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선비 올시다.
글 공부보다 운동을 더 좋아하는 선비 호창은 과거 제도가 폐지되자 젊은 시절의 유일한 꿈이었던 암행어사의 목표를 잃고 돼지 오줌보 축구공을 가지고 노는 것으로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러던 어느날 호창은 YMCA 회관에서 야구를 하는 신여성 정림과 선교사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호창은 정림에 대한 감정을 키워가며, 야구라는 신문물의 매력이 빠져든다.
여러분, 제국 최강의 베쓰뽈 팀, 황성 YMCA 베쓰뽈 팀 선수들을 열렬히 환영해 주기 바라오.
종로거리에 황성 YMCA 베쓰뽈 단원 모집이라는 벽보가 붙는다. 가난으로 어린 나이에 지게짐을 지는 쌍둥이 형제, 명성황후의 호위무사였다는 정체불명의 사내, 좌판 상인, 양반 등 호창과 정림을 중심으로 조선 최초의 야구단이 결성된다. YMCA 야구단은 연전연승하며 최강의 야구단으로 자리잡고 황성시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게 된다. 이러한 가운데 조선은 을사조약을 체결하고 이에 비분강개한 정림의 아버지는 자결한다.
어쩌면 지금은 우리가 지는 게 당연한 건지도 모릅니다.
을사조약 체결 이후, YMCA야구단의 연습장이 일본군의 주둔지로 바뀌게 되자 이를 계기로 YMCA야구단은 일본군 클럽팀 성남구락부와 1차 대결을 벌인다. 그러나, 경기 전날 친일파에 테러를 감행하다 부상을 입은 투수 대현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호창 역시 갑작스레 시합을 관전하러 온 아버지의 눈을 피하느라 실력 발휘를 하지 못해 YMCA야구단은 일본팀에 대패하고 만다. 대현은 일본팀의 주장 히데오에게 재대결을 신청하지만, 테러사건의 전모가 발각되면서 테러에 연루되어 있던 정림과 함께 일본군에게 쫓기는 신세가 되고, YMCA 야구단은 해체된다. 낙심한 호창은 선비의 본분대로 학처럼 살겠다는 각오로 낙향한 아버지를 따라 서당일을 돕는다.
9회 경기. 연장전은 없습니다.
정림과 대현을 쫓던 일본군은 YMCA 야구단과의 2차 대결을 마련하고, 갈등 하던 정림과 대현은 위험을 무릅쓰고 황성으로 돌아와 시합에 가담한다.
한 치 앞을 가릴 수 없는 치열한 접전이 계속되고 9회 초 일본팀의 마지막 공격에서 성남구락부의 히데오가 투런 홈런을 쳐내자, YMCA 야구단은 2 :4의 극한 상황으로 몰리게 된다.
한편, 황성 신문을 통해 일본과의 2차 대결 소식을 접한 호창은 서둘러 황성으로 떠나지만, 내일이나 되어야 황성행 기차가 있다는 역무원의 말에 발을 동동 구르는데...
조선 최초의 야구단이라오!
기존의 한국 영화들에서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신선한 소재를 다룬 영화 [YMCA 야구단]이 2002년 하반기 최대 기대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영화 [YMCA 야구단]은 1900년대 초, 일본의 압박으로 나라의 운명이 풍전등화와 같은 시기, 조선 최초의 야구단을 소재로 하고 있다. 1905년 창단되어 힘든 시대를 살았던 조선 백성에게 큰 위안과 기쁨을 주었다는 실존했던 YMCA야구단 이야기에 영화적 상상력이 덧붙여져 시대배경과 신선한 캐릭터가 살아있는 이야기 구조로 재창조되었다.
100년 전, 갓 쓰고 도포자락 휘날리며 짚신을 신고 빨래 방망이로 공을 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YMCA 야구단]은 한국 영화계에 소재와 장르의 다양화에 일조할 것이다.
시대극을 웃음과 감동으로 보여주겠소!
일반적으로 한국 영화의 시대극은 역사적인 인물을 조명하는 서사극의 형식이거나 일제 시대의 독립 투사나 영웅의 삶을 여러 시각으로 재해석한 드라마 위주로 만들어졌다. 이에 반해, 영화 [YMCA 야구단은 시대극이 주는 일반적인 기대를 깨고 그 안에 코미디를 녹여내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YMCA 야구단]은 100년 전이라는 시대배경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면서도 선비, 신여성, 양반, 천민 등 나이와 신분이 전혀 다른 캐릭터들이 모여 ‘베쓰뽈’을 배우는 과정을 유쾌한 웃음으로 풀어낸다. 뿐만 아니라 을사조약 체결로 암울했던 시대상황에서 연유된 캐릭터간의 갈등과 화해, 민족적 아픔을 감동의 드라마로 그려내고 있다.
[YMCA 야구단]은 지금껏 어떤 한국 영화도 보여주지 못한, 시대극을 휴먼 코미디 장르로 녹여낸 새로운 개념의 작품으로 평가받게 될 것이다.
최고의 멤버들이 모여 결성된 최강의 영화라오!
영화 [YMCA 야구단]은 화려하면서도 무게감 있는 캐스팅을 자랑한다. 발군의 코믹연기와 페이소스 넘치는 인간적 캐릭터를 동시에 구현하는 한국 최고의 배우 송강호, 카리스마와 스타성을 겸비한 김혜수, [세이 예스]로 영화에 데뷔했고 현재는 TV를 통해 왕성하게 활동중인 김주혁, [와이키키 브라더스]에서 힘있는 연기를 보여준 황정민, 완벽하게 캐릭터를 구현하며 영화에 대한 신뢰를 높여주는 배우 신구, 임현식, 아이돌 스타 량현량하 등 나이와 개성이 모두 다른 스타군단과의 만남은 관객들에게 큰 즐거움이 될 것이다.
