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민철도보(人民鐵道報) 2015-11-11
http://www.peoplerail.com/rail/show-456-244034-1.html
(中国高铁再添利器 CRH2G型高寒动车组获通行证)
<고한형(高寒型)고속열차 'CRH2G형동차', 형식인증 및 제조허가 획득>
"영하40℃의 혹한에서도 정상운행할 수 있는 고한형(高寒型)고속열차인 CRH2G형동차,
11월10일 국가철도국으로부터 '형식인증'과 '제조허가' 획득.
금년말 '란신(蘭新)고속철도'에 투입되어 영업운행을 개시할 예정"
"혹한, 고온, 강풍, 얼음과 눈, 황사와 모래먼지, 고지대, 강한 자외선 등
다양한 악조건하의 운영환경에서도 정상운영될 수 있는 CRH2G형동차,
중국중차그룹 산하의 청도사방기차차량주식회사가
3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제작한 250km/h급 고속열차로
영하40℃의 혹한, 해발3600m의 고지대, 초속32m의 강풍 등의
악조건에서도 정상운영가능."
*란신고속철도: 간수성 란저우(蘭州)~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烏魯木齊)간 고속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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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민철도보(人民鐵道報) 11월11일
11월10일, '중국중차(中國中車)청도사방기차차량(靑島四方機車車輛)주식회사'가
자체적으로 연구제작한 'CRH2G형동차'가 국가철도국이 발급하는
'형식인증(型號合格證, type certificate)'과 '제조허가(製造許可證 manufacturing license)'를 획득하였다.
이는 추위가 심한 고한(高寒)지역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고한형(高寒型)고속열차인 CRH2G형동차가
3년 간의 연구제작, 시험, 선로운행평가 등을 거친 끝에 마침내 시장(市場)통행증(通行證)을
획득하였음을 의미한다.
CRH2G형동차는 심한 추위에 견디는 내고한(耐高寒), 모래바람에 견디는 항풍사(抗風沙),
심한 더위에 견디는 내고온(耐高溫), 해발고도가 높은 고지대에서의 운행에도 무리가 없는
고해발적응(高海拔適應), 강한 자외선에 의해 부품이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항자외선노화(抗紫外線老化) 등 5가지 특징을 갖추고 있다.
추위, 모래바람, 고지대 등의 열악한 운용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CRH2G형동차는
중국고속열차영역에서 이루어낸 또 하나의 중대기술혁신성과이다.
CRH2G형동차의 연구제작성공으로 중국의 고한(高寒), 사막, 고원(高原) 등의 지역에서
운영되는 고속철도노선에 적응성이 더욱 강한 차종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CRH2G형동차는 2015년말 란신고속철도에 정식 투입되어 영업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CRH2G형동차는 8량편성의 250km/h급고속열차이다.
선두차의 설계는 준마(駿馬)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강함과 부드럼움을 함께 갖추고 있고, 역동감과 속도감을 느낄 수 있다.
고속운행 시에는 마치 준마가 힘차게 내달리는 듯한 모습이 연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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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한과 고온에 견디는 내고한, 내고온 능력
고한과 고온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CRH2G형동차는
영하40℃~영상40℃의 극단적인 기후환경에서도 정상운영될 수 있다.
대량의 신재료와 신기술을 채용하여 고한 및 고온 적응성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재료, 윤활유지(潤滑油脂), 전기소자 등이 모두 영하40℃의 내저온(耐低溫)시험을 통과하여
내한(耐寒)능력이 한 층 더 강화되었다.
또한, 연구제작자들은 대차(bogie)를 설계할 때에 고한(高寒)적응성설계를 진행하고,
'동결방지코팅'과 '공기고압분사를 통한 제설'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고한기후에서의 대차의 적설(積雪) 및 결빙(結氷)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고속열차의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고한(高寒)환경에서 차체응결수가 쉽게 역류하는 문제는 '밀봉설계'와 '응결수배출을 위한
디버젼(diversion)설계'를 채택하여 응결수로 인한 고장을 예방하였다.
이 외에도 공조(空調)시스템에도 고한·고온(高寒·高溫)최적화설계를 진행하였다.
일련의 혁신기술을 통해 CRH2G형동차는 영하40℃~영상40℃의 큰 온도차를
극복할 수 있게 되어, 외부온도가 영하40℃에서 영상40℃로 급변할 때에도
차내온도는 영상20℃내외로 일정하게 유지된다.
◆강풍, 황사와 모래바람 등에 견디는 항풍사(抗風沙) 능력
CRH2G형동차는 '강풍에 의해 황사나 모래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풍사(風沙)지역'을 달리는 용사(勇士)라고 할 수 있다.
