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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자-
□ 1.활과 몸과 마음 □
1)삼위일체(三位一體)
활쏘기는 활과 몸과 마음이 혼연일체가 되어야 한다. 활을 조작하여 살을 과녁으
로 날려보내기 위해서는 활을 조작하는 기술을 몸으로 익혀야 하고 그 몸이 활을
잘 조작할 수 있도록 마음이 몸을 살피고 몸을 잘 관리해야 한다. 그래서 활쏘기
는 기(技). 체(體). 심(心)이 일체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활을 배워 정에 입사한 신사일 때는 활을 조작해서 과녁을 맞추는 기술에 집착하
게 된다. 그래서 몇 달 안되어 평균 3-4중의 관중율을 기록할 정도로 급속한 발전
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그 신사가 입단 시험장에 나가던가 궁도 대회장에 출전을 하게 되면 겨우
1-2중을 하던가 불을 쏘게 되는 것을 흔히 볼 수가 있다.
그것은 왜 그런가?
그 신사는 활을 다루는 기술은 익혔지만 몸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마음을 기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활쏘기를 어느 정도 숙달하게 되면 활쏘기는 기술만으로는 안되
며 마음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게된다.
< 활은 마음으로 당겨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
그 신사는 비로소 궁도인의 문턱안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활쏘기에 있어서의
마음이란 곧 심기(心氣)이다.
활쏘기에 있어서 몸의 동작은 마음 즉 심기가 따라야 한다. 심기가 따르지 않은
동작은 죽은 동작이다. 생기가 없는 동작으로는 활을 제대로 쏠 수가 없다.
활. 몸. 마음을 혼연일체가 되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활을 쏘는 기술을 키워 자신감을 갖게 돼야하고, 둘째
몸의 동작에 마음(心氣)을 실어야 한다.
여기서 몸의 동작과 마음(心技)을 향응(饗應)케 하는 작용은 어디서 나오는가.
그것은 호흡(息法) 과 눈쓰기(眼法) 이다.
2)5대 기본 (五大 基本)
활쏘기에서 기(技)는 활의 힘(저항력)을 말하며 몸은 활쏘기에 동원되는 기본체형
을 뜻한다.
따라서 활쏘기에는 ①활의 힘(抵抗力) ②
기본체형 ③호흡 ④눈쓰기 ⑤마음이
라는 다섯가지 기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이것을 활쏘기의 5대기본이라고 하는 것인데 차례로 설명
하면 다음과 같다.
① 활의 힘 : 활을 당기는데 따라 저항력이 기하급수적으로 가중된다.
때문에 활의 힘이 사수의 체력에 맞느냐의 여부는 활을 만작하여 완전한 자세를
취할 수 있을 때 결정된다. 초보자때에는 자기의 힘보다 훨씬 약한 활로 완전한 자
세와 동작을 익혀야 하지만 일단 활쏘기를 배우고 나서는 자기의 힘에 알맞는 활을
쏴야 한다.
우리의 전통적인 각궁은 옛부터 쎈활에서부터 약한 활
을 7단계로 구분하여 제작하고 있다.
즉 강궁, 실궁, 실중력, 중력, 연상, 연중, 연하의 7단계가 그것이다.
또 해궁 과정에서 활의 힘을 약간조정 할 수도 있으니까 누구나 자기의 힘에 알맞
는 활을 선택할 수가 있게 되어 있다.
개량궁의 경우는 활의 힘을 <파운드>로 표시하고 있어서
힘에 맞는 활을 선택하기가 매우 편리하다.
자기의 힘에 너무 강한 활은 활쏘기의 자세를 무너뜨리던가 몸에 부담을 주어 나
쁘고, 너무 약한 활은 운동의 효과가 없다. 알맞는 활이란 활쏘기의 기본동작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다룰 수가 있는 활이라야 한다.
그것은 만작을 했을 때 자기의 힘보다 약간 무른 듯 한 것이 적합하다.
② 기본체형 : 활쏘기에서 사법의 진미를 발휘하자면 몸전체가 올바른
상태가 아니면 안되는데, 그것을 분석해보면 세로와 가로의 두축으로 크게 나눌 수
가 있다.
