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이 가장 좋으면 pk도 가장 강하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다. 템빨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그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물론 템빨이 좋으면 좋을수록 pk도 강해진다. 극단적으로 비교해보았을때 서버 지존급 템빨과 일반 서민의 차이는 엄청나다.
하지만 그 템빨의 수준이 일정한 수준을 넘어서면 그때부터는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와 컨트롤과 재분의 보정률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자면 삼국지에서 하후은이 청홍검을 가지고도 조자룡에게 죽은반면, 여포는 방천화극과 적토마라는 템빨과 자신의 무예가 합쳐져 관우, 장비와 2:1로 싸워도 지지않는 희대의 사기캐릭이 된다.
삼국지를 모른다고? 그렇다면 스타크래프트에서 어택땅 찍었을때 벌처는 질럿에게 바로 죽는다. 하지만 컨트롤을 하면 한대도 안맞고 질럿을 잡을 수 있다. 더 극대화 시키면 뮤탈로 아콘을 잡고, 마린 1마리로 럴커 1마리를 잡는 역상성도 가능해진다.
즉, 아이템도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그 효율의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은 알만한 사람은 다 알지만 의외로 모르는 사람도 많다는 것에 놀랐다.
캐릭터나 재분배 스타일에 따라 만컨이나 빙컨은 안해도 될 때가 있다는 꼬마킹카의 의견이 있었는데 이에 동의한다.
하지만 약 2초정도의 물약 딜레이와 최소 3초 이상 상태이상으로 멍해있는 시간을 생각해본다면, 역시 상태이상을 푸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사람이 pk를 잘한다' 라는 것은 '이사람의 아이템이 서버에서 가장 좋다' 가 아닌 아이템도 좋고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와 컨트롤 능력도 높다는 것임을 밝힌다.
상대적으로 탱커들이나 pk시에 쓰는 스킬이 단순한 캐릭보다는 티치엘, 막시민, 나야, 란지에와 같이 손이 어지럽고 신경써야 할 것이 많은 캐릭의 컨트롤에 보다 높은 점수를 준다.
실제로 해보면 쟁같이 어지러운 상황에서 스킬 여러가지 쓰고 팀원 피관리나 자기 피관리하고 상태이상까지 다 신경쓴 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때문이다.
엠탱 클로에나 팀원 hp신경 안쓰는 엠탱/반탱 티치엘들은 상대적으로 쓰는 스킬이 한정되어 있어서 컨트롤에 집중하기 쉽다.
그렇다면 컨트롤이 가장 뛰어난 사람들을 우선 밝힌다. 이들은 쟁상황에서도 꼼꼼하게 상태이상도 다 풀면서 상황판단 능력도 좋다. 쟁을 할때에 아미 빙결마저 푸는 보기 드문 능력자들이다.
아미 빙결은 1:1할때에 푸는 것과 쟁할때 푸는 것은 난이도 차이가 크다.
쥬리앨 [티치엘, 상상초월] , 님아즐쿰 [란지에, 섹시], 크로니클 [클로에, 영웅]
자세한 설명은 캐릭터 별로 설명할 때 하겠다. 이외에도 잘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차이점은 역시 쟁에서의 빙결컨이다.
본론으로 들어가자. 그리고 현재 내가 본 기준이다. 누가 쎘다더라 하면 보통 템빨이 좋았던 경우가 많아서 배제하였다. 또한 지금처럼 상향평준화 되지도 않았고, 재분배의 스타일에 따라서 많이 의존한 경우가 많더라.
1.나야 :
글쎄 그다지 강해보이는 애들이 없다. 다들 평범해 보인다. 현재 활동하는 나야로는 chole과 밀크정도 보이는데, 둘을 비교하기에는 용도가 다르다. 과거 전투본능 나야들이 컨트롤은 괜찮아보였는데 남다른 포스를 가지던 사람은 없던 것같다. 그래서 한명으로 못 간추리겠다. 그래서 공란.
