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엘더슨(Frank Elderson): 전 세계 통화 정책 및 은행 감독에서 기후와 자연을 고려합니다.
브라질 중앙은행이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주최한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 관한 행사에서 유럽중앙은행 집행이사회 위원이자 유럽중앙은행 감독위원회 부의장인 Frank Elderson의 발언 2024년 3월 27일 자네이로.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328d.htm
오늘 저를 이곳에 초대해 주신 Banco Central do Brasil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리우데자네이루의 식물원에서 연설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곳에는 6,500종 이상의 다양한 종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높은 국가인 브라질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130,000종이 넘는 종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브라질의 생물다양성을 조금이라도 엿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자연자본의 개념과 그것이 나타내는 엄청난 가치를 이해하기에 충분합니다.
동시에 지구 온난화와 자연 파괴로 인해 이러한 천연 자원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은 이것이 우리 경제의 안정성과 금융 시스템의 견고성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분명히 말씀드리자면,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은 기후와 자연 분야의 정책 입안자가 아니며, 그렇게 될 의도도 없습니다. 기후와 자연 정책에 대한 책임은 정부에 있습니다. 오늘 발언에서 저는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이 통화 정책과 은행 감독 권한을 이행하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기후 및 자연 위기를 고려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전 세계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이 하고 있는 일입니다. Banco Central do Brasil과 전 세계 대부분의 다른 중앙은행 및 감독기관이 수행하는 작업에서 볼 수 있듯이 유럽중앙은행(ECB)의 우리만이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에 대한 기후와 자연의 관련성
인간이 유발한 지구 온난화와 자연 파괴는 과학적으로 확립된 사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가 목격하는 위험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 파괴적인 결과는 더욱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완화 및 적응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기후 및 자연 위기가 어떻게 계속 전개될지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경제와 금융 시스템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분석은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에게 기후와 자연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보여줍니다.
첫째, 무슨 일이 일어나든 경제적 영향은 엄청날 것입니다.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지구 온난화와 자연 파괴로 인해 기후 및 자연 현상이 더욱 빈번해지고 경제에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거시경제적 변동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한편,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제로 성공적으로 전환하려면 우리 경제가 기능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막대한 투자 흐름이 필요합니다.
둘째, 시기적절한 전환으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점은 비용보다 훨씬 큽니다. 특히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너무 늦게 수행하는 대안 시나리오를 고려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1
셋째, 기후 관련 위험은 재무 위험으로 이어집니다. 바젤 은행감독위원회(BCBS)의 초기 연구에 따르면 기후 현상은 신용 위험, 유동성 위험, 시장 위험부터 평판 및 운영 위험(법적 위험 포함)에 이르기까지 규제 프레임워크에서 고려되는 각 전통적인 위험 유형의 동인입니다. 2 예를 들어, 홍수는 회사의 생산 시설에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이는 대출 상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대출을 제공한 은행의 신용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는 집이 산불에 취약한 지역에 지어진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귀하의 주택 가치가 하락하여 귀하에게 모기지를 부여한 은행의 대차대조표상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재정적 위험은 기후 변화에만 관련된 것이 아닙니다. 작년에 4조 2천억 유로가 넘는 기업 대출을 차지하는 420만 개 이상의 개별 기업을 조사한 결과, 유로 지역 전체 은행 대출의 거의 75%가 하나 이상의 생태계 서비스에 크게 의존하는 기업에 대한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3 이러한 서비스의 예로는 식품, 식수, 목재, 광물 등 생태계에서 얻는 제품이 있습니다. 자연 재해로부터의 보호; 또는 식물에 의한 탄소 흡수 및 저장. 이러한 생태계 서비스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수준의 저하를 계속 경험한다면 개별 금융 기관과 더 넓은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글로벌 행동을 주도하는 국제 표준 설정 기관