세로축은 발, 허리몸퉁, 목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신체
를 땅에서 하늘로 곧게 세우는 부분이고 활을 쏠 때 동요해서는 안되는 부동(不動)의 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왼손, 왼팔, 왼어깨, 가슴, 오른어깨, 오른팔, 오른손으로 연결되는 부분
은 가로축으로 활을 실제로 밀고 당기며 살을 발사하
는 동작을 하는 것으로써 동(動)축이라고 할 수 있
다.
활쏘기는 세로축인 부동축와 가로축인 동축이 +자 형태를 이루며 전개되는 것이
다.
세로축과 가로축을 형성하는 신체 각 부위의 종합이 기본체형이다.
③ 호흡 : 활쏘기 동작에 있어서의 호흡이란 생리적 호흡이 아니라 신
체의 동작을 촉진시키려고 할 때 생기는 호흡으로서 기식(氣息)
을 말한다.
기식은 활쏘기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모든 동작이 기식
을 수반해야만 생동감있게 진행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도 호흡(기식)과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떤 호흡법이 활쏘기에 좋은 호흡인가? 호흡법을 분류해 보면 ㉮가
슴호흡 ㉯배호흡 ㉰흉복(胸腹)호흡㉱단전호흡
으로 구별할 수가 있다.
㉮의 가슴호흡은 가슴통을 확대 . 수
축시키는 호흡이고 ㉯의 배호흡은 배가 부풀었다 꺼졌다하는 호흡이다. ㉰의 흉
복호흡은 ㉮과 ㉯를 번갈아하는 호흡인데, 기공에서는
가장 좋은 호흡법이라고 한다.
㉱의 단전호흡은 숨을 토하던가 또는
숨을 들어마실 때 배에 힘이 들어가는 호흡법으로 강한 복압(腹?)을 수반하
는 것으로 되어 있다.
아랫배의 불거름에 기력을 집중시켜야 하는 우리 궁도에
있어서는 단전호흡이 가장 적합한 호흡법이다.
특히,활쏘기에 있어서 만작을 하고 이전을 할 때에 마음과 안전과 기력의 충실을
위해서는 단전호흡을 확실하게 체득하고 있어야 한
다.
④ 눈쓰기 : 활쏘기에 있어서 눈쓰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하는 것은 참
으로 어려운 일이다.
옛부터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했다.
눈쓰기도 호흡이나 마음의 움직임에 주는 영향이 대단히 크기 때문에 매우 주의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사람이나 물건을 보게 될 때에는 눈에만 마음이 집중하게 되어 심신이 허술해지기
가 쉽다.
눈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의 마음을 주시해야 하는 것이다.
심안(心眼)이라는 말이 있듯이 단지 물리적인 눈쓰기가
아니라 정신적인 눈쓰기를 필요로 한다.
"과녁을 보기를 원수처럼 보라"는 말도 있지만 눈쓰기는 과녁을 확실
하게 보기는 하되 그 어떤 욕심이나 사심도 없는 눈으로 봐야 한다.
부처님의 눈과 같은 눈으로 봐야한다. 흔히 주살내기나 고침쏘기에서는 모든 동
작이 제대로 되어 나무랄데가 없이 좋은 자세로 쏘던 사람도 일단 과녁앞에 서게
되면 당기던 활도 제대로 못당기는 경우가 있다.
또 자기 정에서는 아주 잘 쏘던 사람이 밖에 나가 대회에 참가하게 되면 제대로 동
작을 못하는 경우도 많다.
모두 눈을 통해 마음을 흔들어 놓기 때문이다.
눈쓰기는 항상 자신의 마음을 살피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
⑤ 마음 : <활은 마음으로 당긴다>고 했
다.
아무리 활솜씨 즉 기(技)가 좋아도 마음의 안정과 정신적 집중력이 없이는 궁도는
성립되지가 않는다.
기(技)를 아무리 습득했다고 해도 신체를 움직여 기를 구사하는 것은 정신의 힘이
다.
정신적 요소가 없이는 그 기(技)를 충분하게 발휘할 수가 없다.
궁도처럼 정(靜)적인 운동에 있어서는 정신적 요소가 점하는 비중이 대단히 크다.
그래서 심(心) . 기(氣)의 문제가 궁도수련의 중요한 과제
로 되는 것이다.
궁도의 특징은 엄격한 자기통제와 정서의 안정이 요구되는데 있다.