2.란지에 : 님아즐쿰[섹시]
요즘 안보이고 곧 주인이 바뀐다고한다. 도플에서 보여준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긴 하지만, 임팩트가 있는 캐릭터이다. 비록 사냥케가 섞여있긴 했지만 8:1이였나 9:1을 셋 풀리기 전에 정리한 것은 지금 생각해도 불가사의하다. 아노서버 전체 인증된 스탯중 최고의 보정률을 보여준다. 재분 상성상 이자크에게 아주 안좋은 상성을 가진 란지에로 이자크를 상대로도 높은 승률을 보여주는 역상성캐릭이다. 쥬리앨이나 와블, 크로니클과 같은 탱크 캐릭터를 1:1로 때려잡고 다닌 유일한 란지에로 기억한다. 쟁상황에서 꼼꼼하게 빙컨, 만컨을 한다. BlairWaldorf 같은 클로에들은 30초만에 마을로 보내는 모습을 많이 보았다. 섹시애들에게 물어보면 더 많은 정보가 나올 것이다. 하지만 2대 주인의 컨트롤 여부에 따라 재평가가 필요한 캐릭이다.
그외에도 현재 방끗, 꼼치킥등이 좋은 활약을 보여준다. 방끗은 꾸준히 활약해온 란지에 탑랭커이고 소수전일때 빙컨하는 모습도 가끔 보여주긴 했지만, 쟁에서는 그런 모습을 볼 수가 없었다. 꼼치킥도 과거에는 별다른 활약이 없었지만 요즘은 컨트롤도 많이 좋아지고 쟁 참여도도 많이 높아지며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3.루시안 : 순정 [섹시]
pk가 열악한 루시안이라 제대로 된 pk루시안이 없다. 얘는 만컨도 쓸만하고 루시안 스킬 사정거리에 대한 개념이 박혀있는 듯 하다. 각도도 잘잡고 범위기 튀는 빈도가 적다. 반피케들은 몰이사냥하듯 잘잡는다. 과거 인형도 괜찮아 보이는데 아예 보이질 않아 비교가 안된다.
4. 막시민 : 급친 [전투본능]
수지라는 클로에를 하다가 다시 갈아탄 막시민 유저로서 현재 보이는 막시민 중 컨트롤이 가장 괜찮다. 막시민이라는 캐릭이 과거 도플 다해먹는 무식한 캐릭터에서 적중검과 흑마법의 조합으로 쟁에서의 보조캐릭터의 역할이 더 강해지면서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해졌다. 과거에는 도플 깡패로서의 위치때문에 왠만하면 다 쎄보였다. 회보만 높다면 다 피하던 시대라서 템빨때문에 컨트롤이 가려졌던 캐릭터였지만 현재는 적절한 도플 첫 타게팅캐릭으로 순삭당하는 처지에 있다. 하지만 언데드 + 힐 조합은 아주 효율성이 높기때문에 오래 살면서 제역할을 다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컨트롤 좋은 급친이 가장 나은 것 같다.
템빨은 얘보다는 ☆을이 가장 좋고, 아노킹도 좋다. 기본적인 템빨때문에 상대적으로 오래 사는 편이기도 하다. 그리고 아노킹과 같은경우 전투본능 티치엘들과 언데 + 힐 궁합이 매우 좋다.
5. 밀라 : 꽃향유 [영웅]
아노 서버는 슈츠캐릭들의 부진이 심하다. 회보가 높지만 순삭당하는 꽃향유나 전투본능 밀라들이나 섹시 밀라들 다 고만고만하다. 그래도 다른 밀라들보다 회보가 높아서 적어준다. 정말 다 거기서 거기다. 말을 해본바에 의하면 꼬마킹카가 경험도 풍부하고 컨트롤 능력도 되는 것 같은데, 가끔 와서 피케이 할때마다 재분도 사냥재분이고 템도 없어서 그런지 별다른 활약이 없다.
6. 보리스 : 아노마스 [전투본능]
얘는 과거에 적었던 것 그대로 또 복사하는 것이라 귀찮아지려고 하지만, 그래도 써주자. 예전만큼의 포스는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보리스 중에서는 가장 뛰어나다.
레이디스가 컨트롤은 괜찮다. 소규모 쟁일때는 얘도 꽤나 섬세한 컨트롤을 보여준다. 빙컨도 좀 하는 편이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 어떤 스킬이 효율적인지 이해도가 살짝 떨어진다. 그리고 회피재분이라서 마공캐릭들이 맘놓고 아미를 날려서 감점이지만 기대되는 pk유저이다.
