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현재 중국무술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무술이 가지고 있던 형식을 없애고 새롭게 창안한 무술이다.
*절권도의 형식아닌 형식 절권도는 형식을 벗어난 형식을 가진 무술이다.
모순으로 들리겠지만 절권도는 형식(초식)이 없다.
하지만 절권도는 모든 무술의 형식(초식)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절권도는 그것을 터득해 감으로써 유한한 절권도의 동작에서 무한한 격투 기술들을 뽑아내는 것이다.
* 실제적 절권도
1.스탠스 2.풋 워크 3.패링 4.수기 5.족기
실제적 절권도 *스 탠 스(STANCE) 스탠스란? 운동자가 자세를 잡고 서 있을 떼의 발자세를 나타낸다.
운동자의 발은 항상 뒷굼치가 들려 있어야 하며 보이지 않게 부단히 움직여야 한다(가 볍게 뜀을 의미) 권투 선수가 12라운드를 링에서 부단히 뛰기 위해 매일같이 줄넘기를 한다.
절권도가 모든 무술의 장점을 받아들이는 무술이므로 우리 운동자들로 줄넘기를 부단 히 하여 흔들리지 않는 발자세 쓰러지지 않는 다리의 유연성을 길러야 한다.
*풋 워크(FOOT WLAK) 풋 워크란? 스탠스가 잡힌 발의 부단한 움직임을 뜻한다.
아까 말했듯이 이 풋 워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유연성과 탄력이 좋아야 하는데 매일같 이 스탠스가 잡힌 쿳 워크를 5라운드를 라운드 사이 1분 휴식을 취하며 해줘야 한다.
(1라운드는 3분) 풋 워크의 기본은 앞뒤로 움직이는 것이고 거기에서 발전된형태 가 발로 전진 후진 이다.
(여기서는 오른발 리드 위주로 설명하겠다.) 전진은 가볍게 오른발이 먼저 어깨 너미 의 반정도 앞으로 이동하고 뒷발이 같은 거리(어깨 너비의 반)를 뒤따라 이동한다.
후진은 마찬가지로 뒷발이 먼저 뒤로 가고 앞발이 위로 따라 간다.
보통 풋 워크 연습 할 때의 앞 뒤로의 부단한 움직임은 짧게 짧게 앞뒤론 번갈아 같은 간격으로 앞 뒤 발 동시에 이동한다.
다음 좌우 공격 회피는 먼저 오른쪽 공격 회피는 왼발(뒷발)이 죄측으로 빠르게 이동 하고 몸통을 같은 방향으로 빠르게 옮긴다.
좌측 공격 회피는 반대로 리드발이 우측으로 이동하고 재빨리 몸통도 우측으로 이동시 킨다.
풋 워크는 부단한 움직임과 재빠른 동작 그야말로 신속이 관건!!
*패링 패링이란? 공격 회피를 의미한다.상단 회피와 하단 회피가 있는데 어떤 공격이 든 어디에의 공격이든 관계 없이 패링을 익히면 나머지의 생각 공격에 대한 생각은 자 신이 하는 것이다.
우선 그 방법은 상대가 주먹으로 얼굴을 공격할때 왼쪽으로 공격이 들어 올경우 우측 셔플(풋 워크의 오른쪽이동 공격 회피 풋 워크)을 하면서 왼손으로 살며시 툭 상대 주 먹 가는 방향으로 쳐준다.
손바닥으로 그리고 상대의 허를 노려 창같은 신속한 공격이 나가는 것이다.
우측 공격은 그 반대로 킥에 의한 공격도 마찬가지 항상 뒤로 빠지며 상대의 무기를 툭 쳐준다. 한마디로 패링은 상대의 공격을 무위로 돌려 자신의 공격을 만드는 것이 다. 반사적인 움직임 간파가 관건!!
*수기(PUNCHING) 절권도의 수기에는 잽, 리드 펀치, 레프트 펀치,좌우 바디 펀치, 훅 이 있는데 잽에는 또 두종류가 있다.
