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하와
부분부하(Wide Open Throttle and Part Load Throttle) |
전부하는 액셀 페달을 한계부분까지
밟아 나오는 힘으로 영어로는 풀 스로틀이라고 한다. 부분부하는
파셜 또는 파트부하라고 한다. 엔진성능은 전체부하로 표시하지만
운전할 때 필요한 것은 파트부하의 컨트롤 성능이다 |
전자 배전
점화장치(Distributor Less Ignition) |
배전기가 없는 점화 장치이며
배전기가 없는 대신에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 배전 방식 |
전자 제어
유닛(Electronic Control Unit) |
ECU 또는 ECM은 각종 센서들로부터
정보를 받아서 각종 회로와 시스템을 가동하도록 짜여진 반도체
장치로서 컴퓨터라고도 한다. 사람의 두뇌와 같은 기능을 갖도록
IC등의 전자 회로를 결합한 장치로 엔진제어, 정속주행장치, 브레이크계통,
변속기 제어등에 사용된다 |
전자 제어
현가장치(Electronic Controled Suspension System) |
자동차 각부에서 설치된 센서에서
감지한 자동차의 주행조건 노면 상태, 운전자의 스위치 선택 등을
종합하여 ECU가 작동부를 제어하여 차량의 높이와 현가장치가 자동조정되어
주행중 승차감 향상, 조향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켜 안전하고 안락한
운행이 되도록 한다 |
전고(Overall
Height) |
접지면에서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이다. 최대 적재 상태일 때는 이것을 명시한다 |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
축전지와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자동차 |
전륜 구동방식(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
FWD(Front Wheel Drive)라고도
하며, 차체 전반부에 엔진·트랜스미션(디퍼렌셜 포함)을 탑재하고,
전륜을 구동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차량의 실내 공간을 넓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현재로서는 승용차 구동방식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
전압 조정기(Voltage
Regulator) |
발전기에서 발생되는 전압을 일정하게
되도록 조정하는 것으로서 엔진의 회전속도가 증가되어 발생 전압이
규정값보다 높아지면 조정기에 전자석의 자력이 강하게 되어 접점이
열린다. 이 때 계자 코일에 흐르는 여자 전류가 저항을 통하여 흐르게
되므로서 발생 전압이 낮게 된다. 또한 발생 전압이 규정보다 낮아지면
조정기에 전자석의 자력도 약하게 되어 접점이 스프링 장력으로
닫혀 계자코일에 흐르는 여자 전류는 저항을 피하여 흐르므로 발생
전압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
전자식
제동력 분배 제동장치(EBD ABS) |
승차 및 적재 등에 따른 무게
중심의 이동에 의해 한쪽으로 쏠리는 제동력을 네바퀴에 골고루
분배, 부드럽고 안정된 제동을 유도하는 장치 |
전자식
주행안전 장치(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차가 미끄러지려고 할 때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네 바퀴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하여 건조한 노면, 빗길, 자갈길,
눈길 등에서 주행안정성을 강화해 준다
|
차동기어(Differential
Gear) |
하나의 기어가 다른 기어주위를
돌면서 동력을 전하는 장치로,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양측의 차바퀴를
다른 속도로 회전시켜 운행을 원활하게 한다 |
차동제한장치(Limited
Slip Differential) |
구동바퀴의 한쪽 바퀴가 진흙길에서
빠져 나오지 못할 때 차동 기어 작용으로 바퀴가 공전하여 차량을
진행시키지 못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고정시키는
구조를 갖춘 디퍼렌셜을 말한다. 차동 저항을 발생시키려면 기어
또는 클러치를 사용하는 마찰식 LSD와 회전차를 이용하는 회전수
감응식 LSD가 있으며 마찰식은 다시 예압식, 다판식, 토크 비례식
등으로 분류된다 |
차량인식번호(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
자동차가 생산된 년도을 말하며
모든 차량에는 VIN 이라는 것으로 해당 차종을 관리한다. (모든
