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대전 광역철도 노선도
한우진 추천 1 조회 4,923 14.01.22 23:16 댓글 2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4.01.22 23:37

    첫댓글 경기도1호선이랑 충청권광역이랑 공철에 공기수송하는 직통이또는 청춘열차넣어서 특급달고 굴리면 어떨까요?? 플랫폼 달리해서 추가운임 개찰구 만들면 카드승차 가능할거같은데요.

  • 14.01.23 00:51

    예타 기준 노선도에서는 이전 노선도와는 다르게 오정역에서 2호선과 환승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인데요. 단순 누락인지, 아니면 환승을 피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었을까요?

  • 14.01.23 10:30

    오정역 예정위치는 대전조차장역 남단, 오정고가로 호남선이 올라가는 위치입니다. 급경사가 있기도 하고, 부지여건도 열악하니 역을 도저히 둘 수 없는 위치죠.

  • 14.01.23 17:24

    덧붙이자면 그 구간은 절연구간입니다.

  • 14.01.23 00:54

    예타 계획에서도 '신설 1' 역과 2호선 역 간의 환승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군요.
    오히려 정림~도마 구간 중간에 위치했던 (가칭) 복수역이 빠지면서 산으로 가는 느낌입니다.

    물론 이동선상으로는 서대전역에서의 환승이 비중이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만, 그렇다고 정말 짓지 않으려는 걸 까요?...

  • 14.01.23 10:57

    처음에 역을 대량으로 잡던거에 비하면 좀 합리적으로 조정이 된거 같습니다. 역간격도 어느정도 합리적으로 잡힌 듯 하고요. 하는 김에 대전선까지 끼워서 계획을 잡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대전1호선과 중복노선이 되는지라 대전시가 투자를 기피할 거 같지만, 현재 단선 평면교차 구조를 풀어서 복선전철화 내지는 입체교차화만 해주면 호남선 구간열차 증강이나 일부 열차의 대전착발을 푸시할 수 있을겁니다.

  • 14.01.23 22:46

    최소 시간표 운행이라도 해주면 시간 맞춰서 탈 정도로는 계룡 서대전권에서 대전역 일대로 이동이 훨씬 빨라질 겁니다

  • 14.01.23 18:21

    충청권 광역전철 노선과는 딱히 관련이 없는데. 대전도 순환선이 메인역을 비껴가는군요. 2호선이 대동역대신 대전역으로 향해야 네트워크효과가 극대화되지 않을까싶네요. 다행인건 서대전은 안 비껴가는군요.

  • 14.01.23 22:44

    그러게요. 복합터미널도 비껴갑니다. 일단 절대적인 대수요처를 지나야 뭘 하든 말든 하는데…

  • 14.01.24 18:45

    @꿈높현시 터미널 건은 어쩔 수 없습니다.
    애초에 복합터미널 자체가 한밭대로와 계족로 두 대로 축의 중간이라는 다소 어정쩡한 곳에 위치해 있어 터미널을 바로 지나가기가 어렵습니다.

    지도상의 (가칭) '동부네거리' 역이 세워질 동부네거리에서 복합터미널 까지의 도보 거리가 약 350m.
    이 정도면 복합터미널 역이라고 봐도 무방할 겁니다.
    유스퀘어에서 화정, 농성 두 역까지의 거리의 절반이 채 되지 않으니깐요.

  • 14.01.24 18:45

    대전역을 지나가게 된다면 선형 상 한밭운동장, 충남대병원, 우송대/대전대 등 다른 대수요처를 놓치게 됩니다.
    1호선이 대전역을 커버하고 있으니 중복을 좀 피해서 도시철도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다른 수요처를 우선한 것으로 보입니다.

  • 14.01.24 20:41

    @TX-2000系 동구에서 터미널 주변에서만 약간 굴곡을 주는 노선을 건의한 적이 있어서 말씀드렸는데, 대전역은 지상이라면 굴곡을 주기 어려워 보이지만 적어도 터미널은 노선의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 굴곡으로 갈 수 있을 겁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21640

  • 14.01.23 20:03

    수도권전철이랑 오송역에서 환승함...

  • 14.01.23 22:40

    혹시 대전권 광역철도에서도 급행을 운행하나요?

  • 14.01.24 15:48

    만약에 한다그러면 수도권 1호선과 직결해서 청춘열차 정도 굴릴만 하겠네요

  • 14.01.25 00:40

    @나스카 무궁화는 고상홈을 쓰지 못하기에 홈을 따로 지어야해서 비효율적입니다. 누리로라면 가능하죠. 단 굴릴 편성수가 모질라다는게 함정........

  • 14.01.25 22:20

    @ViaToP 출입문 부분을 개조하면 고상 대응 가능합니다. X60마냥 바닥이 낮은 건 아니라서 객실 내부 높이는 누리로랑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이 점은 새마을호, 경복호, ITX-새마을도 마찬가지입니다.(참고로 Velaro/ICE3도 출입문 부분만 개조하면 고상홈 대응 가능하며 실제로 이것의 파생형인 Sapsan과 CRH3는 고상홈 대응입니다.)

  • 14.01.25 22:20

    @HANDSOME 개조라는걸 깜빡했군요.....내구연한이 십년 좀 못되게 남은 객차여서 과연 할까 싶네요.

  • 14.01.26 16:40

    @나스카 충청권 광역선로가 2복선인가요??

  • 14.02.05 17:47

    예전에 어른들이 신탄이나 회덕에서 대전이나 옥천으로 내려가실 때 즐겨 타셨던 비둘기호가 떠오르네요 :D 물론 지금은 호남선 방향이긴 하지만... 경부선 방향도 옥천이나 영동까지 이어져도 나름 괜찮지 않을까요?

    ps. 그런데 오정동과 정림동, 용두동 쪽은 정말 애매하네요;;;

  • 14.02.06 22:17

    청주와 대전권을 연결하면 좋을거 같긴한데.. 청주 충북선이 너무 외곽으로 지나가는게 아쉽네요.

  • 14.02.15 22:38

    이거 착공일이 언제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