리드 핑거잽과 백 피스트 잽 리드 핑거잽은 중간 손가락으로 신속히 상대의 눈위를 누 르는 기술이다.
이는 상대를 해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 하는 것이 좋다.
어차피 절권도에서는 내가 위험에 빠지기 전에 상대를 눌러야 한다는 식의 사고가 있 지만 그래도 무도인의 도를 지키자는 의미에서 자제 해야 할것 같다.
만일 상대가 내 목을 원할땐 그땐 눈을 졸라 파주는 것이다. 백 피스트 잽은 일명 등 주먹으로 손등으로 상대의 안면을 고무공 튕기 듯이 튕기며 쳐주는 것이다. 재대로 맞 으면 상당히 아프다.
이는 보통 견제 잽으로 많이 쓰인다. 리드 펀치는 스트레이트 펀치로써 주먹을 수직으 로 세워 확실하게 끝까지 쳐주는 것이다.
상대 눈이 튀어나올 정도로 리드 펀치는 홀로 쓰지 말고 여러번의 잽의 중간에 상대의 허를 찔러 넣어 주어야 한다. 바디 펀치는 스트레이트 바디 펀치로써 배를 찔러 주는 것이다.
훅은 리드 펀치와 마찬가지로 주먹을 수직으로 세워 상대편 바깥에서 안쪽으로 휘감아 쳐준다.
주먹을 상대의 안면에 튕겨 신속하게 거두는 것이 관건!! 주먹을 수직으로 세운다는 것은 보통의 복싱이지만 태권도에서의 주먹이 수평인 것처 럼 우리 절권도는 주먹이 수평이다.
이쯤이면 수평의 의미를 알겠지? 마지막 보너스로 이소룡의 트레이드 마크인 일인치 펀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는 절함 펀치 혹은 중국무술에서 암경이 라고도 하는데 남코의 유명 오락인 철권에서 폴이 쓰는 으아?가 발경이고 포레스트 로 우가 쓰는 손바닥으로 튕기는 듯한 그 펀치는 암경이다. 이소룡이 롱비치 가라데 챔피 언 대회에서 선보인 것인데 상대와 주먹의 거리가 1촌(3cm) 정도 되는 거리에서 순식 간에 가공할 힘을 방출하여 상대를 멀리 자빠지게 하는 기술이다. 이의 방벙은 힘 의 집중에 있다. 순간적으로 주먹으로 힘을 뿜어야 한다. 펀치라고 주먹으로 치는 것이 아니고 발끝에서 부터 무릎 허리 몸통 팔 주먹으로 힘이 전달 되어 일치된 상태에서 순간적으로 쳐내는 것이다. 관건은 순간적으로 온몸을 이용해 튕기는 것인데 여러분도 벽을 향해 연습하다 보면 내 말 뜻을 이해 하게 될 것이다.
*족기(KICKKING) 킥에는 우선 사이드킥, 훅킥, 스웹킥, 백 스러스트 킥, 프런트킥이 있다. 사이드킥은 3단인데 신(SHIN)니(KNEE)사이드킥(LOW), 중단(MIDEUM), 상단(HIGH) 이다.
하단은 뒷발은 발바닥을 땅바닥에 붙여 지지력 있게 지탱하고 허리는 언제나 일치 리 드 발은 상대의 발목, 무릎, 정강이를 목표로 하고 상체는 약간 기울여 세운다.
관건은 신속한 발차기와 균형이다. 상체는 꼭 세워야 한다.
아참 무릎은 당근 굽혀야지잉 받치는 다리 그리고 엉덩이는 집어 넣고 이것으로 신니 사이드킥은 완성! 중단은 받치는 다리를 쫙펴고 발은 완전 땅바닥에 붙이고 리드 발은 발바닥이 상대의 목표 지점에 가게끔 위치하고 상체는 완전 기울여 허리와 일치가 되 어야 한다.