차에는 VIN이 있고 VIN은 눈에 잘 띄는 차체부분과 엔진부분에 한
개씩 붙어 있어 도난으로 인한 불법 변경을 방지함) VIN 체계 :
KNCUA2832xSyyyyyy K Korea로 국가를 나타냄(국가별로 정해져 있음)
N 자동차회사를 나타냄(자동차회사마다 정해져 있음) C 차종의 종류를
나타냄(A:승용, C:화물) UA 차종의 이름을 나타냄(Maker에서 부여)
28 차종의 차체(Body) 형식을 나타냄(Maker에서 부여) 3 엔진의
종류를 나타냄(Maker에서 부여함) 2 변속기의 종류를 나타냄(Maker에서
부여) x 제작년도를 나타냄(x는 1999년, y는 2000년, z는 2001년)
S 차량의 완성 조립공장 나타냄(Maker에서 부여) yyyyyy 제작일련번호) |
차량총중량(Gross
Vehicle Weight) |
승차정원과 최대적재량 적재시
자동차의 전체 중량으로 예를 들면 차량공차중량 1100kg, 승차정원
2명, 최대적재량 1,000kg의 트럭 차량 총중량은〔1100+(55X2)+1000=2,210〕2210kg이
된다. 국내 안전기준에서 자동차의 총중량은 20톤(1축 10톤, 1륜
5톤)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단,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총중량은
40톤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
차륜(Wheel) |
차축에 타이어와 함께 차의 전중량을
분담 지지하고 구동 및 제동 시에 토오크, 노면으로부터 충격, 선회시의
원심력과 차가 기울었을 때 발생하는 옆방향의 힘 등을 견딘다 |
차속센서(Vehicle
Speed Sensor) |
1.차속 센서는 스피드미터 케이블
1회전당 4개의 디지털 펄스가 컴퓨터에 입력되면 이 신호를 기초로
하여 공전 속도 및 연료 분사량을 조절한다. 리드식 스위치로 운전석
계기 패널에 설치되어 있는 스피드미터에 내장되어 있다.
2.차속 센서는 ECS에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을 전기적인 펄스 신호로
변화하여 ECU에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을 전기적인 펄스 신호로
변화하여 ECU에 입력하여 자동차의 높이 및 스프링 상수, 쇽업쇼버의
감쇄력 조정을 한다 |
차일드
록(Child Lock) |
차가 달리는 중 어린이들의 장난
등으로 도어가 열리는 일이 없도록 리어 도어를 차내에서는 열 수
없게 한 메커니즘이다 |
차일드
시트(Child Seat) |
어린이용 보조의자 |
차지램프(Charge
lamp) |
발전기 상태를 나타내며, 발전기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등이 들어온다 |
차체(Body)
|
차체는 새시의 프레임 위에 설치되거나
현가장치에 직접 연결되어 사람이나 화물을 적재 수용하는 부분이며
프레임과 별도로 된 것과 프레임과 차체가 일체로 된 것이 있다 |
카르만
와류 에어플로미터(Karman Vortices Air Flow Meter) |
가솔린 인젝션에 사용되는 에어플로미터의
일종으로서,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카르만 와류의 주파수에
따라 측정하는 것. 카르만 와류는 유체의 흐름 중간에 놓인 기둥의
하류에 발생하는 유속에 비례한 주파수를 가진 와류의 열을 말함.
와류수의 카운트에는 와류의 통과를 압력 변동으로 감지하는 것과
와류의 압력을 미러의 진동으로 하여 빛으로 감지하는 것이 있다 |
카브레타식
연료분사장치(Carburetor Fuel Injection) |
엔진으로 흡입된 공기의 유량에
따라 시소식의 기계가 분출하는 연료를 분무상태로 만들어 혼합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캬브레타식 이라고도 부른다 |
카운터
스티어(Counter Steer) |
오른쪽 코너를 돌 때 자동차의
뒷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지면 차체는 코너의 안쪽, 즉 너무 오른쪽으로
쏠려 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때 핸들을 반대방향인 왼쪽으로 꺾어야
차가 제 방향을 잡을 것 같지만 이와 반대로 해야 한다. 이것이
카운터 스티어다. 차체가 옆으로 미끄러질 것을 예측해 알맞게 핸들을
되돌리면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리지 않고도 코너링할 수 있다 |
카울(Cowl) |
프런트 윈도와 연결되는 앞부분의
패널 부분을 말한다. 단, 경주용 차량 등의 경우, 탈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것들을 총칭해서 말하고 있다. 카울링이라고도 한다 |
캐니스터(Canister) |
엔진이 정지되었을때 기화기의
