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을 고시한
진접선 (서울4호선 연장) 지도상 대형 노선도 입니다.
1.
각 신설역들은 모두 지하역이라고 합니다.
중간 구간은 지상 노선이라고 생각되는데 기본계획만 봐서는 알기가 여럽네요.
2.
또한 운전시격이 RH 10분, NH 20분이라는 것으로 봐서는
일부 열차만 진접으로 가는데
당고개역을 개량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고개역 지나서 Y자 회차선을 신설한다든가
당고개역 자체를 2폼 3선식 구조로 확장한다든가 하면 낫지 않을까 싶구요.
물론 외선 부본선을 추가하여 쌍섬식 구조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고개역 양옆으로 건물들이 가까워서 공사가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당고개역 종착방향도 곧바로 터널이 나오는 형태로 이부분이 곤란한 부분이구요.
지금 당고개역은 회차능력 부족으로 RH때 어려움을 겪고 있지요.
진접회차와 당고개 회차로 회차를 분산시키면 당고개역의 회차 어려움이 좀 개선되긴 하는데
이왕이면 선로도 추가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DL-7234님의 종점역 배선유형정리 글 참조
http://cafe.daum.net/kicha/ANn/10410
3.
신설 구간 건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담당합니다.
그래도 신설 구간의 역들을 코레일이 운영할 것 같지는 않고
8호선 성남구간이나 7호선 부천-인천구간을 도철이 운영하고 있는 것처럼
진접선 각 역은 서울메트로가 운영할 것 같습니다.
물론 8호선 성남구간이나 7호선 부천 구간은 건설을 서울시에서 했으니 도철이 운영한다고 볼 수 있지만
7호선 인천구간은 건설을 인천시에서 했음에도 도철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산선처럼 길거나 별개의 사업으로 추진된 것이면 모르겠는데
진접선은 짧고 역이 적은데다가 진접차량기지 이전이라는 서울메트로와 관계된 필수요소가 있다보니
오히려 코레일이 운영을 맡는게 더 뜬금없다고 볼 수 있겠지요.
4.
또하나 궁금한 것은 운행구간이 길어지므로 차량이 추가로 필요하지는 않느냐는 것입니다.
아울러 장기 광역철도계획인 의정부-도농선과 십자교차를 하게 될텐데
환승역의 대략적인 위치를 잡아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릭하면 조금 커집니다.
첫댓글 4호선 연장되면 편안해지겠네요?
당고개-진접 13분이라고 하니 노원, 시내권 접근이 좋아지겠죠. 라고 써놓고 보니 4호선이랑 중복되게 고속화도로 있네요. 그냥 선방은 할듯.
@꿈높현시 고속화도로 계획을 보아하니 4호선연장과 비슷한걸로 봐선 서울진입시에는 그닥 유용할것 같지는 않네요. 그냥 4호선의 압승으로 점쳐집니다.
고시를 보니 3개역, 14.5km에 1조 3300억이나 들던데 역시나 지하화 때문에 그렇더군요. 지하로 간다고 열차가 빨라지는 것도 아니고, 일조권이나 소음도 다른 시설들을 생각해보면 수용범위 안인데 지하구간에 한해서는 국고 부담비율을 더 낮췄으면 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위 본문 내용 보시면 운영은 서울메트로서 한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배차가 생각보다 너무기네요.
저 계획 보면 궁금한게...8호선 연장이 별내역에서 끝나는데, 001역까지 연장할 계획은 없는지 모르겠네요.
저 사이에 별다른 궤도노선도 없는 듯 한데, 신도시 자체의 발전이나 네트워크 효과를 위해서라도 이어주는 게 답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위치상 생각보다 그 효과가 크지 않을 수도 있지만...당고개역 다음역 정도의 입지라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장기계획으로 별내선 2단계가 포함된 지도를 본 적은 있습니다.
지도가 위쪽이 북쪽이 되도록 해서 고지를 해주면 보기도좋고 금방 알아볼수 있는데 공무원들이 자기편리한대로 작성해서 고지하니 불편 하네요
ㅡㅡㅡ위 지도만 가지고 그러는게 아니라 그런일이 흔하디 흔해서 해봤읍니다
신문에서도 보도할때 마찬가지로 그런일이 많습니다
의정부~도농이라.....별내에서 경춘선, 001역에서 4호선과 환승되는 게 아니었나요...의정부~도농이면 노선이 좀 더 우측으로 가게 되는듯한데...
선형만 보면 경춘선에 비해 4호선 연장구간이 둘러간다는 느낌이 강해서 시내까지도 한참 걸릴 거 같은데 그래도 저 지역 주민들에겐 큰 변화가 되겠지요. 저구간만 평시 20분 배차라 일본식으로 저 구간만 따로 셔틀 운행해서 당고개에서 환승시키거나 2호선 지선처럼 운행하는 건 어떨까란 생각도 아주 잠깐 들었지만 말 그대로 연장선의 개념이고 우리나라에서 그런 식으로 운행할 일은 없겠죠...
비싼당개발해서 부체 처리하고 .경기도 깊숙히까지 서울왕래가 편하게 해서 서울 인구 분산시킬수있는기회 많이 만들어주시길~~~
이제 별내쪽에서 당고개로 올 일이 많이 줄어들게 될거 같습니다..RH때보면 당고개서 입석이 발생하는 일이 많은데 상당수가 별내수요와 동시에 상계4동라인과 중계동라인서 많이 타는데 당고개행 살아남을까요?
별내신도시에 있는 역 이름은 북별내역이 되는건가요?
거의 북별내 혹은 별가람 둘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