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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경모터패러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이루어질 꿈
연습시험문제(2)
1. 안전성인증검사를 받지 않은 초경량비행장치를 비행에 사용하다 적발되었을 경우 부과되는 과태료는?(라)
가. 200만원이하의 벌금 나. 300만원이하의 벌금
다. 400만원이하의 벌금 라. 500만원이하의 벌금
해석) 협회교재 p56
항공법 제182조 과태료 500만원 적용 - 안전성인증, 자격증명, 보험가입
2. 다음 중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나)
가. 자체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50kg 이하인 동력비행장치
나. 자체중량이 70kg 이상인 인력 활공기(이하인)
다. 계류식 기구
라. 항공안전본부장이 크기, 무게, 용도 등을 고려하여 정하여 고시하는 비행장치
해석) 협회교재 p33
초경량비행장치 - 동력, 회전익, 인력활공기, 패러플레인, 기구, 항공안전본부장이 크기,무게,용도등을 고려하여 정하여 고시하는 비행장치
3. 낙하산류에 추진장치를 부착한 초경량비행장치는 무엇인가?(다)
가. 자이로 플레인 나. 초경량 헬리콥터
다. 패러 플레인 라. 회전익 비행장치
해석) 협회교재 p33
4. 초경량 비행장치의 운용시간은 언제부터 언제인가?(나)
가. 일출부터 일몰 30분전까지 나. 일출부터 일몰까지
다.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까지 라.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 30분전까지
해석) 협회교재 p39
초경량비행장치는 야간비행을 할 수 없으며 비행운용시간은 일출부터 일몰까지
5.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라)
가. 프포펠러의 익근과 익단의 꼬임각이 서로 다른 것은 양력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서다.
나. 익근의 꼬임각이 익단의 꼬임각보다 크게 한다.
다. 프로펠러의 길이에 따라 익근의 속도는 느리고 익단의 속도는 빠르게 회전한다.
라. 익근의 꼬음각이 익단의 꼬임각보다 작게 한다.(익근이 익단보다 크다)
해석) 협회교재 p8
6. 세로안정성(longitudinal stability)과 관계있는 운동은?(다)
가. rolling 나. yawing
다. pitching 라. rolling and yawing
해석) 협회교재 p16
세로안정성 - 피칭, 가로안정성 - 롤잉, 수직안정성 - 요잉
7. 초경량비행장치로 위규비행을 한 자가 지방항공청장이 고지한 과태료 처분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이의 제기 할 수 있는 기간은?(다)
가. 고지를 받은 날부터 10일이내
나. 고지를 받은 날부터 15일이내
다. 고지를 받은 날부터 30일이내
라. 고지를 받은 날부터 60일이내
해석) 협회교재 p 58
과태료 처분에 대하여 30일이내에 건교부장관에게 이의 제기
과태료 처분시 10일이상의 기간에 의견진술기회를 주어야 함
8. 미륜식 초경량비행장치의 기준선이 주차륜의 전방에 있을 때의 C.G를 구하는 공식은?
(F:앞바퀴 무게, R: 뒷바퀴 무게, W: 비행장치 총무게, D: 기준선, L: 주차륜의 중량 측정 점에서 전륜 또는 미륜의 중량 측정 점까지 거리)(다)
가. C.G = D - ( F × L )/W
나. C.G = - [D + ( F × L )/W]
다. C.G = D + ( R × L )/W
라. C.G = - [D +( R × L )/W]
해석) 협회교재 p21
C.G = 총모멘트/총무게 , 모멘트 = 무게 × 거리
D:기준선이 기준선에서 주차륜까지의 거리로 판담됨
L(주차륜에서 미륜까지의 거리)
기준선 F(주차륜) R(미륜)
모멘트 = 거리 × 중량이므로 총모멘트 = (D×F) + [R × (L+D)]
= D×F + R×D + R×L = D×(F+R) + (R×L) = (D×W) + (R×L) ; F +R = W(총무게)
C.G = 총모멘트/총무게 이므로 C,G = [(D×W) + (R×L)]/W = D + (R×L)/W
9. 비행기의 3축 운동과 조종 면과의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다)
가. 보조날개와 yawing 나. 방향타와 pitching
