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니아 은행이 알바니아 공화국 의회와 공개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고수한다는 점을 언급함으로써 이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커뮤니케이션은 BoA의 책임과 책임을 보장하고, 앞으로의 도전에 대한 공통 비전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과 도구를 수립하여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친애하는 신사숙녀 여러분,
최근 몇 년 동안 일련의 빈번하고 복잡하며 전례 없는 충격이 알바니아 경제를 강타했습니다. 2019년 지진과 2020년과 2021년 대유행 이후, 우리는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경제적, 재정적 여파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공격으로 인해 전 세계 시장에서 식품, 석유 및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경제 및 금융 대리인 사이의 불확실성이 높아졌으며 알바니아와 전 세계적으로 전반적인 자금 조달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경제 및 지정학적 현실은 알바니아의 경제 및 금융 균형의 지속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알바니아 기업 및 가계에 심각한 도전을 제기했으며 공공 기관의 신속하고 조율된 대응을 요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례 보고서의 페이지를 통해 결론을 내리면 알바니아 경제는 이 충격에 대해 매우 탄력적이었습니다. 우리 경제는: 긍정적인 성장 추세를 유지했습니다. 지역 및 유럽 전역에서 가장 낮은 인플레이션율 중 하나를 기록했습니다. 재정 안정성 지표와 국가의 대외적 지위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또한 알바니아 경제는 민간 부문 재정 대차 대조표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유지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알바니아 경제는 더 비싼 수입품과 더 긴축된 금융 조건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 4.8% 성장했습니다. 경제 성장은 좋은 부문별 배분을 보였고 가계 소비, 기업 투자 및 수출 증가에 의해 뒷받침되었습니다. 반면 2022년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는 노동 시장의 눈에 띄는 개선에 반영되었습니다. 따라서 고용은 4.2% 증가했고 실업률은 역사적 최저 수준인 10.8%로 떨어졌으며 민간 부문 평균 임금은 12.2%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대부분의 생활비 증가를 상쇄함으로써 알바니아 가계의 소득 증가를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2022년 소비자물가는 급등해 평균 물가상승률 6.7%를 기록했다. 2022년에 인플레이션은 수입품 가격의 급격한 상승에 힘입어 처음에는 증가하는 총수요와 전반적인 생산 비용 상승에 힘입어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추세는 2022년 10월에 전환점을 기록했으며 2023년 5월에는 4.7%로 점진적으로 감소했습니다. 이 성과는 통화 정책 반응의 첫 번째 효과인 글로벌 시장의 가격 역학을 반영했습니다. 아래 세부 사항, - 환율의 평가. 또한, 알바니아의 상대적으로 낮은 인플레이션율은 가정 및 일부 사업체를 위한 억제된 전기 가격에 의해 뒷받침되었습니다.
2022년은 알바니아의 대외적 지위 개선 측면에서도 진전을 보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알바니아 수출은 관광 수입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지난 1년 동안 42%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무역적자와 경상수지 적자의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동시에 알바니아의 대외 부채는 감소한 반면 지속 가능성 지표는 개선되었습니다. 대외 무역수지 개선, 높은 수준의 외국인 직접 투자와 국내 금융 시장의 안정이 지난 1년 동안 레크 환율을 강세로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2023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알바니아의 예산 적자는 2021년 GDP의 4.6%에서 2022년 GDP의 3.7%로 감소했으며 공공 부채는 GDP의 74.5%에서 64.6%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공공 수입의 빠른 성장, 재정 건전화 정책에 따른 예산 적자 감소, 환율 강세를 반영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금리 상승 추세와 시장 행위자를 특징짓는 더 높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금융 시장은 상대적으로 평온했고 은행 부문은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는 것입니다. 특히 은행 부문은 유동성, 수익성 및 자본화 지표가 양호해 견고해 보입니다. 이 부문은 이미 알바니아 가정의 안정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로 변모하여 활동 확장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고 저축을 유지하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며 금융 상품 및 지불 수단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합니다. 우리의 분석은 시스템적 위험이 억제된 상태로 유지되는 반면 높은 수준의 자본화 및 유동성은 충격을 견딜 수 있는 상당한 버퍼를 제공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친애하는 신사숙녀 여러분,
최근 몇 년간 계속되는 위기에 직면한 알바니아 경제의 우수한 회복력은 무엇보다도 알바니아 기업과 가계의 역동성, 유연성 및 건전한 대차대조표의 증거입니다. 그러나 이와 병행하여 통화, 금융 및 재정 정책의 적절한 반응과 경제의 실물 및 금융 부문에서 우리가 수행한 지속적인 구조 개혁의 결실도 반영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2022년 내내 알바니아 은행 업무의 주요 방향과 결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지난해 인플레이션 압력의 증가된 강도와 확장된 기반은 통화 정책 기조의 변화를 지시했습니다. 물가 안정이라는 법적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알바니아 은행은 통화 정책 기조를 정상화했습니다. 금리가 2022년 초 0.5%에서 2022년 말 2.75%로 상승하면서 이러한 정상화가 실현되었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우리는 시장 및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인플레이션 목표치로의 복귀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통화정책 전략을 명확히 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이 전략은 세 가지 중요한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첫째, 인플레이션이 안정적으로 목표 수준으로 회복되기 위해서는 통화정책 기조의 정상화가 필요했고 지금도 그러하다. 이 정상화의 목적은 국제 가격 상승이 알바니아 경제의 전반적이고 꾸준한 물가 상승으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른 중앙 은행의 반응과 일치합니다.