뜨개실과 연료 탱크에서 증발하는 연료가스를 포집하여 대기중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해 놓은 활성탄을 넣은 관을
말함. 엔진시동을 하면 PCSV의 제어에 의해 흡기 다기관을 통해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가 이루어진다 |
캐스터(Caster) |
자동차 앞바퀴를 옆에서 보면
앞바퀴를 차축에 설치하는 킹핀(조항축)이 수직선과 어떤 각도를
두고 설치되어 있는데 이를 캐스터라고 하며 주행중 앞바퀴의 방향성을
주고 선회하였을 때 다시 돌아오려는 복원력을 발생시키게 한다 |
캐빈 스페이스(Cabin
Space) |
실내의 넓이 |
캠(Cam) |
회전 또는 왕복 운동을 하는 물체의
표면을 곡면형으로 만들고, 이것을 원동체로 하여 곡면으로 종동체를
밀듯이 해서 종동체에 왕복 또는 회전운동을 하게 하는 장치 |
캠버(Camber) |
자동차를 앞에서 보면 앞바퀴가
수직선에 대해 어떤 각도를 두고 있다. 이를 캠버각이라고 하는데
차종에 따라 다르나 보통 0.5~2걍ㅅ돛甄 . 이 캠버는 핸들의 조작을
가볍게 하고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한다 |
캠 샤프트(Cam
Shaft) |
캠축. 4사이클 왕복형 엔진에서
흡, 배기 밸브를 개폐하기 위한 캠이 설치되어 있는 샤프트. 흡배기
밸브는 크랭크 샤프트가2회전하는 사이에 각각 1회씩 개폐하므로
크랭크 샤프트의 1/2속도로 회전한다. 주철을 사용하므로서 내마모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캠 표면만을 경화시킨 것이 보통. 앞부분에 설치되어
있는 타이밍 기어 또는 타이밍 체인 및 타이밍 벨트에 의하여 회전되며
디스트리뷰터를 구동하는 기어나 퓨얼 펌프를 움직이는 캠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엔진은 캠 샤프트와 밸브의 위치에 따라 OHC,
DOHC, OHV등으로 분류된다. 캠축은 흡기밸브 및 배기밸브와 같은
수의 캠을 바른 위치와 각도로 배열한 축이며 캠 표면의 곡선은
약간만 변화해도 각 밸브의 개폐시기나 리프트가 달라져 기관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므로 장시간 사용해도 마모나 비틀림이 없는
고도의 열처리와 내마모성의 소재를 쓴다 |
타이 로드(Tie
Rod) |
랙과 연결되어 랙의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바퀴의 방향을 바꾼다 |
타이 로드
앤드(Tie Rod End) |
조향 핸들의 끝단에 연결되어
조향 너클과 Tie Rod를 연결하며, 타이어의 상하, 좌우 요동이 가능하도록
회전 및 요동이 가능한 Ball 이음장치로서, Rod End가 왼나사와
오른나사로 조립되어 Rod를 회전시켜 Toe In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타이밍
기어(Timing Gear) |
캠샤프트를 회전시키는 기어는
크랭크샤프트와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샤프트에 부착되어 있는
기어를 타이밍기어라고, 크랭크샤프트 기어가 2회전시 1회전하도록
2:1로 되어 있어 흡배기 밸브의 운동과 연료의 분사 점화시기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 |
타이밍
벨트(Timing Belt) |
크랭크 샤프트에 장착되어 있는
타이밍 기어와 캠 샤프트의 타이밍 기어를 연결하는 벨트로서 오일
펌프 등 보조 기기의 구동에도 사용된다 |
타이밍
체인(Timing Chain) |
크랭크 샤프트에 장착된 타이밍
스프로킷과 캠 샤프트를 돌리는 타이밍 스프로킷을 연결하는 체인으로서
롤러 체인이나, 사일런트 체인이 사용되고 있다. 체인의 이완을
방지하고 진동이나 소음을 억제하기 위하여 체인 텐셔너가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
타이어(Tire) |
휠 주위에 끼워져 있는 고무나
철 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자동차와 노면과 맞닿는 유일한 부품이며
차중을 받치고, 구동.제동력 등의 힘을 전달하고 노면에서의 충격을
완화하는 스프링과 댐퍼의 역할도 한다 |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ire Pressure Warning System) |
네바퀴의 회전수를 항상 탐지하여
공기압이 규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바퀴속도가 빨라지는 것에 착안,
공기압 저하시 경보하여 주는 시스템 |
타이어
그루부(Tire Groove) |
트레드에 패인 홈으로 조종 안정성, 견인력, 제동성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