상단은 중단 보다 리드 말을 높이고 상체를 더 구부리고 발은 언제나 그랬듯 딱붙이고 허리도 일치가 되어야 한다. 가쁨 어리석은 이들은 킥을 하기 위해선 다리를째야 된다 고 생각하고 다리 째기 부터 연습하는데 절대 그럴 필요 없다.
단지 킥을 연습 함으로써 유연성을 획득하여 발이 빨라 지는 것이지 다리만 째고 앉았 다고 킥 실력이 느는것은 절대 아니다. 그리고 훅킥은 일명 앞 돌려차기인데 이도 3단 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그 방법이 같기에 한가지로 설명 하겠다. 먼저 머리가 회전하고 목 척추 허리 다 음에 튕기둣이 다리가 앞으로 나와 차줘야 한다.
끝까지 밀어서 차야 묵직한 파워를 낼 수 있다.
항상 허리의 일치가 펀치든 킥이든 중요 허리가 일치 되었을 때 미로소 운동자는 강한 중심력을 얻는다.
맥 스러스트 킥은 일명 뒷차기로 몸통을 차는 방향으로 먼저 도리면서 얼굴은 상대를 보고 다리를 뒤로 쭈빼어 사이드킥 하듯 뒤로 차준다.
관건은 흔들리지 않는 균형이다.
프런트 킥은 태권도의 앞차기로서 펀치로 치면 잽 같은 것이다.
재빨리 상대의 중심(거시기)을 튕겨듯 차는 것이다.
절권도의 전술
속성과 전술
1. 스피드 한 사람의 숙련된 파이터가 디기 위해서는 정확한 속성(특질)들을 지녀야만 한다.
그러한 속성들은 후천적으로 습득되어 지거나 천부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스피드는 선천적인 특성이지만 후천적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만 약 당신이 선천적으로 스피드의 재능을 부여받지 못했다면 그 때에는 그것을 획득하기 위해서 매일에 걸쳐 부단한 연습을 해야할 것이고 반면에 선천적으로 재능을 타고나긴 했으나 그것을 더욱 증가시키길 원한다면 역시 단련을 쌓아야 한다. 스피드에서는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것들이 있다.
지각적 스피드는 당신의 적수가 동작할 때나 혹은 정지상태에 있는 동안 그의 헛점을 포착하기 위한 두 눈의 기민성이다. 정신적 스피드는 적수에 대해서 공격하거나 혹은 반격하기 위해서 순간적으로 올바른 테크닉을 뽑아내기 위한 정신의 능력이다.
실행적 스피드는 고정된 포지션으로부터 당신의 동체, 양발, 혹은 양손에 가속을 주고 일단 그것들이 동작했을 때 계속 스피드를 증가시키기 위한 능력이다.
그리고 변경스피드가 있는데 이것은 동작하고 있는 중간에서 재빨리 방향을 바꾸기 위 한 능력-동작중에 방향을 변경하는 능력을 말한다. 스피드는 여러 가지의 요소들로 이루어진 특질이다.
당신의 기동성, 탄력성, 스태미너, 인지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반응하기 위해 필요 한 시간-육체적인 그리고 정신적인 기민성과 같은 여러개의 요소들이 스피드를 이루는 것이다.
상태가 복잡해 질수록 당신의 마음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리기 때문 에 당신이 반응하는데 있어서 더욱 느려진다.
다음에 열거하는 것들은 더욱 훌륭한 스피드를 획득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1) 점성을 줄이고 유연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워밍업 단련 (2) 적합한 스탠스 (3) 시각적인 그리고 청각적인 감각 (4)
재빠른 반응을 위한 습관적 패턴, 시각적이거나 예리한 지각적 스피드는 당신이 선천 적으로 그것을 타고나지 않았을 때에는 부단한 연습을 통해서 습득되어져야만 한다.
그것은 당신의 매일에 걸친 트레이닝의 일부가 되어야 하며 순간적으로 감지하기 위해 서 단지 짧은 집중연습을 쌓아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본트레이닝에서 설명했듯이 도장의 외부에서 더욱 긴 트레이닝을 쌓 음으로써 보충되어져야 한다. 당신의 지각은 포탄이 폭발하는 것과 같은 단순한 개념으로 향해질 때 지각의 스피드 를 개선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적어진다.