다. 보조날개와 rolling 라. 승강타와 rolling
해석) 협회교재 p11-12
가로축 - 승강타 - 피칭(종요), 세로축 - 보조익(보조날개,도움날개) - 롤잉(횡요)
수직축 - 방향타(러더) - 요잉(편요)
10.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초경량비행장치는?(나)
가. 동력비행장치 나. 인력활공기
다. 자이로플레인 라. 초경량헬리콥터
해석) 협회교재 p34
신고대상 - 동력, 회전익(자이로, 초경량헬리콥터)
11. 다음의 초경량비행장치 중 건설교통부장관이 고시한 비행안전을 위한 기술상의 기준에 적합 하다는 증명을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은?(가)
가. 비행선 나. 동력비행장치
다. 회전익비행장치 라. 패러플레인
해석) 협회교재 p36
안전성인증(검사. 기술기준)대상 - 동력,회전익,패러플레인
12. 다음중 공역의 등급구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라)
가. A 등급 나. B 등급 다. G 등급 라. H 등급
해석) 협회교재 p61
공역의 등급은 A, B, C, D, E, G등급으로 A - G중 F만 제외됨
13. 착륙 접근 중 강하율을 잘못 판단했거나 정상 속도보다 빠르게 강하하고 있다고 판단한 조종사는 피치 자세와 영각을 너무 급속히 증가시켜 강하를 정지 시킬 뿐 아니라 비행기를 다시 상승하게 하는 현상은?(나)
가. 플로팅(Floating) 나. 벌룬잉(ballooning) 다. 자세변경(Flare) 라. 바운싱(bouncing)
해석) 협회교재 P89-90
14. 비행기 외부점검을 하면서 날개 위에 서리(frost)를 발견 했다면?(라)
가. 비행기의 이륙과 착륙에 무관하므로 정상절차만 수행하면 된다.
나. 날개를 두껍게 하는 원리로 양력을 증가시키는 요소가 되므로 제거해서는 안 된다.
다. 비행기의 착륙과 관계가 없으므로 비행중 제거되지 않으면 제거될 때까지 비행하면 된다.
라. 날개의 양력감소를 유발하기 때문에 비행 전에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해석) 협회교재 p70
서리는 양력을 감소시키고 항력을 증가시키므로 꼭 처거후 비행을 해야 함
서리는 착빙현상으로 수빙, 우빙이 있으며 날개위 조종면, 프로펠러, 피토우관, 기화기등에 생겨 비행을 방해하므로 꼭 확인 후 제거해야 함
15. Icing(착빙현상)에 관한 설명중 틀린것은?(라)
가. 양력을 감소시킨다.
나. 마찰을 이르켜 항력을 증가시킨다.
다. 항공기의 이륙을 어렵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라. Icing(착빙현상)은 지표면의 기온이 추운 겨울철에만 조심하면 된다.
해석) 협회교재 p70
16. 기압 고도계를 장비한 비행기가 일정한 계기 고도를 유지하면서 기압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비행할 때 기압 고도계의 지침의 상태는?(다)
가. 실제고도 보다 높게 지시한다.
나. 실제고도와 일치한다.
다. 실제고도 보다 낮게 지시한다.
라. 실제고도보다 높게 지시한 후에 서서히 일치한다.
해석) 협회교재 p10
항공기의 고도계는 기압 고도계로 그 때의 대기압을 고도로 바꿔 읽는 것이다. 즉 표준대기 조건에서하에서만 실제고도와 기압고도가 일치하고 비표준대기 상태에서는 온도와 기압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고도가 증가하면 기압은 감소한다. 기압이 감소하면 기압 고도계는 높게 지시한다.
17. 비행전 점검에 관련된 사항이다. 부적당한 것은?(나)
가. 점검은 각종 볼트 및 너트 부분의 조임상태, 조종계통 케이블의 늘어짐 상태, 조종면 의 결함 상태등을 확실하게 점검해야 한다.
나. 연료량의 점검은 연료계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육안점검은 생략할수도 있다.
다. 비행전점검은 조종석내의 외부점검부터 해야 한다.
라. 조종면 부분의 결함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 조종면에 무리한 힘을 가해서는 안된다.
해석) 협회교재 p75
18. 공항의 활주로끝단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로 예를들어 “12”라고 표기 되었다면 다음설명중 맞는 것은?(나)
가. 활주로 숫자중에 12번째 활주로를 말한다.
나. 활주로 방향표시로 120도 방향으로 이륙 또는 착륙하는 자방위를 뜻한다.