특히 활쏘기의 극치라고 할 수 있는 <만작>에 있어서는
관중의 집착심이나 욕망, 잡념, 의심, 불안, 공포, 굴욕감 등을 털어버리고 올바른
신념에 따른 극기 냉정, 인내, 결단력 등 심기의 충실에 힘쓰지 않으면 안된
다.
궁도수련 뿐만 아니라 어떠한 인간행동에 있어서도 그 원동력이 되는 것은 자기자신의 의지와 힘이다.
항상 올바른 신념에 기초하여 성실하고 의지력, 실천력으로 관
철하며 마음의 안정, 기력의 충실을 다하는 수련을 해야 하는 것이다.
□ 2.사법팔절(射法八節) □
활을 쏠때의 자세와 동작을 8단계로 구분해서 가르치는 사법을 사법팔절이라고 한
다.
그 8단계는 (1)발디딤 (2)몸가짐 (3)살
먹이기 (4)들어올리기 (5)밀며당기기 (6)만작 (7)발사 (8)잔신이다.
이러한 8단계는 토막토막 끊어져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사유수(射流水)라는 말처럼
물이 흐르듯이 이어지는 일렬의 동작이다.
그 8단계의 동작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발 디 딤
발디딤은 활을 쏠 때 그 기초가 되는 최초의 발딛는 자세이다.
활쏘기의 토대라고 할 수 있다. 발디딤의 자세는 옛부터 비정비
팔(非丁非八) 즉 정(丁)자도 아니고 팔(八)자도 아닌 자세가 올바른 자세로
전해지고 있다.
우궁의 경우 왼발은 과녁 왼쪽끝을 향하여 바로 딛고 오른발은 발 기장의 절반 내
지 3분의 2 가량 뒤로 끌어 어깨의 넓이 만큼 벌려 서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이것은 만작과 발사를 하게 되었을 때에도 체중이 두발에 고루 실려서 안정된 자세
를 유지하는데 적합한 자세이다.
우리활은 앞을 보고 쏘는 활이기 때문에 이같은 발의 자세가 요구되는 것이다.
두발의 간격이 넓게 벌어지면 안정성은 좋으나 몸의 기동성이 떨어지고 반대로 두
발의 간격이 좁으면 기동성은 좋으나 안정성이 떨어진다.
때문에 각자에 알맞는 넓이가 자기 어깨의 폭으로 기준하고 있다.
2) 몸 가 짐
몸가짐은 발디딤의 토대위에 몸을 곧게 세우는 것이다.
두다리의 무릎을 펴고 분문을 오무리고 불거름에 힘을 넣고 허리를 펴서 그위에 상
체를 곧게 세우는데 척추와 목덜미를 곧바르게 펴고 온몸의 중심을 허리 중앙에 두
어 기력을 단전에 모으는 동작이다.
이 몸가짐의 자세는 끝까지 흐트러 져서는 안된다.
몸가짐 자세를 근간으로 하여 활쏘기 동작이 전개되기 때문이다.
활을 당겨 만작에서 발사에 이르기까지 이 몸가짐 자세는 앞으로나 뒤로 기울지 않
도록 유의해야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과녁을 정면으로 보고 선
자세에 변화가 없어야 한다.
3) 살 먹이기
살먹이는 이때부터 활쏘기의 동작으로 들어가기 직전의 준비동작이다.
따라서 발디딤과 몸가짐의 기초체형을 유지하면서 호흡을 정리하고 기력을 충실히
하며 동작을 해야 한다.
살 먹이기의 동작에는 활의 줌을 쥐는 동작과 화살을 허리에서 빼 현의 절피에 끼
우는 동작 그리고 각지손을 현에 걸어 쥐는 동작이 포함된다.
살 먹이기를 하면서 유의해야 할 것은 발디딤과 몸가짐으로 이룩된 세로축의 체형
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살먹이기를 하는 사이 자기도 모르게 허리가 풀려 다음 동작 때부터
엉덩이가 뒤로 나오던가 허리가 돌던가 아주 보기 흉한 병폐가 생길 수도 있다.
살먹이기에서는 각지손이 절피에 낀 살의 오늬보다 화살의 부피만큼 아래에 각지를
걸고 쥘 것이며 반드시 각지손의 범아귀가 벌어져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다음 동작때에 오늬가 빠져 낙전하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다.