항풍사(抗風沙)능력은 CRH2G형동차가 갖고 있는 또 하나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개발자들은 일련의 기술혁신을 통해 고속열차 항풍사(抗風沙)의 핵심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강풍과 강한 모래먼지 환경에서의 안전운영 문제를 해결하였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강풍에 대비하여 CRH2G형동차에는
안티롤링토션바(anti -rolling torsion bar) 등의 장치가 추가설치되어 강풍에서의 운행안정성이
다른 고속열차에 비해 2배나 높다.
CRH2G형동차는 풍력등급11급의 강풍이 불어도 안전운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풍력등급 11급: 풍속 28.5~32.6m/s
황사나 모래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풍사(風沙)지역을 운행하는 고속열차는
모래먼지가 차내로 쉽게 유입된다.
모래먼지의 유입을 막기 위해 CRH2G형동차는 3중의 보호장치를 설치하였다.
첫째로 차량하부의 설비창(設備艙)을 밀봉구조로 설계하여 모래유입을 방지하였다.
둘째로 '통풍을 통한 모래먼지유입방지'라는 신개념을 도입하였다.
설비창에 집중과 분산이 서로 결합된 통풍방식을 채용하였고,
미정압(微正壓 micro positive pressure)기술을 사용하여 모래먼지유입을 방지하였다.
셋째로 공조장치 설계시 지붕장착방식을 채택하여 일반적으로 차량하부에 설치되는 공조장치를
차량지붕으로 옮겼으며,
'모래먼지차단 및 공기여과'설계를 진행하였다.
이로 인해 모래먼지가 발생하는 환경 하에서도 차내 공기질을 양호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수주기를 크게 연장하였다.
란신고속철도를 예로 들면, 다른 고속열차들은 3일에 한번씩 모래먼지를 제거해 주어야 되지만,
CRH2G형동차는 모래먼지제거주기가 1~2개월이라 에너지가 절감되고 검수업무량도 줄어들게 되었다.
이 외에도 차체와 창문에 고강도방호설계를 실시하여
모래나 돌에 의한 충격에도 견디는 내충격성을 강화하였다.
◆ 해발3600m의 고지대에서도 정상운영
CRH2G형동차는 고지대적응성과 항자외선노화의 기술 난제도 해결하여
해발3600m의 고지대에서의 안전운영 문제도 해결되었다.
해발고도가 높은 고지대에서는 뇌전(雷電)이 자주 발생하여,
고속열차 안전운행에 영향을 준다.
CRH2G형동차는 전기시스템을 전면 업그레이드하였고,
신형방뢰(防雷 피뢰,낙뢰보호)장치를 설치하였다.
이를 통해 뇌격(雷擊)에 대비한 보호능력이 크게 증강되었다.
동시에 고원지역의 강한 자외선복사에 대비하여 외부에 노출된 비금속부품들은
모두 항자외선노화시험을 통과한 것들을 사용하였다.
창문에도 자외선복사방호기능이 있어 창문유리의 자외선통과율이 1%미만에 불과하다.
이는 평원지역에서 운행할 때의 수준과 동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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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고속철도노선은 광범위한 지역에 펼쳐져 있어
운영되는 기후조건과 지리환경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로 인해 추위가 심한 지역, 강한 모래먼지가 발생하는 지역, 해발고도가 높은 고지대 등의
운영환경들에 동시에 적응할 수 있는 고속열차 연구제작의 필요성이 높다.
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것이라서 기술적 어려움이 매우 높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CRH2G형동차 연구개발이 진행된 근 3년간의 시간 동안
많은 시험연구를 진행하여 CRH2G형동차의 기술성능을 전면적으로 검증하였다.
그중 내저온시험 67개 항목, 항풍사시험 16개 항목, 고해발시험 6개 항목은
하다(哈大)고속철도와 란신(蘭新)고속철도에서 실시된 선로시험을 통과하였다.
CRH2G형동차의 저온시험은 세계 최대의 기후풍동(氣候風洞)실험실인 오스트리아RTA실험실에서
실시되어, 심한 추위를 견디는 내고한(耐高寒)능력과 눈과 얼음에 견디는 내빙설(耐氷雪)능력이
한 층 더 확실하게 검증되었다.
중국고속열차의 핵심연구제작기업인 중국중차청도사방기차차량주식회사는
10여 년 간의 자주혁신을 통해 현재 이미 고속열차 10여 개 차종을 연구제작하여,
200~380km/h의 다양한 속도등급, 다양한 운영환경에 맞는 일련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고한, 사막, 고해발 등 복잡한 운영환경에 적응하는 독특한 장점을 갖고 있는 CRH2G형동차의
개발성공은 고속철도기술을 진일보하게 선도해 나가고, 중국고속철도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중국고속철도 해외진출을 추진하는 것에 있어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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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2015년2월 '하다(哈大하얼빈~다롄)고속철도'에서 시험운행 중인 CRH2G형동차
*출처:신화망(新華網) http://news.xinhuanet.com/politics/2015-11/11/c_12841550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