다. 활주로 방향표시로 120도 방향으로 이륙 또는 착륙하는 진방위를 뜻한다.
라. 활주로 표면의 높이가 120ft 라는 뜻이다.
해석) 협회교재 없음
활주로 끝단의 숫자는 진행방향을 이야기하며 자방위(즉, magnetic north)을 위미한다.
19. 선회 비행 시 바깥쪽으로 미끄러지려는 이유는?(가)
가. 경사각(bank angle)은 적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나.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다. 경사각(bank angle)은 작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라.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해석) 협회교재 없음
skid(외활)은 선회율이 경사각에 비해서 너무빠르기 때문에 과도한 원심력이 발행하여 밖으로 밀려나면서 선회하는 현상 - 러더의 양이 많음
slip(내활)은 선회율이 경사각에 비해서 너무 느리기 때문에 원심력의 부족으로 안쪽으로 미끄러지면서 선회하는 현상 - 러더의 양이 적음
20. 대류권내에서 고도 1000ft 상승시 온도 감소율은 다음 중 얼마인가?
가. 2℃ 나. 10 ℃ 다. 5 ℃ 라. 3 ℃
해석) 협회교재 p66
21. 바람의 설명 중 활강바람에 해당되는 것은?
가. 낮에 산경사면을 따라 산 위쪽에서 계곡으로 내려오는 바람
나. 높은 곳에 위치한 차갑고 밀도가 높은 공기가 중력에 의해 아래로 흘러가는 바람
다. 건조하고 상대적으로 더워진 산 뒤쪽의 바람
라. 하층에서 낮에 열적성질의 차이로 바다로부터 육지로 불어가는 바람
해석) 협회교재 p66
22. 좌석이 2인 초경량비행장치의 연료용량 기준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다)
가. 26리터 이하일 것 나. 30리터 이하일 것
다. 38리터 이하일 것 라. 45리터 이하일 것
해석) 협회교재 p33
초경량비행장치중 동력비행장치는 1인승인 경우 150kg이하 19리터 이하
2인승인 경우 225kg이하(엔진교체시 20kg 적용) 38리터 이하
23.비상 착륙 시 알맞지 않은 것은 ?(다)
가. 논 나. 간헐지 다. 웅덩이 라. 해안선
해석) 협회교재 p90
24.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계획승인 신청시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라)
가. 비행장치의 종류 및 등급 나. 비행경로 및 고도
다. 조종자의 비행경력 라. 동승자의 소지자격
해석) 협회교재 p35
비행계획승인신청 - 신고증명서, 안전성인증서 그리고 신청서(신청서에는 조종자의 자격증명 및 비행경력 비행장치의 종류 및 등급, 비행경로 및 고도 그리고 동승자의 인적사항)
25. 프로펠러 종류 중 피치 변경 방법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라)
가. 가변피치 프로펠러
나. 고정피치 프로펠러
다. 조정 피치 프로펠러
라. 알루미늄 피치 프로펠러
해석) 협회교재 없음
26. 다음의 항력 중에서 날개의 가로세로비에 영향을 받는 항력은?(가)
가. 유도항력 나. 조파항력 다. 마찰항력 라. 압력항력
해석) 협회교재 없음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길이/폭 , 유도항력에 반비례함
유도항력은 날개끝에서 발생하는 wing tip vortex 에 의하여 형성됨
27. 항공교통관제소장이 인천비행정보구역(인천 FIR)내에서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여 항공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음 중 항공정보 제공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라)
가. 수평표면을 초과하는 높이의 공역에서 무인 기구를 계류할 때
나. 항공로안의 150미터 이상 높이의 공역에서 무인 기구를 계류할 때
다. 항공로 이외 지역의 250미터 이상 높이의 공역에서 무인 기구를 계류할 때
라. 진입표면내에서 기상관측용 무인 기구를 부양할 때
해석) 협회교재 없음
28. 초경량비행장치에 의하여 사람이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조사를 담당하는 기관은?(가)
가. 항공사고조사위원회 나. 관할 지방항공청
다. 항공교통관제소 라. 교통안전공단
해석) 협회교재 p40
항공사고조사위원회 - 초경량에 의한 사람의 중상 및 사망사고, 비행중 추락,충동 및 화재사고
29. 프로펠러가 회전할 때 깃의 허브에서 끝으로 빠져나가려는 응력이 발생한다. 다음 중 어떤 응력이 발생하는가?(다)
가. 추력 나. 굽힘력 다. 원심력 라. 비틀림력
해석) 협회교재 없음
30. 플랩을 내리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라)
가. 양력 증가, 항력 감소 나. 양력 감소, 항력 증가
다. 양력, 항력 증가 라. 양력, 항력 감소
해석) 협회교재 p7
31. 날개나 기체표면 각 부분을 통과하는 공기의 흐름을 가능한 한 순조롭게 흐르게 하는 이유는?(나)
가.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나. 마찰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다. 압력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라. 조파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해석) 협회교재 p14-15
유도항력 - 날개의 양력과 같이 증가
마찰항력 - 날개 및 동체의 표면이 거칠어 공기흐름이 나쁠때
압력항력 - 날개의 받음각이 커지면서 공기흐름이 나쁠때.
