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강력강 :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분류기준"이라고..
그러니까.. 일반 자동차강판(automotive steel) 분류 기준이 아니라는 거져..
(컬러로 표시된 강이 AHSS라고 설명되었네요..)
AHSS 스틸이 무지 많이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왜 어드밴스드라고 하면요.. 강도는 좋은데.. 연신율(elongation)도 좋아서.. 가공 제조가 쉽다는 거죠
원래 강도가 강하면.. 성형이 어렵잖아요..
DP, CP, TRIP, MS.. 강들이 AHSS 스틸에 속합니다.. 워낙 강도 범위(range)가 넓어서..
HSS(고장력)~UHSS(초고장력) 범위에 걸쳐서 넓게 속해있습니다.. 강도가요.. 종류도 너무 많고요..
DP(dual-phase)강은.. 이상(중) 복합강이라고 하는데.. 일반 철에.. 마텐자이트 일부 있습니다..
GM, Bmw이 젤 먼저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확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크루즈에 DP 980
CP(complex-phase)강은.. 새로운 조직이 더 첨부.. multi-phase 다중복합강으로도 불리는 것 같더라구요..
이강이.. bmw5 차체 바닥 전부와 크럼존 거의 구성하고 있습니다..
TRIP강.. 젤 아래 사이트 보시믄.. 나왔습니다..
.....
암튼.. 철 제조 방식이 다양하고.. 합급하는 종류.. 상변화도 다양해서.. 복잡합니다..
페라이트, 오스텐나이트(austenite), 마텐자이트(martensite), 베이나이트(bainite).. 강들이 일반철과 제철하면서..
소성, 가공, 열 등에 따라.. 암튼 성상이 변합니다.. 최초 개발자 이름 따기도 하고요..
즉 수많은 종류의 AHSS들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망간, 마그네슘, 티탄 등까지.. 넣어서.. TWIP강까지..
강도(tensile strength)은 높이면서.. 연성을 주어.. 가공성을 좋게한다는 거죠..
표기분류는 DP 300/500, DP 500/800, ............ 수없이..
CP 700/800...................... 등등..
MS 1100/1400, MS 1200/1700................... (마텐자이트강..)
...
..
이런 식으로요.... 너무 많습니다..
이표기 DP 300/500는..
이것은 AHSS강 종류인 DP강인데.. 항복강도(Yield Strength)가 300 MPa/인장강도(Tensile Strength)가
500 MPa라는 말입니다.. 최소 각각 수치이상이요..
예전 제글에서 설명드렸죠^^ 인장강도(TS)기준으로 340 MPa이상이 무슨강?? 그쳐.. HSS(고장력강)
780 MPa이상이?? 글쳐 UHSS(초고장력강)이라고요..
모르시면 제 예전 글 클릭하심.. 국제기준, 볼보기준, 니싼기준.. 고장력/초고장력 분류 기준이 나와 있습니다..
아참.. YS / TS 강도 구분 설명드리자면.. (YS는 영삼이 아닙니다.. 위에 적어 놓았쬬^^)
항복강도는 즉.. 격투기 UFC에서.. 암바걸지요.. 그럼.. 상대선수가.. 툭툭 때리잖아요.. 항복했다는 표시로..
즉.. 뼈(철)가 끊어지기(늘어나기) 직전의 힘이라는 거죠.. 여기서..
계속 선수가 심판 중지지시 개무시하고.. 암바로 계속 힘을 가하면.. 어케되겠습니까?? 상대 선수가요??
끝내는 뼈(철)가 끊기죠.. 그 때.. 그 힘이 바로 인장강도(TS)입니다..
항상 YS < TS..
AHSS는 너무.. 종류가 많고.. 강도 범위(range)가 넓어.. HSS(고장력)/UHSS(초고장력) 분류기준이 없다고
알고 있고.. 걍 DP 300/500 이런식으로 표기합니다..
굳이 분류할려믄.. 표기를 해주던가.. 정확히 340 MPa(고장력) / 780 MPa(초고장력) 기준에 따라.. 분류해야죠..
그는 "60kg 이상의 초고장력 강판을 51.5%나 적용해 기존 모델보다 3.8배나
높은 강성을 달성하고 구조용 접착제로 바디의 결합강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신형 제네시스에 사용된 강판이 현대제철에서 만든 전용 초고장력 강판이라는
점도 강조가 됐다.
현대는 출시전 미디어행사에서.. 위처럼 인장강도 590 MPa (60kgf)이상 초고장력철을 51.5% 사용했다고 했다가..
지금 출시후.. 단순히 초고장력철 51.5% 사용했다고 홍보하네요.. 그것도.. 참조문구 "*초고강력강 :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분류기준"이라고..쪼매하게 적여서..
(암튼.. 보험등 상거래시.. 쪼매 첨부문구가 중요합니다.. 뭐뭣가 제외되고 해당사항이 아니라는 둥..)
예전에도 590 MPa(60 kgf)강판을 초고장력 강판이라고 밝히고..
(아래는 넷상 통합이미지에서 퍼왔습니다..)
50k 급을 즉 510 MPa 강판을 초고강도라고 하는데.. 아니잖아여 걍.. 고강도인데..
첫댓글 하여튼 대한민국이란 나라는 정말 사기공화국인거 같아요. 현기차 안산다 이놈들아. 제발 이런거 사지말고 투표도 정신차리고 제대로 합시다.
아무리 겉치례만 요란하면 뭐하나요? 우리나라 수출열심히 하면 뒤에서 일본은 돈 열심히 벌고 있는 경제식민지배를 빨리 탈출해야지 요즘 젊은 친구들 머리가 좋으면 공무원되려고 하고 엔지니어(과학자) 되려는 친구들 없잖아요? 이런나라는 그리멀지 않아 망하고 말겁니다. 부동산에 올인 불로소득을 좋아하고 치장하기 좋아하는 나라에 미래는 없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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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의 회사이니 비꾸지. 소비자로서 당연히 올려야지.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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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회사 비판에도 환장하는군. 니는 현기영맨인가보네.ㅎㅎㅎ
항복강도를 낮춰서 신율과 인장강도를 높였다는데 인장강도는 오히려 더 낮아졌네요. 전보다 쉽게 더 잘 늘어나지만 더 낮은 힘에 끊어진다는 이야기네요. 제 생각엔 설계단계에서 대형사고는 반영하지 않은거같아요.
얼마 전 현대차 매장에 가서 아반떼 구경하고 상의하다가 책상에 이런 팻말이 붙어있더군요. -수출차 상담 금지- ....-_-
지금 제가 몰고 다니는 차는 쉐보레입니다.
그동안 현기차에 관심을 가져 본 사람들이라면 저게 이번 제네시스에만 해당되는게 아닙니다.
저런식으로 눈속임 한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심지어는,
안전을 위해 3열에어백을 몇십만원 더주고 선택한 카니발 구입자들에게
3열에어백 달지도 않고서는 달았다고 사기쳐서 팔아쳐먹는 개막장 기업이 바로 흉개차입니다.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요? 사기꾼 개넘들입니다...
현기차 오래못갈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