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횟집 뒷풀이 사진 온라인서 '시끌'[어텐션 뉴스]
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CBS노컷뉴스 정다운 기자입력 2023. 4. 7. 18:48수정 2023. 4. 7. 19:06
'개인 화보 촬영인가?' 김건희 여사 보도사진도 논란
온라인 핫 뉴스만 콕콕…[어텐션 뉴스]
CBS 정다운의 뉴스톡 530
방송 : CBS 라디오 '정다운의 뉴스톡 530'
■ 채널 : 표준FM 98.1 (17:30~18:00)
■ 진행 : 정다운 앵커
[앵커]
오늘 하루 온라인에서 가장 주목 받은 뉴스만 콕콕 짚어봅니다.
어텐션 뉴스, 김동빈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가져온 소식은 어떤 겁니까?
[기자]
첫 번째 소식은 ''사진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대통령 내외 입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사진으로 입길에 오르고 있습니다.
일단 윤 대통령 같은 경우에는 비공개 사진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파다하게 퍼지면서 화제입니다.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윤 대통령은 어제(6일) 저녁 부산 해운대구의 한 횟집에서 나오는 장면이 촬영된 사진 여러장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 환송 만찬에 참석한 뒤 비공개 저녁 일정을 추가로 가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근 건물 등에서 일반인에 의해 촬영된 사진이 여럿이었는데요.
사진 보면 마치 여느 회사 회식 후 분위기랑 비슷해 보여요.
윤 대통령이 목격된 사진에는 주요 여권 정치인들이 단체로 등장합니다.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물론이고 여권 실세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도 포착됐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모습도 찍혔습니다.
최근 산불 진압 중 술자리에 참석하거나 골프 연습장을 찾아 논란이 된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김진태 강원도지사도 참석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등 야당 지자체장도 참석했거든요.
그러니까 대통령과 여권 인사들끼리 부적절할 수 있는 단체 회식을 가진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도심 한 복판 횟집에서 대통령과 여야 정치인이 단체로 식사를 마치고 나와 식당 앞에 모여있는 모습이 시민들에게는 이색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앵커]
그렇다면 김건희 여사는 무슨 사진이 논란이 됐죠?
[기자]
김 여사는 단독 일정 사진이 과도하게 연출된 것 아니냐는 논란입니다.
전속사진사들이 찍는 공인들의 일정 사진이란 게 사실 공적 목적을 담고 있어야 하잖아요.
그런데 김 여사의 사진은 마치 연예인 사진처럼 본인 홍보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이번에 논란이 됐던 사진은 지난달 31일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 참석 전 김 여사가 단독 일정으로 국가별 정원을 둘러본 뒤의 것들인데요.
김 여사가 현장을 둘러보는 사진 22장 중에 대통령의 배우자 행보에 담겨 있어야 할 '공적 메시지'가 담겨있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을 보면 마치 연예인 화보 느낌이긴 합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전속 사진작가로 일했던 장철영 행정사는 지난 5일 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순천만인지 (장소를) 알 수 없는 사진들이 6장"이라며 "개인 에스엔에스(SNS) 홍보용 사진도 아니고 뭘 알리자는 건지 뭘 홍보하자는 건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고 일갈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김 여사의 전속 사진은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 때도 구설수에 오른 바 있는데요.
당시, 김 여사는 정상 배우자 프로그램을 취소하고 개별일정으로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로타군의 집을 방문해 사진을 촬영했는데 '빈곤 포르노'란 비판과 함께 '오드리 헵번 코스프레' 논란까지 일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