단순한 동작을 위해서는 거의 충분한 능력으로 당신이 반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은 반응시간을 위해서 예비동작을 개선시킬 수는 있다.
달리 말해서 당신의 예리한 지각을 개선함으로써 반작용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다음에 열거사는 이유들은 당신의 반작용신간을 늦게 만들 수 있는 요인들이다. (1) 당신이 예외적으로 감정에 치우쳤을 때 (2) 당신이 피로할 때 (3) 당신이 연습을 게을리 했을 때 (4) 당신의 집중에 결함이 있을 때 선택반응은 본능적이며 가장 빠르고 또 가장 정확한 단순 반응 보다 더욱 깊은 이해 와 숙고를 필요로 한다.
스피드와 마찬가지로 만약 당신이 한동작 이상의 것에 집중해야 한다면 당신의 반작용 시간은 당신이 반응할 수 있기 전에 각개의 동작이 어떠한 집중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 에 더욱 늦어질 것이다.
트레이닝하는 동안 당신은 불필요한 선택반응들을 줄여야 하며 가능하다면 적수에게 사실성 있는 반응의 변화를 주어 그로 하여금 더욱 느린 선택반응의 포지션 속에 머물 도록 강제해야 한다. 적수의 반작용시간은 어떤 흥분을 받았을 때 늦춰질 수 있다. 그가 호흡하고 있을 때, 그리고 그의 밸런스가 무너졌을 때와 같은 것이다. 반응과 가
격에 있어서 느린 사람은 재빠른 지각을 통해서 이러한 단점즐을 극복할 수 있다.
단지 그의 우측 발과 우측 손만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격적인 파이터는 양손 과 양발을 모두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해야한다.
어느 한쪽만 사용하여 가하는 공격은 방어적인 적수로 하여금 그의 집중부위가 제한되 어 있는 고로 재빠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다.
자세
승리적 자세를 지닌 운동가는 자신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완화되어 있다.
그는 그 자신이 환경을 지배하고 있다고 느낀다. 그는 또한 "뱃속이 거북한 메스꺼움" 같은 흥분 상태를 심리적으로 효과있게 조절함에 있어서 숙달돼 있으며 많은 숙련된 운동가들이 경험했던 것과 같은 현상- 즉, 초심자들이 시합하기 건에 구토하는 것과 같은 자연적인 컨디션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일단 그는 링에 서게 되거나 경기장에 존재하게 되면, 그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그가 해낼 수 있는 최고의 정점에까지 그의 능력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승리에 지나치게 전념하는 초심자나 챔피언은 과도한 긴장상태를 계속 유지함 으로써 그의 근육들이 자신의 동작에 저항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그의 육체는 경직해 가고 그의 동작은 어색하게 된다.
한 파이터는 결코 감성적인 장신자세를 취해서는 안된다.
연속하여 풀 스피드로 연습하고 싸우는 법을 습득해야 하며 어떤 때라고 템포를 증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지닌채 스피드에 있어서 절제를 가해서는 안된다. 진정한 투사는 정상적으로 요구되는 것보다 더욱 강하고 빠르게 최대의 능력으로서 트 레이닝 하고 싸워야 하는 것이다. 그는 훌륭한 정신적 자세를 발전시켜 나간다.
오랜 경험은 운동가로 하여금 그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게끔 도와준다. 그 의 잠재적인 에너지 혹은 :제2의 흐름" 그가 능력의 한계를 느꼈을 때 찾아오는 것이 다. 그러나 노련하고 오랜 경험을 지닌 운동가들은 그들의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한사람의 위대한 운동가는 그의 숙련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그의 에너지를 보존한다. 그는 보다 적게 동작을 낭비하는- 동작의 절검을 사용한다. 동작의 실행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만약 그것이 근육에 큰 부담을 주는 동작이라며 운 동량은 최소로 사용되어져야 한다. 그 보다도 운동량은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져야 함이 원칙인 것이다.