이때 줌손과 각지손을 막론하고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
다.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면 다음 동작을 할 때 팔과 어깨에도 힘이 들어가 긴장하게
되어 유연한 동작을 할수 없게 되기가 쉽다.
4) 들어 올리기
활과 화살을 먹여 쥔 좌우 양쪽 손을 머리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이다.
세로축을 근간으로 한 가로축의 활동이 시작되는 것이다.
화살을 먹여 쥔 양손을 들어 올리는데 양손의 높이는 자기의 이마보다 약간 높을
정도로 올리며 각지손이 줌손보다 약간 더 올린 기분이 되게 한다.
그러면 들어올린 활은 앞쪽으로 약간 기울어 화살이 약간 아래로 향한 모양이 된다
.
들어 올릴 때 두손과 팔은 아주 유연하고 부드러워야 하고 두 어깨는 올라가지 않
고 차분하게 가라 앉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들어 올리기를 하면서도 세로축의 체형이 흐트러짐이 없이 유지되어야 한다.
들어 올리기는 호흡(기식)에 맞추어 정신이나 몸이 침착하고 늠름한 기분이 된 상
태에서 운행되어야 한다.
옛 사법에는 들어 올리기를 마치 물동이를 이듯이 하라고 했다.
물동이를 들어 머리위로 사뿐하게 올리던 아낙네의 모습처럼 하라는 것이
다.
5) 밀며 당기기
들어올린 활을 앞뒤로 밀며 당겨서 만작에 이르게 될 때 까지의 동작을 밀며 당기
기라고 한다.
밀며 당기기는 활쏘기 동작의 중심이 되는 것으로써 밀고 당기기의 잘 잘못은 다음
에 이어지는 만작과 발사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된다.
집궁제원칙에는 전추태산
이라고 했는데 줌손을 태산을 받치듯이 밀기
위해서는 각지손도 그 힘에 균형되게 현을 당겨야 한다.
옛 사법에서는 장작을 빠개듯이 하라고 했으니 바로 앞손과 뒷손이 균형
된 힘을 작용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활을 밀어 당길 때 양쪽 손 끝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고 가슴과 등과 어깨와 팔 전
체의 근육과 뼈를 이용하며 각지손은 현에 걸어 둔채 중구미로 당겨야 하고 활
을 받친 줌팔의 중구미는 엎여야 한다.
활을 당길 때 세로축의 체형이 흐트러지지 않게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밀며 당기는 방법은 들어올린 활을 단숨에 쑥 당겨 만작이 되게 하는 방법이 유
리하다.
힘을 절약하여 만작을 실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천히 당기는 것은 힘의 소모가 많아 만작에서 발사에 이르는 동작을 충분히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어떤이는 들어올리기를 해서 만작에 이르게 하
는 방법을 쓰는데 이것은 애당초 잘못된 것이다.
밀며 당기기는 어떤 경우에도 줌손과 각지손이 높고 낮음이 없이 거의 수평을 유지
하면서 당겨야 하지만 화살을 수평에서 15도 내외의 각도로 과녁을 향하게 된다.
과녁거리가 145미터로 멀기 때문에 앞을 높여 줄 수 밖에 없는데 가로축의 체형도
화살의 각도와 직선이 되는 상태에서 줌손은 과녁을 향해 밀고 나가고 각지손은 뒤
로 당기게 된다.
밀며 당길 때 각지손은 이마로부터 뺨을 스쳐 귀뒤로 지나가며
손목부위가 어깨끝 부근에 이르게 될 때 만작이 된다.
이때 줌팔은 과녁의 중심을 향해 밀고 들어가고 가슴과 어깨가 펴면서 만작이 되는
데 화살이 입가부분의 볼에 닿도록 각지손을 뒤로 당겼을
때, 밀고 당기기의 동작을 끝나게 된다.
밀며 당기기를 할 활은 안쪽으로 약 15도가량 눕는 것이 좋다. 밀며 당기기의 동
작은 허리를 중심으로 해서 단전호흡과 더불어 침착하고 넉넉하게 앞 뒤 균등한 힘
을 작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밀며 당기기에서는 줌손과 각지손으로 빨래를 짜듯이 비틀어
야 하는데 각지손은 손바닥이 땅과 수평이 되로록 틀고 줌손은 반바닥에 힘을 넣어
비틀 듯이 한다.