금융 시스템을 포함한 경제에 대한 기후 및 자연 관련 요소의 관련성을 인식하면서 국제 표준 설정 기관은 점점 더 이 주제에 관심을 돌리고 있습니다. 우리 앞에는 더 많은 작업이 남아 있지만 이로 인해 글로벌 수준에서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BCBS에는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 관한 전담 태스크 포스가 있으며 이번 주 회의는 Banco Central do Brasil이 친절하게 주최합니다. 이 태스크포스의 작업을 기반으로 BCBS는 기후 관련 금융 위험을 은행의 글로벌 건전성 규제를 위한 바젤 프레임워크에 통합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리고 건전성 프레임워크의 세 가지 요소인 규제, 감독, 공개 모두에서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공개 주제와 관련하여 작년 말 BCBS는 다양한 다른 포럼에서 수행된 작업을 기반으로 제안된 기후 관련 공개 요구 사항 프레임워크에 대한 협의 문서를 발행했습니다. 의견 마감 기한은 2주 전이었고 현재 우리는 받은 피드백을 주의 깊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자연 관련 리스크에 대해서도 진전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 관련 위험에 대한 작업을 심화하려는 브라질 G20 의장단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금융안정위원회(FSB)는 올해 자연 관련 금융 위험에 관한 현재 및 계획된 규제 및 감독 이니셔티브에 대한 재고 조사를 통해 기후 관련 작업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 이는 금융 시스템 녹색화를 위한 중앙은행 및 감독자 네트워크(NGFS)가 이미 수행한 작업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Banco Central do Brasil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138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NGFS는 자연 관련 위험 분야에서 중앙은행과 감독자의 조치를 안내하는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BCBS, FSB 및 NGFS가 수행하고 있는 작업은 궁극적으로 다른 국제 표준 설정 기관으로 전달되어 개별 중앙은행 및 감독당국의 구체적인 관행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기후와 자연을 고려한 ECB 조치
ECB에서 취한 조치의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21년에 우리는 거시 경제 모델링, 금융 안정성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위험 평가 기능 및 통화 정책 운영을 다루는 야심찬 기후 행동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우리가 계획한 많은 조치가 이제 완료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통화 정책 결정을 뒷받침하는 거시 경제 분석에 사용하는 모델을 개선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더욱이, 우리는 향후 회사채를 다시 구매해야 하는 경우 기후 성과가 더 나은 발행인을 대상으로 회사채 구매를 기울일 수 있는 방법론을 마련했습니다. 대출 운영을 위한 담보 프레임워크에서 우리는 관련 지속 가능성 보고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자산만 허용하며 탄소 배출량이 큰 기업이 발행한 자산의 지분에 대한 제한을 설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은행 감독 분야에서 우리는 2020년에 발표한 감독 기대치를 출발점으로 삼아 은행들이 기후 및 자연 관련 위험에 대한 건전한 관리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러한 기대는 은행이 어떻게 기후 및 자연 관련 위험을 전략, 거버넌스, 위험 관리에 통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는 BCBS가 확립한 일반 감독 원칙과 매우 일치합니다.
2019년 ECB가 처음으로 은행과 기후 및 자연 관련 위험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한 이후 의심할 여지 없이 진전이 있었습니다. 은행은 이러한 위험을 전략, 거버넌스 및 위험 관리에 통합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현재 우리가 감독하는 은행 중 우리의 모든 기대를 완전히 충족하는 은행은 없지만, 우리의 각 기대는 이미 적어도 하나의 은행에서 충족되었습니다. 이는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과 그것이 단지 몇몇 은행들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우리가 감독하는 모든 은행이 2024년 말까지 우리의 감독 기대에 완전히 부합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좋은 소식입니다. 우리는 이 최종 기한과 몇 가지 임시 기한을 시행할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감독하는 다수의 은행은 이미 특정 날짜까지 단점을 해결하라는 구속력 있는 요구 사항을 받았습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단점이 해결되지 않은 채로 매일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달성된 결과와 진전을 토대로 올해 초 ECB는 새로운 기후 및 자연 실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우리의 임무 내에서 녹색 전환을 추가로 지원하고, 기후 변화의 물리적 영향을 평가하고, 자연 관련 위험의 중요성을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구체적인 단계를 제시합니다. 더욱이, 우리는 2주 전 통화 정책 시행을 위한 운영 체제 검토를 완료했을 때 향후 구조적 통화 정책 운영 설계에 기후 변화 관련 고려 사항이 포함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결론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아마존 강은 세계에서 가장 큰 조석 구멍 중 하나인 "포로로카"의 영향을 받습니다. 대서양 연안의 아마존 어귀에서 상류 800km까지 이동하는 거대한 파도입니다.
기후와 자연 위기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아마존 유역에 '뽀로로카'가 넘쳐나는 것처럼, 그들은 함께 경제와 금융 시스템을 넘쳐 흐르고 있습니다. 완화 및 적응 조치가 취해지더라도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세계, 세계 경제, 금융 시스템은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브라질 작가 파울로 코엘료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물에 뛰어들어 익사하는 것이 아니라, 물속에 잠겨 있다가 익사하는 것입니다." 기후 및 자연 위기에서 벗어나려면 해당 권한 내 모든 당국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의 경우 이는 통화 정책과 감독 목표를 추구할 때 기후와 자연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개별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하고 있는 일은 우리가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임을 증명합니다.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