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경북 영천이라는 작은시(?)에 살고 있는데요.
작은동네다보니, 아파트도 잘 안생기고, 생겨도 작은 규모의 아파트만 생겨왔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코아루인터불고에서 아파트를 하나 짓는다고 하네요.
코아루는 한국토지신탁의 대표브랜드이고 아파트를 제법 만들어온걸로 알고 있지만,
인터불고는 호텔이나 컨벤션을 전문적으로 하는 건설사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 동네이 생기는 아파트는 시행은 한국토지신탁이고, 시공은 인터불고라고 되어 있더라구요.
여기서 몇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1. 시행과 시공의 차이가 어떻게 되고, 시행사와 시공사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거죠?
- 왠지 코아루는 이름만 빌려주고, 인터불고에서 건설과 관련된 모든 행위를 한다는 느낌이 들어서요.
2. '코아루인터불고'라는 브랜드명으로는 제주도에 딱 하나 지은 케이스가 있더라구요.
한번의 경험밖에 없는데, 믿을만 한가요?
3. 새로 건설하는 아파트를 선택할때, 주의할점은 혹시 어떤것이 있나요?
아파트 분양에 대해서 잘 아시는분의 조언을 좀 구하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관련 블로그도 링크거니 참고해주세요.(http://blog.naver.com/kh871888?Redirect=Log&logNo=110176224834)
첫댓글 시행사가 이 공사에대해 주관하고 전체적인총괄을맡는데요. 시공사는 공사를해주는곳이구요. 그런데우리나라시행사는영세 시행사가많고 시공사는 대형업체가많기때문에 실지로는 시공사가갑입니다. pf나보증때문에 그렇게되는데요. 시행사가 준비다하고시공사는 짓는데연기한다고 배짱부리면 시행사가 암소리도못하는경우가많구요.또한어디서감리를보는지도알아두시구요
요즘은 부실한공사나 미분양 착공지연준공지연등 참 많은일들이일어나서 안전빵ㅈ으로 대형건설사의 아파트를선호하는데요. 너무많은 문제들이나와서.저도 어떻게해야한다는잘모르지만 일단 그회사의 부채상황이나 시공한케이스건의 동네아파트가어떤지 보시고 분양상황들을 유심히보셔야하지않을까합니다.한국토지신탁에서 시행한다면 신뢰해도되지않나싶고추후의 에프터서비스도신중히생각해보시길바랍니다.
1번의 질문은 윗분께서 잘 설명하신것 같고..
2번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1번과 연동되는 이야기인데.. 우리가 집을 분양받고자 할때 중요한것이 몇가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게 '실제 이 아파트가 계획시기에 맞춰 준공이 되느냐'이겠죠.. 준공이 안되면 아무의미도 없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시행사와 시공사를 알아보는 것이고 대형건설사 등의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이구요.. 한국토지신탁이야 말할 필요가 없을 듯하고.. 시공사인 인터불고건설의 신뢰성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감사보고서 등을 보고 안전유무를 판단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다만 인터불고건설의 경우 말씀하신바와 같이 주거(아파트)관련 시공경험이 떨어진다는 점은 단점(분양가)으로 작용하긴 하겠네요.. 아무리 호텔 시공능력이 많아도 호텔과 주거는 엄연히 다르니까요..
마지막 3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제가 지방아파트는 잘 몰라서..^^;;; 서울을 예로 든다면.. 이 문제 역시 여러가지 중요사항이 있겠지만..
1. 교육여건
2. 교통여건
3. 마지막으로 환경이겠죠..(공원, 상가 등등)
개략적으로도 위치를 잘 몰라서 이런부분은 본인이 판단해보셔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