7. 시벨린 : 섹시종결자 [섹시]
한방을 노리는 캐릭터. 얘밖에 안보인다. 한방은 쎄다.
8. 이스핀 : 아챠코[사신]
다들 고만고만해서 적기가 그렇다 여기도. 이스핀 자체가 워낙 pk가 암울한지라 별다른 포스도 없고, 어검셔틀 외에는 활용도가 루시안보다 떨어진다. 재분배자체에서 차이가 나기때문이다. 현재 아챠코, 식후파슬리, 크림슨샤를등이 보이는데 누가 우위에 있다 딱히 꼬집어서 적기가 애매하다.
아챠코야 미안하다. 니가 만렙이라는 것을 잊고 있었다. 니 잉여력의 결실을 본의아니게 폄하해버렸다. 렙빨로 1위 먹어라.
9. 이자크 : 격투본능 [전투본능]
여기는 고민을 많이했다. 스텟이나 컨트롤 면에서는 셀라칸이 가장 좋다. 현재 셀라칸 주인이 바뀌었다고 하더라. 그래서 템도 없고, 컨트롤마저 평균이하다. 그래서 순식간에 몰락했고, 격투본능보다는 같은 클럽의 식귀가 보다 더 좋은 컨트롤을 보여준다. 하지만 격투본능의 장점은 무지막지한 데미지에 있다. 특히 '시즈모드'라고 불리우는 에너지 체인를 이용한 화력은 그동안의 테일즈위버 pk 시스템에서 볼수 없었던 신선하지만 막강한 화력을 보여준다. 그 시즈모드의 핵심이 이 사람이기때문에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얘네는 시즈모드라고 칭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발키리에 더 가깝다. 중립이고 뭐고 없다. 같은 팀 아니면 다 맞아서 오래 구경을 못해서 약간 짜증이 나는 전법이지만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정말 뭉쳐서 가지 않으면 녹는다. 하지만 이 전술을 위해서 베기재분들을 해서 그런지 개개인이 있을때는 다소 취약하다. 1:多 전투는 이자크 사기버프 덕에 가능한 것이라 따로 적지는 않겠다. 무식한 데미지덕에 란지에와 같이 어질이 상대적으로 낮은 캐릭들, 반pk나 마늪pk 캐릭들에게는 악몽과도 같지만 역시 쟁상황에서는 시즈모드가 발동이 안됐을 때에는 많이 약한 모습을 보인다.
divide나 주적등도 많이 보이고 좋은 활약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저번에 썼을때보다 이자크라인은 많이 상향된 느낌이다.
10. 조슈아 :
조법셔틀 실연, 피루에 등등 미안하다. 내가 니들 피케이 재분했을때는 바빠서 관찰을 잘 못했다. 들어오면 니들 없더라.
11. 클로에 : ELISA★ [카리스마]
여기도 고민을 많이 했다. 분명히 컨트롤은 크로니클이 발군이다. 와블도 좋다. 하지만 얘네 둘은 살상력이 떨어진다. 아주많이. 거의 10:1마저도 버티는 진짜 좀비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그런 모습이지만, 정작 보는 입장에서 재미가 없다. 버티는 것은 정말 경악할만 하다. 이런 상황에서는 엠알낮은 물공케 잡는 용도에 한정되고 나머지는 얘네 무시하고 다른애들 잡고 잡아도 될정도로 살상력이 떨어져서 살상력 좋은 ELISA★가 더 낫지 않나 생각한다. 물리캐릭에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여주긴 하지만, 스테프 들고 싸울때는 데미지가 정말 시원시원해서 빠르게 적 팀원의 숫자를 줄여준다. pk때마저 매크로를 사용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만컨은 잘 안하는 편이라 고민을 했지만 역시 pk의 묘미는 버티기가 아니라 적을 죽이는 것이다. 그런면에서 본다면 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어중간한 캐릭들은 클로에 특유의 기동성과 월등한 데미지를 앞세워 1:3이나 1:4도 상대 가능한 캐릭이다.