6) 만 작
만작은 외형상으로는 밀며 당기기의 완성형인 것 같지만 활을 쏘는 궁도인의 입장
에서는 밀며 당기기의 무한한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1)에서 5)의 모든 단계는 만작에 이르기 위한 것인즉 만작이야 말로 몸과
마음가 궁시가 혼연일체가 되어 활을 밀어 당기며 발사의 기회를 만들어 내는 활쏘
기의 극치라고 하겠다.
만작에서 궁사는 한을 확실히 잡아야하고 겨냥을 하며 발사가 된때까지 줌손은 과
녁의 겨냥점으로 쭉쭉 밀고 들어가고 각지손은 엎으면서 가슴은 펴고 어깨죽지는
뒤로 오무리며 더욱 더 중구미를 들고 당겨야 한다.
만작의 시각은 4초-6초가 적당한데 이 시간에 겨냥과 굳힘과 정신집중을 동시에 하
면서 발사의 기회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① 겨냥: 겨냥은 두눈을 똑바로 뜨고 하지만 우궁은 오
른쪽 눈으로 좌궁을 왼쪽눈으로 한다. 겨냥의 방법은 원근은 줌손 높이로 정하고
좌우는 살로 과녁을 비추어 보며 정한다. 상하를 정한 가로선과 좌우를 정한 세로
선이 +자로 만나는 점이 겨냥점이 된다.
바람이 불거나 비가 올 때 또는 연습할 때와 시합때 평소의 겨냥점과 달라질 때에
는 마음먹고 과단성있게 겨냥점을 옮겨야 한다. 쏴 보면서 조금씩 옮기다가는 화살
다섯대를 모두 놓치는 경우가 있다.
② 굳힘: 만작의 동작에서는 겨냥과 함께 굳힘이 이루어
져야 한다. 굳힘은 살을 겨냥점으로 적중시키기 위한 최후이 확인 동작이다.
줌팔은 과녁의 겨냥점으로 쭉쭉 뻗어 들어가고 각지손의 팔꿈치는 다물이면서 가슴
은 더욱더 펴지며 양어깨의 어깨죽지는 뒤로 오무려 죽지끝이 척추부근에 맞닿을
정도로 뒤로 무한히 당기는 것이다.
가로축과 세로축이 천지좌우로 무한이 뻗어 나가는 것이다. 이것은 발사때 살에
탄력이 붙어야 적중을 촉진시키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활과 사람의 골격
에는 한계가 있는 것임으로 상하좌우로 한없이 늘어날 수는 없기 때문에 훈련을 하
는 동안에 나름대로의 만작의 위치가 확립되는 것을 자각하게 되는 것이다.
③ 정신집중: 만작에 있어서 겨냥과 굳힘과 함께 정신집
중이 되어야 한다. 몸과 활과 과녁이 일체가 되도록 정신통일을 해야 한다.
이 화살이 빗나갈 것인가 맞을 것인가 하고 불안한 생각을 할 때 실수하기가 쉽
다.
마음의 동요나 잡념을 털어 버리고 만작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의 수련이
필요하다. 연습때나 시합때나 항상 정신집중을 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일사 일사
신중하게 쏘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는 불안, 공포, 빨랐다, 늦었다, 의심, 혼돈
등 잡념이 생기는 것이다.
처음부터 좋은 사범이 옆에서 자세가 잘 될 때 까지 일정기간 코치를 하면 궁사는
그것을 곧 극복하게 되고 정신집중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될 때 활의 적중율
은 물론 사람의 인격형성에도 크나큰 발전이 있게 된다.
만작 자세에서 특별히 유념해야 할 점은 턱을 들거나 얼굴을 현쪽으로 쫓아가지 말
고 활을 몸으로 끌어 당겨 얼굴에 살이 붙도록 해야 한다.
활을 당기면서 몸
이 앞이나 뒤로 기울지 않게 해야 한다. 당기는 각지손의 팔꿈치의 위치는 화살과
수평이하가 되어서는 안되며 수평보다 높은 듯 해야 한다.