타이어
벨트(Tire Belt) |
스틸와이어 또는 직물 섬유로
구성되며, 주행시 노면 충격을 감소시키고 노면에 닿은 트레드 부위를
넓게 하여 주행 안정성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한다 |
타이어
비드(Tire Bead) |
코드의 끝부분을 감아주어 타이어를
림에 징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드와이어(강선)와 코아 고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판넬(Panel) |
일체 프레스된 외판과 내판을
말한다 |
팩키지(Package) |
실내 거주성 검토 및 엔진 룸
등의 복잡한 Lay-out의 Space를 확인하여 상호 Matching Parts의
장착 형태 등을 검토하는 것 |
팬 벨트(Fan
Belt) |
냉각 팬을 구동하기 위한 벨트로서
V벨트를 많이 사용한다 |
페달 자유간극(Free
Travel or Idle Clearance) |
페달을 밟은 후부터 릴리스 레버에 힘이 작용할 때까지의 페달이
움직인 거리
|
페이스
리프트(Face Lift) |
라리에이터 그릴, 전조등, 제동
등과 같이 자동차의 모델을 소규모적으로 변형시키는 것 |
펜더(Fender) |
타이어를 덮고 있는 부분을 펜더라
한다. 원래는 흙탕을 피하기 위한 것이었다. 클래식카에서는 보디
측면에서 타이어를 덮는 부분이 꽤 바깥쪽으로 부풀어 나와 있어서
팬더라는 말이 잘 어울렸으나, 현재는 보디 측면이 평평하게 펜더까지
그대로 이어져 있다 |
펜더 미러(Fender
Mirror) |
프런트 펜더의 좌우측에 붙은
백미러로 아웃사이드 미러라고도 한다 |
퍼지 컨트롤
밸브(Purge Control Valve) |
공회전시에는 흡기매니폴드에 증발된 연료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닫혀 있다가 기화기의 진공이 규정값(냉각수온도 65도이상
엔진속도 1,450rpm이상)를 초과하여 밸브의 다이어프램에 작용할
때 퍼지 컨트롤 밸브가 개방되어 증발가스를 흡기 매니폴드로
공급한다
|
폴포지션(Pole
Position) |
1위를 한 선수가 결승 레이스에서
출발하는 위치로 가장 유리한 맨 앞쪽에 서게 된다 |
푸시로드(Pushrod) |
축방향으로 미는(푸시) 움직임에
따라 전달하는 로드.
1.캠 샤프트를 실린더 블록의 옆방향으로 배치한 OHV엔진에서 캠의
움직임을 로커암에 전달하는 로드. 하단에는 밸브 리프터가 있고
상단에는 밸브 클리어런스를 조정하는 나사가 장착되어 있다
2.브레이크 페달이나 클러치 페달의 움직임을 마스터 실린더에 전달하는
로드.
3.서스펜션의 코일, 댐퍼 유닛을 브래킷을 사이에 두고 미는 로드
등이 있다 |
하드톱(Hardtop) |
철판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딱딱한
지붕을 가진 차이다 |
하사점(Bottom
Dead Center) |
내연기관등에서 피스톤이 실린더
속 최하단에 온 때의 위치 |
하이브리드카(Hybrid
Electric Vehicle) |
복수의 동력원(내연기관엔진,
전기모터)을 이용하여 구동되는 자동차 |
합판유리(Laminated
Glass) |
강화유리처럼 파손되었을 때 승객에게
미치는 피해를 적게 하기 위해 특별히 만든 유리다. 이것은 투명한
특수 플래스틱을 중간에 넣고, 두장의 유리를 합한 것이다 |
허브(Hub)
|
차축에 끼워지는 구멍 주위에 두툼하게 되어 있는 부분으로 휠을
부착하는 부품을 말함. 타이어를 허브에 부착하기 위한 볼트,
너트를 각각 허브 볼트, 허브 너트라고 하며, 휠의 중앙 부분에
부착되어 있는 것을 허브 오너먼트라고 한다
|
해저드
플래시(Hazard Flash) |
비상점멸 표시등이다. 노상에서
긴급 정차하고 있을 때 다른 자동차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전후좌우의 방향 지시등과 보조 방향 지시등이 동시에 점멸하는
장치이다 |
해치 백(Hatch
Back) |
해치란 위로 끌어올리는 창을
말한다. 해치 백은 세단 또는 쿠페 뒷부분에 도어를 설치한 보디
형식이며, 승용차의 다용도성을 목적으로 하여 유행하였다. 밴이나
왜건과 닮았지만 본래의 용도는 승용차이기 때문에 스타일이 고안되어
있다. 해치 백 자동차의 특징으로는 리어시트를 꺾어 접음으로서
넓은 화물실이 얻어진다 |
핸들링(Handling) |
조향장치의 컨트롤을 의미하며,
커브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컨트롤 능력이 좋을 때 '핸들링이
뛰어나다'고 표현한다 |
행정 체적(Stroke
Volume) |
실린더 보어의 단면적과 피스톤
행정과의 곱으로 표시되며 배기량이라고도 한다 |
헤드룸(Head
Room) |
자동차 실내에 장착되어 있는
의자의 표면에서부터 천장면 까지의 거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