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으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락커룸 대화가 좋은 것인지는 아마도 개발자만이 알고 있는 FM 의 개발 노트에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락커룸 대화의 정형이 공개되면 재미가 반감되겠죠. 다들 그대로만 따라할테니까요.
하지만, FM을 즐기는 유저 입장에서는 그런 비밀을 하나씩 파헤쳐가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FM을 하면서 락커룸 대화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전반전 시작 전의 대화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
1) 원정이냐 홈 경기냐?
2) 언론의 전망
3) 선수의 성격
4) 그 날 경기의 특기 사항들 (예를 들면 %%% 선수가 2골만 더 넣으면 리그 100 골이다... 이런 식의 특기 사항)
5) 너무 약체인 경우에 이변의 요소가 있지 않는지? (경기 전 기자회견을 참고해서)
후반전 시작 전에 대화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
1) 원정이냐 홈이냐?
2) 경기에서 이기고 있는 지? 지고 있는 지? 점수 차이는 어느 정도인지?
3) 선수의 성격
4) 수석 코치의 의견
5) 전반전 경기 분석과 선수들의 평점
제 경우에 위에 나열한 사항들을 고려하는데, 여러분들은 어떤 요소들을 고려하십니까?
첫댓글 고려하지않고 좋은 수석코치에게 일임.. ;;
전 여태까진 1번과2번5번 상황을 보면서 했는데 이제 좀더 디테일하게 해야하는건가.. 언론의전망이나 특기사항들도 고려하면 꽤 괜찮을것 같은 생각
언론 인터뷰는 좀 어려운것같아요 제가 이부분도 연구는 해보는데 뭐가 딱 정답인지는 모르겠더군요 다만 한가지 팁이라면 라이벌과의 홈경기에서 이기시려면 선수들을 긴장시켜야합니다. 그럼 더 잘해줍니다. 예를 들면 아스날과의 맨유 경기시 님들이 맨유를 하신다면 웽거감독의 아스날이 두렵다고 심리전 발언을걸어주시면 선수들이 더 잘할려고 노력하는것같아요 원정에서 쓰지말고 홈에서 쓰면 좋습니다. 그러면 상대방감독이 뭐라고 대응하는데 그때 다시 웽거에게 당신을 존경한다고 말 한마디 해주면 선수들 반응이 나쁘지 않은것같더군요
선수와의 라커룸대화는 유지우님이 말씀하시는 방식도 있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수석코치보다는 선수 성격에 따라 라커룸대화를 해주시는게 전술적으로, 선수 사기 유지면에서 더 좋은것 같습니다. 개발자들이 정해준 수석코치 위임 라커룸대화는 한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 선수들이 잘 삐지는 경우가 있어요
언론인터뷰같은경우는 쉽지 않은 부분이라 위임해도 나쁘진 않은것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좋은 의견이십니다. 사기가 참 중요하죠
수코 매크로
전 그렇게 상관 없는거 같던데... 그냥 내가 감독이니깐 내하고 싶은데로 하는데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