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빨리 돌아오는 듯한 자동차 종합검사.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는 올드카들..
이제 감을 잃어서인지 그 어떤 시험보다도 더 긴장.
지난주 1차 검사 불합격 요인.
1. 후방 방향지시등 전구 백색에서 황색전구로 교체.
2. 2열 안전벨트 1개 없음.
3. 공기과잉률 기준 수치보다 높음.
고양자동차 검사소 직원들이 모두 교체 되었네요.
진입 전부터 느낌이 별로 입니다.
아니나다를까...
검사원들이 모두 다른분들로 교체 되었기에 처음부터 제 차량을 1시간 넘께 외관 검사를 합니다.
한시간 후 결론.
전장, 전폭, 전고 기준치 이상 넘을것 같았는데 기준 오차범위 안에 모두 들어오네요..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배출검사는?
공기과잉률 불합격
수치: 1.10☞1.12로 불합격.
큰 문제는 아닌것 같고 도둑공기가 있는 것 같으니 정비해서 다시 들어오라고 합니다.
아지트로 들어가 문제가 뭔지 찾아 봅니다.
다행이도 검사소에서 말해줬던 여러 원인중 배기라인 점검을 해보니.. 촉매 앞부분 머플러 플랜지 개스킷 아래부분에서 배출가스가 새어나오고 있네요.. 원인을 개스킷문제로 단정하고 비축해 뒀던 개스킷으로 교체 합니다.
어젯밤 아들이 질문을 합니다.
아빠~
왜?
검사 또 불합격 하면 어떻게 되는거야?
응~ 폐차..
폐차가 뭐야?
파랑이 하늘나라로 보내는거..
..................
그리고 오늘
와이프에게 아이들 등교시키라 하고 저는 검사소로 직행 합니다.
불합격 되면 더 골치아파지는데..
오늘 안들어가고 리셋시켜버릴까도 생각했지만..
"내가 돈이 없지 가오가 없냐"..라는 무대뽀 자신감으로 검사소로 직행 합니다.
오늘은 긴장도 안됩니다.
그래 될 대로 돼라.. 안되면 말지 뭐~
이런 맘이 들더군요.
공기과잉율 합격
그리고 질소산화물(NOx) 간당간당하게 합격.ㅎㅎ
작년에도 올해도 제 파랑이는 질소산화물이.. 걱정입니다.
마지막 검사원께서 캠핑카로 구조변경 된 차량인가요?
네~ 여기 공단에서 제가 직접 했어요.
다음에는 무게가 200kg오버 되었으니 짐 내리고 오세요..
네~~~ 감사합니다.
참고로 체비 뉴스밴에는 NOx때문에 촉매 2개 장착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