둘째, 정상화의 속도와 강도는 새로운 정보에 따라 재정 정책 방향 및 금융 시장의 발전과 조화를 이루는 신중한 과정이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는 우리 통화정책의 반응이 한편으로는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으로 복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강력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충분히 점진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 경제 활동과 금융 안정성 모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또한 재정 정책이 2022년 내내 통합 추세를 따랐기 때문에 알바니아의 정상화 속도가 무역 파트너가 구현한 것보다 느렸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환율의 강세는 수입 인플레이션 압력이 국내 시장으로 전달되는 것을 억제했습니다. 이러한 요인이 없었다면 금리 인상은 더 빠르고 더 공격적이었을 것이며 민간 부문의 소비와 투자 모두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을 것입니다.
셋째, 통화정책은 정상화가 진행되더라도 소비와 투자의 성장을 위해 전반적으로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미래의 경제에서 수요와 총 공급의 보다 균형 잡힌 성과를 위해 더 나은 재정 조건을 제공합니다.
통화정책은 금융시장 전반에 원활하게 전달되었습니다.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우리 반응의 첫 번째 효과는 인플레이션 증가를 억제하고 하락 궤도에 정착시키는 것입니다. 우리의 평가에 따르면 이러한 반응이 없었다면 인플레이션은 2022~2024년 기간 동안 평균 4.5% 포인트 더 높아져 가계의 구매력과 부실 대출 비율 모두에 상당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동시에 2022년 은행 부문의 감독, 규제 및 허가 분야에서 우리의 활동은 세 가지 주요 방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ii) 금리 상승 추세가 은행 부문의 대차대조표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합니다. (iii) 국가의 금융 산업 및 인프라에 대한 강력하고 조직적인 사이버 공격을 처리합니다. 이러한 방향에 대한 우리의 작업 결과는 긍정적이었고 은행 부문이 2022년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우리는 규제 기반과 거시 건전성 정책 및 도구를 더욱 개선하고 은행 감독을 더욱 강화할 뿐만 아니라 법률, 규제 및 인프라 기반을 업그레이드하여 결제 시스템의 개발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첫째, 알바니아 은행은 EU 인수 및 바젤 위원회 원칙에 근접하는 것을 목표로 감독 규제 프레임워크를 지속적으로 완성하고 개선해 왔습니다. 규제 검토는 은행 활동의 자본 기준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수년간의 작업 결과와 전문 국제 기관과 협력하여 수행한 자체 평가 프로세스의 긍정적인 결론을 바탕으로 2022년에 우리는 유럽 은행 당국에 공식 동등성을 받기 위한 요청을 제출했습니다. EU 표준과의 상태.
둘째, 우리는 자금 세탁 방지 조치 및 테러 자금 조달 방지를 강화하는 틀에서 CoE의 MONEYVAL 전문가 위원회의 권장 사항을 구현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선하고 감독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책임을 다했습니다. MONEYVAL 위원회의 최근 평가에 따르면 알바니아 금융 산업은 이 분야의 국제적 요구 사항과 상당한 일치율을 보입니다.
셋째, 우리는 현장 조사와 현장 분석을 통해 은행 부문을 지속적으로 엄격하게 모니터링했습니다. 신용 포트폴리오 품질 평가, 운영 위험 평가, 정보 기술 위험, 유동성 위험, 거버넌스 시스템 위험 및 고객과의 투명성 평가가 심사의 초점이었습니다. 은행 및 비은행 금융 기관과 같이 모니터링을 받고 있는 법인은 위험 관리와 관련된 신중한 접근 방식을 따르며 전반적인 활동은 규제 프레임워크를 준수합니다.
넷째, 해상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이 결과는 정리 계획의 완료 및 전달 이후 보관되었으며, 실행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조치를 취했습니다.
다섯째, 알바니아 결제시스템 개발을 추진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인의 활동, 감독 및 위험 관리를 규제하는 필요한 조례를 채택했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렉 표시 결제 인프라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2년 국내 유로 표시 이체 결제를 위해 AIPS EURO로 후자를 확장했습니다. 이전 과정. 우리의 추정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작년에 알바니아 기업과 가계에 약 천만 유로를 절약했습니다. 이러한 발전에 대응하여 알바니아 국가 소매 지불 전략에 명시된 목표를 초과하여 2022년 동안 전자 지불 사용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동시에, 저는 2022년에 걸쳐 알바니아 은행이 법적 의무를 이행하고 활동 범위 전반에 걸쳐 제도적 의무를 이행했음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유럽 파트너와의 지속적인 대화 프로세스를 통해 그리고 Acquis Communautaire와 은행 법률의 조정을 계속함으로써 알바니아의 유럽 통합 프로세스를 지원했습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알바니아 경제에 양질의 주화와 지폐를 공급했습니다. 국민의 금융교육과 금융 포용성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우리는 현장의 최고 원칙에 따라 국제 매장량을 관리했습니다. Bank of Albania는 조언을 통해 경제 대화에 기여했습니다. 간행물 및 과학 회의; 금융 통계의 감마를 더욱 발전시키고 확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험 관리 시스템의 업데이트를 통해 기관 거버넌스를 개선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은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2022년에 국가가 직면한 조직적인 사이버 공격을 고려하여 알바니아 은행은 전문 국가 기관 및 국제 파트너.
존경하는 국회의원 여러분,
우리의 사명과 법적 의무를 충족하고, 중기 개발 전략의 관점에서 약속을 실현하고, 2022년 알바니아 의회가 남긴 권고 사항을 준수하는 것은 2022년 내내 알바니아 은행의 활동을 안내하는 중요한 목표였습니다. 철학은 2023년에도 계속해서 우리의 일을 이끌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물가 안정이 알바니아 은행의 주요 사명이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알바니아의 통화 및 금융 안정성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가 알바니아 경제에 제공하는 최고의 서비스입니다. 한편, 경제의 생산잠재력 증대, 충격에 대한 회복력 강화, 사회복지의 증대를 위해서는 구조개혁을 더욱 지속·강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