32.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공역이 포함된 "G등급“ 공역 내에서 지표면 1,200피트 고도이하로 비행하고자 하는 경우에 적용하는 최저비행시정 기준은 ?(나)
가. 1,000m 나. 1,600m 다. 3,000m 라. 5,000m
해석) 협회교재 pp61 암기
33. 해풍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다)
가. 여름철 해상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
나. 밤에 해상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
다. 낮에 해상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
라. 낮에 육지에서 해상으로 부는 바람
해석) 협회교재 p 66
해륙풍 - 지표면과 해수면의 온도차에 의하여 부는 바람(해풍, 육풍)
해풍 - 낮에 바다에서 육지로, 육풍 - 밤에 육지에서 바다로
34. 비행 중 플랩(FLAP)을 사용했을 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다)
가.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이 감소되어 속도의 증가 없이 상승할 수 있다.
나.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이 증가되어 수평비행을 할 수 없다.
다. 양력과 항력이 증가되어 속도의 증가 없이 강하할 수 있다.
라. 양력과 항력이 감소되어 속도의 증가 없이는 강하할 수 없다.
해석) 협회교재 p7
플랩을 사용시 양력과 항력 동시 증가
35. 가로 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은 무엇으로 조종하는가?(다)
가. 도움날개(Aileron) 나. 방향키(Rudder)
다. 승강키(Elevator) 라. 플랩(Flap)
해석) 협회교재 p11-12
가로축 - 승강타(엘리베이터) - 피칭,
세로축 - 보조익(에어론, 보조날개, 도움날개) - 롤링, 수직축 - 방향타(러더) - 요잉
36. 무게 225kg인 비행기가 60도 경사각으로 수평선회를 할 때 날개에 작용하는 힘은?(다)
가. 225kg 나. 337.5kg 다. 450kg 라. 900kg
해석) 협회교재 p22
하중계수 60도 선회시 - 하중계수 2배 증가
하중계수 = 현하중/무게, 그러므로 현하 = 무게 × 하중계수 = 2 × 225kg = 450kg
37. 한랭전선의 특징이 아닌 것은?(나)
가. 적운형 구름 나. 따뜻한 기단 위에 형성된다.
다. 좁은 지역에 소나기나 우박이 내린다. 라.온난전선에 비해 이동 속도가 빠르다.
해석) 협회교재 p69
한랭전선 - 차가운 공기군, 온난전선을 밀어 올려 대기 불안정
불안정대기는 적운형 구름 및 소나기가 우박
38. 다음 중 기압을 표시하는 단위가 아닌 것은?(가)
가. Dyne 나. mb 다. hpa 라. in.Hg
해석) 협회교재 p65
표준해수면 1기압 = 760mmHg = 1,013.25mba = 29.92 inch Hg(상식)
39. 초경량동력비행장치를 소유한 자는 다음 중 누구에게 신고를 하여야 하는가?(가)
가. 지방항공청장 나. 항공안전본부 자격관리과장
다. 항공안전본부 기술과장 라.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해석) 협회교재 p34
신고 및 비행승인은 건교부장관
건교부장관은 지방항공청에게 위임
40. 표준대기(ISA)에서 고도 증가에 따른 평균 기온 체감률은?(다)
가. 1OC / 1,000ft 나. 1.5OC / 1.000ft
다. 2OC / 1,000ft 라. 3OC / 1,000ft
해석) 협회교재 p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