개인적으로 이제 인원수도 영웅쪽 세력이 더 많은데 와블이나 크로니클은 탱커재분을 풀고 공격형으로 재분하는 것이 어떨지 생각한다. 컨트롤도 좋은 유저들이라 그렇게 한다면 평가가 많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별의찬트도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수지는 지금 막시민으로 갈아탔지만 역시 괜찮은 모습을 많이 보여줬다. 잠깐동안 보이기는 했지만 레이첼∂이나, 소데노시라유키도 괜찮았던 것 같다.
12. 티치엘 : 쥬리앨 [상상초월]
위에 적었다시피 아노섭에서 가장 컨트롤 잘하는 유저중에 하나다. 과거에 사랑스러워를 적었었지만 회쿠말고 무슨 약을 먹었는지 지금은 컨트롤이 영 아니다. 템빨의 부재가 흠이다. 르베까지 나온 이시점에 메데는 상대적으로 포스도 약하고 살상력, 방어력 모두 떨어진다. 하지만 그를 커버하는 컨트롤로 팀의 보조역할을 해낸다. 하지만 얘도 막시민 하던 사람이라 공격성이 강해 팀원에게 힐은 반응속도가 살짝 늦어 죽고나서 힐이 들어갈때가 많다. 이자크 상대로 지는 것을 거의 못봤다. 티치가 이자크 쉽게 잡는다고 하지만 실제로 체반컨 제대로 마스터한 이자크가 들어오면 이자크 승률이 그렇게 저조한 편은 아니다. 보통의 체반컨은 1회성으로 생각하는 이자크들이 많아서 현재와 같이 티치엘의 승률이 높은 상황이 온 것이다.
원래 주제로 돌아와서 사랑스러워와는 달리 적이 아무리 많아도 회쿠 없이 뛰어들어서 쟁을 즐기는 파이터이다. 1: 다수의 전투에서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 필요한 만컨과 타게팅능력, 상황판단력을 모두 다 갖췄다. 셀라칸과 1:1 하는 모습을 봤을때 처음에는 많이 졌지만, 점점 면역이 생기면서 많은 발전을 이룩한 유저이다.
팀원 보조능력만으로 따진다면 루비즈유안, 린애s, 아노퀸, 요정소녀등 전투본능의 티치엘들과 사랑스러워가 뛰어나며 화이트러쉬나 보험료나 섹시여신은 공격성이 강하다. 그리고 두 부류 모두 전체적으로 만컨이 괜찮다.
요즘 쟁 구도가 쟁이 흥할때는 매우 재미있어서 좋다. 하지만 여기에서 누구 까는 글은 안적으려고 했는데, 할말은 해야겠다.
사랑스러워야 니 회쿠만 먹고 오면 흥이 깬다. 작작 먹어라. 인원수 비슷해도 왜 먹냐? 예전에 인원수 차이를 커버하려고 전략적으로 먹는다해놓고 말바꾸기냐?
긴글 읽느라고 수고했다. 아챠코야 뻘댓글 달지마라. 길다고 안읽는 애들은 할말이 없다. 독서를 생활화 하자.
|
아 이거구나;
들어가서 보고싶으나 지금 밖이라 안된닼ㅋㅋㅋㅋㅋㅋㅋ 먹는애들 다 찍어 놓으면 고맙겠닼ㅋㅋㅋㅋ
나도 갖고 있는데..
잉여만렙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ㅜㅜ
그분님 내껀왤케짧음.............. 나도 컨트롤할줄암 시험끝나고보여줌
도플서 놀아본 결과 님보다는 레이디스님이 좀 더 공포스러움
님 근데 나한테더많이죽지않앗음?ㅋㅋ
아노마스님은 레이디스님에 비해서 도플서 많이 못뵜구요
레이디스님은 엄청 많이 싸워보았습니다
님한테도 죽은적은 있기야 하겠지요~
최근에 기억나는게 새벽늦게 도플서 뵌거밖엔 기억이 없네요
근데 셋상태에서 220짜리 노셋 사냥캐죽이시는거 치곤 꽤 애먹으시더군요
단체쟁서도 레이디스님은 기억이 나는데 님은 잘 기억이 안남..ㄷㄷ
시험끝나셨을텐데 자주놀러오셔요~
셤이 왜벌써끝나나여 칠월이일에가드릴게영ㅋㅋㅋㅋ
흠 그리고 그게애먹은건가 님잇을땐항상옆에 누군가가잇어서 이대일 정도로싸웟는데여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