1905년, 조선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였소!
1900년대 초반은 종로 거리에 전차가 등장하고, 전통적인 조선 복식과 서양 복식을 한 사람들이 공존하는 과도기적인 시기였다. 전통 문물과 신식 문물이 혼재하고,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속도로 변화했던 1900년대 초반의 시대풍경을 사실적으로 재현해내는 것은 [YMCA 야구단]이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였다.
이를 위해 [YMCA 야구단]은 8개월이라는 긴 헌팅 기간을 거쳐 전주, 안동, 임실, 거제, 경주, 서산, 순천, 철원, 진천, 해미, 구리, 용인, 목포, 남산 한옥마을 등 전국을 돌며 촬영을 했고 세트, 소품, 의상 등 제대로 된 미술적 구현을 위해 많은 시간과 애정어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렇게 오픈 세트를 지었다오!
영화 [YMCA 야구단]은 1905년, 황성의 종로거리 경관과 그 당시 야구장의 모습 등을 담아내기 위해 순 제작비 42억원 중 총 6억원을 들여 전주, 임실 등지에 대규모의 오픈세트를 제작했다.
특히, 장소헌팅에만 8개월이 걸렸을 만큼 적당한 부지를 찾기 어려웠던 종로거리 세트는 전주영상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전주 3공단 5,000평의 부지에 그 터를 잡았다. 총 4억원의 비용이 소요된 이 곳에는 양장점, 대장간, 주막 등의 모습을 생생하게 복원하였다. 뿐만 아니라 1억원을 들여 제작한 당시 종로의 명물인 전차가 밧데리 충전방식을 통해 실제로 운행되기도 했다.
또, 7천평에 달하는 전북 임실의 강변부지에 조선시대의 야구장을 재현한 오픈세트를 제작했다. 영화의 절정부에 해당하는 일본과의 마지막 야구시합 무대인 야구장 오픈세트 장면은 항공 촬영을 동원, 천혜의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웅장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당시 조선인들에게 희망과 위안이 되었던 YMCA 야구단의 인기를 보여주기 위해 17일간 매일 400여명, 모두 약 5000여 명의 엑스트라가 동원되기도 했다.
미술과 소품은 이렇게 재현하였소!
100년 전, 야구가 조선에 처음으로 유입되던 시기의 야구장비를 만들어 내기 위해 [YMCA 야구단] 제작진은 미국의 메이저리그 사무국과 일본의 야구 박물관의 도움을 받았다.
헝겊, 짚, 가죽으로 만든 글러브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만들어낸 수제품으로 특히 가죽글러브는 개당 70만원이 넘었으며 당시의 야구배트는 소나무를 직접 깎아 만들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어려웠던 것은 야구장비 외에 생소한 생활 소품들을 제작하는 것이었다. 호창이 즐겨 차는 돼지 오줌보 축구공이 가장 대표적인 예로 고무 풍선에 라텍스를 덧칠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화면 곳곳에 드러나는 현대식 건물을 가리기 위해 500주 이상의 대나무와 볏짚을 매번 카메라의 앵글에 따라 옮기는 작업을 통해 완벽한 1905년을 재현해냈다.
100년 전 의상 제작의 비법을 공개하오!
[YMCA 야구단]에는 한복과 서양식 옷차림이 나란히 선을 보인다. 제작팀은 서울 역사박물관과 일본의 박물관, 서적을 통해 1905년대의 문화, 풍습에 관한 자료와 당시의 야구 유니폼의 경향을 수집한 후 약 4개월에 걸쳐 총 120벌 가량의 의상을 만들어냈다. 뿐만 아니라 짚신, 구두, 벨트 등의 액세서리와 옷에 달린 단추까지 직접 제작, 사실적인 복식 재현에 공을 들였다.
서민들의 낡은 한복은 곰팡이가 핀 천을 홍두깨와 자갈로 일부러 찢은 후, 다시 바느질하는 작업을 수차례 거쳐 제작했고, 서당훈장의 아들로 오리지널 선비 패션을 선보이는 호창의 한복은 양반들이 즐겨 입는 옷감이 지닌 자연스러움을 살리기 위해 직접 손 염색을 하여 색감의 리얼리티를 극대화했다. 당시의 패션리더다운 면모를 과시하는 정림은 총 12벌의 서양식 의상을 선보이는데, 벨기에의 앤틱샵에서 구한 100년 전 레이스로 제작한 원피스 등 세련된 신여성 패션을 보여준다.
100년 전의 모습을 보여주는데도 첨단의 특수 시각 효과가 필요하다오!
영화의 시대배경을 완벽하게 재현하는 데는 컴퓨터 그래픽도 중요한 몫을 담당했다. [YMCA 야구단]은 헐리우드 영화 [글래디에이터]가 로마시 전경과 콜로세움 등에 이용한 디지털 매트 페인팅 기법을 종로거리 세트에 이용, 촬영 규모로 치면 20억원 이상의 값어치를 지닌 1905년 종로거리 풍경을 만들어냈다. 또한 야구시합 장면의 경우, 하늘로 숨어 버리는 공이나 떨어질 줄 모르며 강으로 날아가는 공을 표현하는데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 스펙터클한 장면을 연출하였다.
기존의 한국 영화들이 주로 원경의 포커스 아웃 부분에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던 것과 달리 [YMCA 야구단]은 규모감 있는 프로덕션 세트를 마련하는 한편, 중경과 근경의 거리에도 적극적으로 특수 시각효과를 이용함으로써 100년 전 시대배경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