호흡은 활을 들어 올릴 때 마시고 밀며 당길 때 멈추면서 아랫배쪽으로 내리밀며
만작자세로 옮긴다.
7) 발 사
발사는 활을 쏘는 최후의 동작으로 성패를 가르는 순간이라고 할수 있다. 발사를 옛부터 이전이라고 말하는 것은 만작이 완성되면 살은 현을 떠
나게 되기 때문이다.
손가락이나 팔로 살을 놔 주어 발사를 한다면 그것은 <이전>이 아니라 방전이다.
살이 떠난 것이 아니라 살을 놔 준 것이 된다. 발사는 곧 <이전>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손끝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을 뼈개며 기력을 몸속에서 폭발시키는 것
으로써 살이 현을 떠나게 만드는 것이다.
이때에 줌팔과 어깨는 겨냥점으로 튀어 나가듯이 뻗고 가슴은 벌어지며
각지손은 전혀 퇴촉함이 없이 뒤로 나꿔채서 두팔이 마치도 학이 춤을 추듯이 벌어
져야 하는 것이다.
이때 몸(세로축의 체형)흔들림이 없이 중심을 유지해야 한다.
옛 사법을 전하고 있는 <조선의 궁술>(1929년 판)에 보면 <죽에 힘이 들면 맞추기가 어려운 법이니 이것은 활을 들어 올릴때에
앞죽(줌팔어깨)에 힘이 들면 만작하여 발사할 때에 죽에 힘이 다하여 풀리거나 매
시근하여 힘을 쓸수 없게 되나니, 그러므로 활을 들어 올릴때에 반드시 앞죽을 풀
어두고 선뜻이 거 당겨서 만작이 될 때에 힘을 주어야 앞이 실하게 되나니, 이것이
변동없는 원칙이다.>라고 했다.
이 말은 현대 스포츠에서 말하는 리랙스(RELAX)와 유연성을 말하는 것으로 어깨의
힘을 풀고 선뜻이 당기라는 것은 천천히 당길때는 어깨에 더 많은 긴장감을 주어
굳어지기 쉽다는 뜻이다.
골프나 검도나 야구에서도 어깨에 힘이 들어가 굳어지면 유연한 자기 동작을 할 수
가 없는 것과 같다.
여기서 조정력과 유연성에 관해
좀더 설명하기로 한다.
① 조정력: 아무리 힘이 있어도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
용하는 능력이 없이는 운동기술을 익숙해지지 않는다.
즉, 필요한 에너지를 마구쓰지 않고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기술의 향상으로 연
결되어 가는 것이다.
운동기술을 반복연습을 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까지는 향상한다. 하지만 보다 높은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익숙하게 힘쓰는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좋은 결과는 나
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조정력이 우수한가 않은가에 있다. 조정력이 뛰어난 사람은 운동기술을 빨
리 높게 몸에 익힌다.
또한 몸에 익힌 기술을 자기에게 알맞는 것으로 개선하는 것도 용이하다.
즉, 조정력이란 적응능력인 것이고 바란스, 리듬, 타
이밍,그리고 정확성 등등의 것들을 성취하는 능력인 것이고 이 능력을 밑받
침하는 것으로 유연성이 큰 어울림의 역할을 가져오는 것이다.
조정력은 운동기술의 학습능력이 되어 그 성과는 조정력의 우열
에 따라 좌우된다.
그리고 이 조정력은 유아기, 아동기에 있어서의 운
동경험에 따라 결정된다고도 한다.
② 유연성: 조정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유연성이 필요하
다.
예컨데 활을 당기려면 될 수 있는대로 힘을 사용하지 않고 당기라고
가르친다.
어느 근육을 사용하고 어느 힘을 빼라 하여도 본인에게는 좀처럼 이해되지 않는 경
우가 많다.
힘을 사용하지 않고 활을 당긴다는 표현은 추상적이지만 몸전체의 힘을 빼고 당기
려하면 필연적으로 필요한 근육만이 쓰여지게 되며 필요없는 힘을 제외하여
최소의 에너지로 최대의 효과를 올린다.
에너지 효율의 법칙에 부합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움직임이 적은 것으로 보기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의 기술적인 지도는 구체적이 설명으로만은 좀처럼 이해시키기
가 아려울 때가 있다.
