보문화센터장
학교현장에서 혁신적인 일을 하려면 만류의 소리와 ‘이게 맞는 것일까?’ 하는 소리들 때문에
끊임없이 흔들린다. 그럴 때마다 나를 다잡게 한 것은 학자들의 책이나 연구물로, 그들의 명쾌한 답변들이 나를 구해 줬고, 그에 힘입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었다. 마을교육공동체에 몸담으려는 분들께 이 책은 ‘우연히 만난 필연’이 될 것이며, 그 우연이 쌓이면 우리나라
마을교육공동체는 플랙탈처럼 폭발적으로 피어날 것이다.
_박현숙・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교사
그동안 마을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실천 사례가
있었지만 실천을 뒷받침하는 이론이 부족했기에 힘든 고비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김용련 교수님께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원리와 함께 미래교육을
지향하는 학습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론을 정립해 주셔서 제겐 큰 힘이 됩니다. 그동안 실천가들과 고민을 나누고 대안을 찾던 시간들이 밑바탕이 되어
만들어졌음을 이 책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실천을 이끌어 주는 나침반을 실천가들에게 선물로 주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_서우철・몽실학교 장학사
가고 싶은 학교와 살고 싶은 마을, 이 둘은 서로 협력해야 한다. 즐거운 학교와 마을에서 아이들은
건강하게 자라며 공동체의 삶을 온몸으로 배우고 느낄 수 있다. 마을교육공동체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출간된 이 책은 풀뿌리 민주주의와
마을교육 거버넌스(협치)를 더욱 단단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마을교육공동체 일구기에 함께 실천하고 노력하며 이론적 기반과 향후 전망을
제시한 김용련 교수님께 뜨거운 박수를 보내드린다.
_박동국・서울시 혁신교육지구협력관(교육특보 겸임)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
살림터 정광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