당신이 급작스럽고 재빠르게 바꿔야 할 때라면 직선동작 보다도 곡선동작이 보다 적은 노력을 요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 당신이 어떤 생소한 일에 처했을 때 당신의 능력 이상의 힘을 발휘하거나 기동할 수 있다는 것은 자연적인 경향이다.
당신은 당신의 동작이상 항상 스무드하고 자동적인 것이 되도록 간단하면서도 자연스 러운 리듬을 가지고 트레이닝해야 한다.
당신의 근육들이 억제 당하지 않고 있을 때 당신의 동작들은 더욱 정확하고 손쉽게 행해질 수 있을 것이다. 챔피언이 되기 위해서는 훌륭한 정신적 자세가 뒤따라야 한다.
가장 지루한 연습들을 만족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정신적 자세를 당신은 갖춰야 한 다.
당신이 어떤 자극을 향해 반응하기 위하여 보다 완벽하게 준비하면 할수록 당신은 그 반응 속에서 더한 만족감을 발겨한게 될 것이다.
준비가 미비하면 미비할수록 당신은 어떤 동작의 실행에 앞서서 더욱 강한 초조감만 맛보게 되는 것이다.
전술 파이터는 크게 나누어 "기계적이 파이터"와 "지적인 파이터"의 두 종류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기계적인 파이터는 각개의 전투에서 동일한 패턴으로 싸운다. 그의 가격법은 반복적이 고 자동적인 것이다. 지적인 파이터는 적수의 테크닉과 그가 싸우는 방법에 따라서 적합한 가격법을 적용시 키기 위하여 전술을 변화시킨다.
그는 적수의 전법을 예비적으로 분석하여 각개의 대전에 대해 전략을 가진채 접근한 다. "예비적 분석"은 최소의 대전을 통해서 행하여 진다 그것은 적수의 습관, 약점, 그리 고 강점들을 연구함으로써 이루어 진다. 상대가 공격적이 파이터인가? 혹은 방어적인 파이터인가? 그의 전략에 있어서 공격이 지배적인가 아니면 방어가 지배적인가? 당신 은 적수의 스피드, 반작용 그리고 그의 숙련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그를 유도할 수 있 도록 허위공격을 사용 해야한다. 전술의 준비는 적수의 전투능력을 이해한 후 행해진다.
이제 당신은 최소한도로 그의 약점을 취하면서 적수의 허를 찌르기 위한 계획을 짤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공격을 취하기 위해 계획하고 있다면 당신은 그 상황을 컨트롤해야만 한 다.
당신은 진정한 공격의 산출에 연결하여 허위공격을 가함으로써 그가 그릇 판단하도록 만들고 그가 공격을 취하지 못하도록 당신의 공격에 변화를 주어서 그를 속여야 한다.
당신은 적수가 기습적인 스톱히트나 반격을 가해올 것에 대비하여 패리할 준비를 해야 한다. 비록 전술의 준비와 공격은 하나의 부드러운 동작을 형성하지만 그것들은 실제로는 적수의 반격가능성에 대해서 준비할 수 있도록 두 개의 분단된 동작들이 되어야 한다. 당신은 공격준비를 위해서 나아가고 있을 때 쉽고 빠르게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밸런스와 발동작에 주의를 기울인다. 짧고 재빠른 스텝은 긴 스텝보다 컨트롤 하기가 쉽다.
근접에서는 자주 적수가 어떤 계획을 세우기 전에 그의 동작
을 막거나 그가 공격을 준비할 쌔 공격할 수 있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적수의 리이드를 빗겨나가게 하거나 페인트가 실패했을 때 적수의 헛점을 누출시키기 위한 반응을 유발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동작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거리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기도 한다.
