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혜(智慧)와 유머(Humor)
어떤 사람이 생선(生鮮) 가게에서
조기를 고르고 있었습니다.
조기 한 마리를 들고 냄새를 맡자,
이를 본 생선(生鮮)가게 주인이 버럭 소리를 질렀습니다.
"아니 왜 멀쩡한 조기를 들고 냄새를 맡고 야단이오?"
그러자 그 사람은 이렇게 대답(對答)합니다.
"조기 냄새를 맡은 것이 아니라 귓속말로 내가 조기한테
살짝 바다 소식(消息)을 좀 물어봤을 뿐이오!"
그러자 주인(主人)도 호기심(好奇-心)이 생겼는지
"그래 조기가 뭐라고 말합디까?"
그 때 이 사람의 대답(對答)은
"조기가 바다를 떠난지 벌써 일주일(一週日)이 넘어서
최근(最近) 바다 소식(消息)은 통 알 수 없다고 하네요."
이것이야 말로 멋진 지혜(智慧)와 유머(Humor)가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기가 바다를 떠난지 이미 오래되어 싱싱하지 않소!"
라고 면전(面前)에서 쏘아붙이지 않고 우회(迂回)하며
정곡(正鵠)을 찌르는 이런 재치(才致)와 유머(humor)가
우리 사회에 극히 필요( 必要)할 것 같습니다.
이런 유머(Humor)와 재치(才致)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평상시(平常+時) 많은 언어(言語)의 훈련(訓鍊)도
함께 필요(必要)하다고 했습니다.
방송국(放送-局)에 출연(出演)한 92세 된 할머니에게
아나운서가 묻는 말에 익살과 재치(才致)있는
할머니의 멋진 대답(對答)입니다.
''할머니 금년 연세(今年 年歲)가 어떻게 되세요?''
''응 제조 일자(製造 日字)가 좀 오래 됐지.''
''할머니, 요즘 건강(健康)은 어떠세요?''
''아이구, 이제 유통기한(流通期限)이 거의 다 돼어간다 싶네.''
''할머니 혹시(或是) 주민증(住民+證)가지고 계시면
한 번 보여줄실 수 있으세요?''
''에구, 주민증(住民+證)을 어디다 뒀나?
통 기억(記憶)이 안나. 대신 골다공증(骨多孔症)은 있는디 보여줘?''
''할머니, 할아버지는 계셔요?''
''에휴, 재 작년(再+昨年)에 말이야 뒷산에 자러 간다고
가더니만 아직도 안 일어나는구먼 그려.''
''할머니, 그럼 할아버지 어서 깨우셔야지요!''
''아녀, 나도 인자 빨리 같이 자러
가야제. 그 영감 내가 70년 넘게 데리고
살아 봤는디 너무 오래 혼자 두면 틀림없이 바람나.''
그렇습니다.
우리는 산같이, 물같이, 바람같이 살아오신
할머니의 멋진 삶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용감(勇敢)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용서(容恕)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고 했고,
ㅈ위대(偉大)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미움을 사랑으로 되돌려보낼 줄 아는
도량(度量)이 넉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부패(腐敗)되는 음식(飮食)이 있는가 하면
시간이 지나면 발효(醱酵)되는 음식(飮食)이 있습니다.
사람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세월(歲月이 지나면 부패(腐敗)되는 인간(人間)이 있는가 하면,
세월(歲月)이 지나면 발효(醱酵)되는 인간(人間)이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부패(腐敗)된 상태(狀態)를 썩었다고 말하고
, 발효(醱酵)된 상태(狀態)를 익었다고 말합니다.
자기(自己)를 썩게 만드는 일도 본인(本人)의 선택(選擇)과
의지(意志)에 달렸고, 자기(自己)를 잘 익게 만드는 일도
본인(本人)의 선택(選擇)과 의지(意志)에 달려 있습니다.
인생(人生]은 선택(選擇)의 연속임을 유념(留念)해야 할 것이고,
항상(恒常) 좋은 선택(選擇)으로 행복(幸福)한
인생(人生)을 설계(設計)하면 좋겠습니다.
대인관계([對人關係)속에서 서로 긴장(緊張)하고 날카로워 질 때
, 이런 지혜(智慧)와 재치(才致), 유머(Humor)와 여유(餘裕)로
날마다 순간순간(瞬間瞬間) 기쁨과 감격(感激)이
충만(充滿)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