이와 같은 때는 다른 사례를 들어 이론적인 설명에 따라 이해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다.
예컨데 겨냥이 된다음 이전까지의 사이는 파이프를 통한 끈은 관의 중심에서 위치
가 바뀌지 않도록 똑바로 양쪽으로 팽팽하게 당기는 기분으로 힘을 쓰라고 하는 설
명이 오히려 줌손을 어떻게 하라, 당기는 손을 어떻게 하라는 설명보다는 이해하기
쉬운 것이다.
또 조선의 궁술에는 <살이 나갈때에 반드시 가슴통이
밀려서 방사가 되어야 하나니 그렇치 아니하면 두 끝으로 방사가 되어서 법에 맞지
아니하니라>라고 쓰여 있다.
이는 곧 유연성을 말하는 것으로 활을 밀고 당길 때 미는 어깨는
과녁쪽으로 당기는 팔꿈치는 뒤쪽으로 가슴이 벌어지며 늘어난다는 말로 이해
된다.
이와 같이 양어깨와 양팔과 가슴이 유연하게 힘을 쓸수 있어야 화살도 마주 늘어
나는 탄력으로 100%활의 에너지를 전달받아 더 잘 튕겨져 나간다. 이것이 익숙해
져야 활쏘기가 재미있고 발전하게 된다.
한편 이전할 때에 유의할 사항을 지적한다면 다음과 같다
.
○. 각지손의 팔꿈치가 앞으로 딸려 나가지 않도록 반드시 화살
바로 뒤로 튀여 나가도록 이전한다.
○. 발사후 화살을 쫓지말라. 특히 초보자때는 쏜 후에 곧장 화
살을 쫓는 사람이 많은데 마음이 적중에 팔려 자세를 흐트러지게 한다. 그리하지
말고 어디까지나 바른자세만을 생각해야 좋은 활쏘기가 된다.
○. 겨냥하면서 눈을 깜빡이거나 겁이 나서 눈을 감지 말 것. 쏘
는 순간 눈을 감고 이전하면 겨냥을 못하게 된다.
○. 활쏘는 동작의 흐름을 멈추지 말라. 최후로 가장 중요한 것
은 즉 거궁에서부터 화살이 과녁에 도달하기까지의 쏨의 흐름인 것이다.
궁사의 화살끝을 보고 있으면 거의가 활쏘는 몸매를 다시 가다듬기 위해서와 또는
겨냥을 하려는 의식이 지나친 나머지 살끝 어느 부분에서 살이 정지하고 있다.
한번 정지하면 근육은 그 자리에서 굳어지고 만다.
다시 가입을 하려면 엄청난 파워의 힘이 필요하게 되면 동시에 균형이 무너지게 되
고 기력이 쇄진하여 화살을 흩어지게 되며 장시간 활을 쓸수 없이 지치고 마는 결
과가 되는 것이다.
또한 더 중요한 것은 활쏘기 기술의 발전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8) 잔 신
집궁제원칙에 있는 발여호미가 바로 잔신의 자세를 말하
는 것이다.
김형완 접장의 발여호미
발사를 함으로써 형성되는 자세로써 활을 잘 쏘았는지 여부를 결산하는 대목이
다.
발사때 줌손과 각지손이 학이 춤추듯이
좌우로 펼쳐지는데 각지손은 호랑이 꼬리처럼 끝부분이 하늘로 치켜들어야 한
다.
좋은 잔신이 되기 위해서는 발디딤에서 만작, 발사에 이르는 모든 단계가 자연스럽
고 바르고 정확하게 연속되며 운행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잘 쏜 사람의 잔신은 줌팔이 아래.위나 좌우로 흐트러짐이 없이
과녁쪽을 향해 쭉 뻗어있고, 각지손은 똑바로 위로 빼여 호랑이꼬리처럼 뻗어있
다.
잔신이 나쁘면 쏨새가 나빴다는 증거이니 반성을 하고 다음순에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잔신은 2.3초 정도에서 서서히 활과 각지손을 허리쪽으로 자연스럽게 내린다.
이선중 고문님의 발시후 모습(온깍지궁체)
첫댓글 활 수련에 도움이 될거 같아서 암것도 모르는 신사인 제가 퍼왔습니다....좋은하루 보내셔요
고맙습니다^^
암튼지 어려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