준비에 의한 공격은 정확한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당신의 공격거리 밖에서 끊임없이 머 무르며 안전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어서 접근하기 어려운 적수에게 적용될 수 있다. 그 에게 접근하기 위하여서는 당신은 짭게 스텝백함으로써 그를 공격범위내로 끌어 들여 야 한다. 만약 당신이 너무나 자주 준비에 의한 공격을 반복한다면 그것은 적수로 하여금 패리 하게 만들기 보다는 스톱히트하도록 만들 위험성이 있다.
그러므로 크게 절검하여 그것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적수로부터 공격받기 시운 시간 을 단축하고 트랩하기에 충분할만큼 헛점의 선을 열어준다. 진정한 공격의 실행은 기습적이고 재빠르게 훌륭한 타이밍과 유동성을 필요로 한다.
당신의 생각은 확고하고 방심없는 활동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만약 당신의 적수가 선수를 친다면 당신은 그의 외측선을 공격하거나 그의 가드를 건 드려 반격의 협박을 가함으로써 그의 정신을 혼한시켜 전세를 회복할 수 있는 것이다. 전술은 적수보다 일보 앞서서 생각하기 위한 능력이다 .
이것은 적수의 헛점을 포작하기 위한 능력, 훌륭한 판단, 숙련된 예감, 그리고 용기와 끈기를 필요로 한다.
기계적인 능력은 당신의 전술에 있어서 큰 몫을 차지한다.
그러나 기계적인 완벽함 만으로 성공을 자신할 수는 없다.
당신은 적수를 지적으로 분석하여 기술적 능력을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훌륭한 파이터는 우선 뛰어난 풋워크로 그의 거리를 컨트롤한 다음 페인트, 허위공격, 그리고 짧으면서도 효율적인 가격법으로서 적수의 리듬을 계속 리드한다.
당신 특유의 리듬을 사용하여 적수를 교란 시킨 다음 재빠를 파열로서 그를 기습한다.
또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타격을 가하기 직전에 약간 중지하는 것이다. 이것은 적수의 방어를 분쇄하기에 충분하다. 초심자의 리듬은 그 자체의 불규칙성 때문에 판단하기에 매우 어렵다.
더구나 그는 당신의 리이드를 따르는 방법을 모르고 있을 것이다.
당황한 그는 어떠한 목적의 방향도 없이 컨트롤 되지 않은 급작스러운 형태속에서 너 무나 이르게 패리하여 돌발적으로 당신의 팔을 잡는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적수의 헛점이 드러났을 때 재빨리 단순하고 직접적인 공격만 을 사용해야 한다.
복합 공격은 삼가야 한다. 초심자의 불규칙적인 리듬은 우연하게도 변칙적 리듬과 같은 형태로 되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리듬을 예상치 못했던 더욱 숙련된 파이터들을 희롱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케이스에는 당신의 거리를 유지하고 카운터링 하기 전에 서투를 적수가 오버리 치 하도록 내 버려둔다. 영리한 파이터는 그의 모든 적수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싸우지는 않는다.
그는 직접적인 공격과 복합적 공격 그리고 카운터펀치로 그의 전략을 변화시킨다.
복잡한 테크닉들은 그것이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가 되지 않는 한 사용하 지 ?도록 한다.
우선 단순한 동작을을 사용하고 만약 그것들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했을 때에는 더욱 복잡한 테크닉들을 펼쳐나간다.
언가드 포지션으로부터 산출된 단순공격은 특히 그것이 일련의 허위공격과 페이트를 가한 후에 사용되어질 때에는 당신의 적수롤 하여금 자주 가이드를 떨궈내게 한다.
방어하는 자는 복잡한 동작이나 예비공격은 예상하나 대개 재빠르고 아무런 준비가 되 어었지 않은 것이다.
