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게시판에 NBA선수 연봉이 올라온 것을 보다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후보선수중에도 거의 출장시간이 없는 후보선수의 경우 연봉이 한화로 약 6억~9억 가까이 하더군요.
코비같은 슈퍼스타의 경우는 연봉이 200억을 넘어 300억 가까이 되더군요.
실로 어마어마한 금액 입니다.
NBA스타들의 경우 연봉뿐만 아니라 각종 광고수입으로 더 큰 부를 얻는다고 하죠.
아무리 시장이 큰 NBA라 하더라도 슈퍼스타들의 연봉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입니다.
슈퍼스타가 되는 순간 어느 누구도 남부럽지 않은 부자가 되는 것 입니다.
후보선수의 경우도 꾸준히 NBA리거로만 남을 수 있다면
선수생활 약 10여년 동안 60 ~ 100억에 달하는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후보선수들도 먹고 사는데는 지장 없겠죠.
미국의 전문직 종사자(의사, 변호사)들이 얼마를 받는지 알 수 없지만 감히 NBA스타들하고
비교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저의 질문 1) NBA 선수들의 연봉이 미국의 다른 전문직(?) 직업의 연봉 수준과 비교했을 때 합리적인가요?
반면,
KBL의 최고 연봉을 받는 김주성의 경우
약 6억 정도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KBL에서 에이스가 아닌 준수한 주전선수의 경우 선수에 따라
약 1억 ~ 3억 사이를 받는 것 같더군요.
후보선수들의 경우 연봉이 1억도 안되는 선수들도 있더군요.
시장자체가 다른 NBA와 KBL을 비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스포스 선수의 경우 10년을 선수로 뛸 수 있는 기간이라 가정할 때,
전문직 종사자들이 약 20~ 30년의 연봉을 계산해보면
그들과 비교해봐도 절대 많은 금액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KBL에서 스타 플레이어라고 하더라도 한국의 부자가 되는 것은 만만치 않고,
일반 준수한 주전 선수, 그리고 후보선수의 경우 노후를 걱정해야 할 정도 아닙니까?
물론 모든 프로 스포츠가 시장원리에 따라 연봉이 정해지는 것 이지만
KBL스타 플레이어들이 오버페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아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저의 질문 2) 반면 KBL 선수들의 경우, 국내 전문직 종사자들의 연봉과 비교해 보았을 때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런데 국내선수들의 경우 연봉외 광고 수입등의 규모가 어느정도인가요?
그리고 김승현 선수와 같은 이면계약이 실제로 많이 존재하나요?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예전에 들은 우스갯 소리를 소개하겠습니다.
한번은 의사들이 모여서 프리미어를 보다가 스타들의 연봉이 너무 높은거 아니냐며
투덜되었다. 그러자 그 중 한명의 의사가 하는 말
"걔네들이 연봉 200억씩 받는 건 당연하지. 환자 한명도 행복하게 못해주는 우리도 돈을 받는데
전세계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스포츠 스타들이 많은 돈을 받는 건 당연한거 아냐?"
(이거 절대 의사분들 디스하는 글 아닙니다. 다만 연봉을 계산하는데 있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행복의 가치'로
평가하는 것이 재미있어 웃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NBA, KBL선수들의 연봉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첫댓글 NBA는 국외니까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크블의 경우 김주성이 작년에는 7억정도를 받고 올시즌 셀캡 제한에 이승준 선수 영입으로 6억을 받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NBA후보 선수들과의 비교는 논외로하고 김주성, 양동근 같은 선수들은 우리나라에서 농구를 제일 잘하는 선수들입니다. 국가대표로 누구보다 열심히 했구요. 일부 FA대박으로 오버페이 되는 선수들도 있지만 국내 최고 선수가 6~7억 받는거 셀캡 대비해서 적당하다고 봅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구요 ^^
적절한가에 대해서는 사실 대박을 친다고 봐도 되겠죠 ... 그런데 상금이있는 스포츠나 단체스포츠 선수숫자같은걸 생각하면 많이 받을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경기수도 많고 기량을 수년간 유지할수 있는것도 어렵고요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지만 상위 10%정도 외에는 꾸준할수는 없다는점에서는 많이 받는것도 아닌거같습니다 / 국내는 인프라 자체가 적어서 생기는 문제같습니다 인프라가 일본정도만 되도 하위 연봉도 적당히 높아질꺼같습니다
Nba는 세계화 이후 너무 많이 받는다는 느낌. 뭐 진입장벽이 높으니 후보라도 6억정도 받는건 그렇다쳐도 스타선수들 100억대는...
코비가올시즌연봉300억넘지않나요?앞으로계속오르는거로알고있는데
nba는그만큼들어가기 어려운세계이고
슈퍼스타로인한 상업적 효과는 상상을 초월하기때문에
그런것같습니다
미국스포츠스타의 연봉은 미국이라는 세계최대시장 때문이라고 봐야할듯합니다.
게다가 농구는 5명스포츠라서 연봉이 더 높기도 하고요.(MLB,NFL대비)
제가 비스게에다가 이 주제와 비슷한 글을 올렸으니 한번 보시는것도 좋을꺼 같습니다...간단히 말하자면 "희소성"을 보면 답은 나오죠. 엔비에이 선수로 등록되어있는 선수는 매년 450명도 안됩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세계에서 농구로 450등안에 드는것인데, 당연히 많이 받을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그 중에 탑 선수들은 정말 그 만큼의 가치가 있는거고요. 뭐 그만큼 가치가 있으니 구단주, 회사들이 돈을 그렇게 주겠죠.
두 리그다 합당하게 받는것 같습니다. 세계에서 제일 농구 잘하는 사람들이 저정도 받는건 당연한것 같고 국내 농구 수준은.. 핸드볼에 더 투자하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좀 다른말이지만 개인적으로 국내에서 돈을 보고 스포츠를 하면 야구가 최고인것 같아요 국내 최고에 선수면 계약금까지 수십억도 가능하고 일본진출할 경우 수십억은 기본이고요 그전에 어떤글에서 박찬호선수와 이승엽선수에 총연봉을 봤늗네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나지않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