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까지 읽으며 토론할 내용들을 뽑아 봤어요.
1. 초등학교 받아쓰기 시험의 허와 실(올바른 읽기 쓰기 교육이란?)
2. 아이들의 글을 받아 책으로 만들기
3. 책 읽는 밤 행사/ 책 소개하기/ 도서관 활용수업/ 저자에게 편지쓰기등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실천
4. '읽기'와 '쓰기'는 죽은 사회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죽은 사회의 반대말은? ㅋ ㅋ
5. 프로젝트 수업
6. 질문을 통한 수업. 질문으로 이끌어내는 아이들의 창의성
7. 담임교사의 손해배상 결정 판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오늘자 신문, 책내용과는 쫌 동떨어진 내용)
8. 혁신 교사를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 어떻게 선별해 낼 것인가?
9. 발표 수업의 중요성
10. 교과내용은 항상 실제 경험과 연관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우리의 노력은?
11. 내 교과만을 위한 특별한 교구가 있는가?
12. 모둠 공부의 중요성.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공부하도록 한다. 지금 우리도 스터디 그룹으로 공부하고 있다.
13. 내 교과에서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교육방법은?
14. 동영상(UCC)보다 소리를 이용한 교육. 소리를 담아오기등. 소리가 상상력을 자극한다.
15. 방송국 공모나 작품대회등과 연계하여 수업하기
16. 수업에서 연극이 최고이다.
17. 학교별로 침묵의 방 만들어 운영하기
끊임없이 배우는 교사가 있어 아이들은 커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