컴비네이션을 지닌 훌륭한 파이터에게도 당신의 테크닉에 있어서의 지식을 보여주기에 는 만족할 만한 전략이며, 단순하고 직접적인 공격으로써 그를 가격하였다면 그것은 당신의 능력에 있어서 위대한 숙련을 입증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적수가 무엇을 행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전투에 있어서의 절반은 이미 이기고
들어간 것이다. 준비의 포지션에 머물고 있는 동안 그 자신을 능숙하게 보호하는 , 아 니면 어떠한 예비공격을 피한채 공격범위외에서 머무는 냉정하고 인내심이 강한 파이 터에게는 직접적인 공격을 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파이터에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페이트로서 그 가 스톱히트하도록 유인 하고는 트래핑이나 그래핑으로 응수해야 한다.
당신의 페인트는 더욱 길게 행해져야 한다. 그러나 신경질적인 파이터에 대해서는 페인트를 더욱 짧게 행해야 한다.
당신은 신경질적인 파이터를 동요하게 만들어야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상대가 신경 질적인 파이터이건 침착한 파이터이건 간에 언제나 당신은 릴랙스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키가 작은 사람이 그의 짧은 리치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진해 나가면서 공격하려는 경 향이 있다.
만약 그가 상대보다 강하다면 더욱 근접전을 택한다. 이러한 적수와는 접촉을 피하면 서 싸우거나 혹은 그의 전략을 제한시키기 위하여 당신의 언가드 포지션을 연장시켜야 한다. 키가 큰 파이터는 일반적으로 느리지만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더욱 긴 리치를 가지고 있다.
이런류의 파이터에 대해서는 당신이 파고들 수 있을 때까지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또한 계속해서 반복적인 공격법을 사용하거나 전진해 들어오기만 하는 파이터에 대해 서도 당신의 거리를 유지하라. 그러나 계속해서 그의 공격에 물러나기만 하여서는 안 된다.
-이것은 적수가 바라는 바이니까. 그 대신에 당신은 그의 전략을 흐트리기 위해서 그 의 공격을 향해 전방으로 쫓아들어가야 한다.
당신이 항상 적수의 전략에 대해 역동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예를 들면 스톱히트를 사용하길 좋아하는 적수에게는 카운터펀치를 사용하고 페인트를 사용하는 적수에게는 스톱히트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얄궂게도 방어적인 적수에게 계속 공격만 하는 것은 스마트한 일이 못된다. 서투른 파이터들은 과대한 동작과 돌연의 동작을 구사한다. 이런 파이터와 맞설 때에 는 거리를 두고 서서 최후의 순간에 패리(막아 흘리기)하라. 왜냐하면 그의 공격들은 단순하고 직접적이기 때문에 그것에 적용할 수 있는 최고의 효율적인 무기는 스톱히트 나 타임히트이기 때문이다. 그의 손이나 발을 향해서 공격이 가해졌을 때 손 혹은 발을 움추리는 경향이 있는 적 수에게는 재빠르게 돌진하면서 "반복적인 공격법"을 사용해야한다.
일련의 상단 페인트는 특히 무릎과 정강이 주변과 같은 적수의 하단 부위를 노출시키 게 만들 것이다. 실전에 임하는 동안, 당신의 두 눈은 적수를 향해 고착시킨다.
근접전인 경우에는 당신의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의 하단선을 보고 원거리의 전 투인 경우에는 그의 눈을 본다.
그로 하여금 계속 방어상태를 유지하도록 만들고 추즉하게 만든다.
모든 각도로부터 가격하고 일단 그가 궁지에 몰렸을 때에는 그를 밀어붙이는 것이다.
적수로 하여금 전방으로 스텝을 밟아 들어오도록 유인하고 그가 들어올 때 공격하는 것이다.
적수의 약점을 향하여 당신의 공격을 집중하고 그로 하여금 그 자신을 위하여 싸우는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해서 싸우도록 만들어라. 초심자와 대가의 차이점이라면 대가는 어떤 기회를 발견했을 때 재빨리 그것을 붙잡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그의 모든 방법과 지성을 사용하여 그자신 강력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최후의 공격을 산출할 수 있을 때 까지 적수로 하여금 헛점을 노출시키도록 잘 생각되어진 매 너속에서 펀치와 킥을 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