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화ㆍ정대 스님의 입적으로 불교의 장례의식 '다비(茶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다비란 무엇이며,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알아본다.
불교의 장례의식 중에서 특히 화장의식을 가리키는 말이 다비이다.
단순히 시신을 불사르는 것이 아니라 불교적 가르침이 담겨 있는 의식이기도 하다.
다비는 범어 쟈피타(Jhapita)의 음역으로 화장을 일컫는 말이다. 사비ㆍ사유ㆍ
아유라고 쓰기도 한다.
다비는 선업(善業)을 닦아야 극락왕생할 수 있다는 불교의 생사관에 입각한
장례절차라는데 큰 뜻이 있다.
불교에서는 지(地)수(水)화(火)풍(風)으로 육신이 이루어진다고 정의내린다.
<아함경>에서는 ‘4대(大)를 받은 사람은 목숨을 마치면 지대(地大)는 땅으로
돌아가고 수대(水大)는 물로 돌아가며 화대(火大)는 불로 돌아가고 풍대(風大)는
바람으로 돌아간다.
모두 무너지고 부숴져 모든 기관은 공(空)으로 돌아간다’고 열반의 길을 설명한다.
자연으로 돌아감으로 죽음을 끝이 아니라 또다른 인연의 시작으로 보는 불교의 시각은 다비식을 새로운 삶으로 통하는 엄숙한 문으로 여긴다. 다비의식의 과정은 다비장 조성에서 쇄골과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다. 다비의식을 상세히 기록한 문헌은 없으며, 전래되는 관습에 따라 다비장 설치와 의식이 행해지고 있다.
다비장은 연꽃모양으로 조성되는데 먼저 터를 고른다.
그 뒤 동·서·남·북·중앙의 다섯 부처님(오방불, 五方佛)께 귀의하고 사리
수습을 위한 오방수(五方水)를 묻기 위해 땅을 십자로 파 오방수 항아리를 묻고
기름을 뿌린다.
둥근 구릉에 푹 파묻힌 형세인 다비장의 연화대는 높이 60cm가량으로 밑바닥은
구멍뚫린 철판, 위는 콘크리트,
가운데는 법구가 모셔질 빈공간을 남겨두고 조성한다. 그런 다음 연화대는
다비식날 법구가 들어갈 입구만 남겨놓고 높이 2.8m, 직경 5m, 둘레 10m 정도가
되도록 참나무를 층층히 쌓는다.
참나무 더미를 짚으로 그 둘레를 쌓고 가마니를 씌운 후 기름을 부어 배도록 한다.
연화대를 다시 흰색 무명천으로 빙둘러 감싸고 그 위에 창호지를 바른다.
그 위에 연잎을 덮는 것으로 다비장 준비작업이 끝나게 되는데 연화대는
말그대로 큰 연꽃이 된다.
다비장의 조성과정과 규모는 경우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
다비장을 연꽃모양으로 꾸미는 것은 극락세계에서는 모든 중생이 연꽃 속에서
다시 태어난다고 설하고 있기 때문이다.
법구가 이운의식을 거쳐 다비장에 도착하면 제문낭독을 한다.
이어 법구를 연화대에 넣는 입감의식을 거쳐 불경이 독송되면서 참나무에
불을
붙이는 거화, 이를 연화대에 붙이는 하화가 거행된다.
이 때 거화편을 염송한다. ‘이 불은 삼독의 불이 아니라 여래일등삼매
(如來一登三昧)의 불이니…, 이 빛을 보고 자성의 광명을 돌이켜 무생을 깨달으라.’
이어서 불이 타면 아미타불을 모신 미타단에서 불공을 드리고 죽은 이의 영혼을
저 세상으로 보내는 봉송의식(奉送儀式), 죽은 이의 영혼이 새로운 옷을
갈아입을 것을 바라는 창의의식(唱依儀式)을 행한다.
법구가 어느 정도 타면 뼈를 뒤집는 기골(起骨),
완전히 다 타서 불이 꺼지면 재 속에서 뼈를 수습하는 습골(拾骨),
뼈를 부수는 쇄골(碎骨), 마지막 재를 날리는 산골(散骨)의식을 차례로 행한다.
‘한번 뒤집으니 허망한 몸뚱이가 마음대로 구르며 찬바람을 일으킨다.
취해도 얻지 못하고 버려도 얻지 못하니 이것이 무엇인가. 뜨거운 불 속에
한 줌의 황금뼈를 이제 쇠소리가 찡그렁하며 뼈들을 부수어 청산 녹수에 뿌리노니
불생불멸의 심성만이 천지를 덮고도 남음이 있음이다.’
이렇게 법열의 환희심이 다비장을 가득 메우는 가운데 환귀본토진언(還歸本土眞言)
‘옴자나 사다모’를 염송하며 영가가 보련대(寶蓮臺)에 오를 것을 발원한다.
월인스님의 영가시어(靈駕示語) 한 구절은 다비의식의 의미와 염원을 간결히
전해준다.
“법신은 온 세계에 가득차서
인간과 천상을 비추고 있습니다.
물따라 달 그림자 못 속에 나타나듯
마른 몸을 연대에 앉히소서.” 다비란 무엇이며,
강지연 기자 anitya@buddhapia.com 2003-11-21
다비에 자경이 있을까?
스님들이 입적을 하면 법구를 사찰 인근의 다비장으로 운구해 다비를 한다.
다비는 불교의 화장 의식이다.
땅기운과 물기운, 불기운과 바람기운으로 이루어진 육신을 자연으로 반납하는
의식이다. 낙엽이 떨어져 뿌리로 돌아가듯...
그런데 다비를 하는데 필요한 요건은 있는 것일까? 없다.
조계종의 경우 스님이 입적하면 누구나 다비를 하는게 관례다.
법납이 어리다고 다비장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법도 없다.
다비장에서 다비를 봉행하는데 대해 입적한 스님의 품계나 법납 등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봉선사 조실 월운스님은 "다비장에서나 화장장에서나 화장하긴 마찬가지 아니냐.
화장장에서도 다비를 하는 것이고 다비장에서도 화장을 하는 것이다."며
굳이 사찰의 다비장에서 다비를 봉행하는데 대한 요건을 따질 것이 없다고 말한다.
월운 스님은 또 "옛날에야 절마다 다비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스님들이 입적하면
다비장에서 화장을 했지만 요즘은 사찰마다 다비장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더러 화장장을 사용하기도 하는 것일 뿐"이라며
"스님들이 입적하면 추모객이 많아 화장장에서 분주하게 하는 것보다는 기왕
절에 마련된 다비장에서 보다 여법하게 다비를 하고 습골을 하는 전통을 잇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추모객이 많지 않거나 비용적인 면에서 다비장에서 다비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화장장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 의견이다.
월운 스님은 "어디서 어떻게 다비를 하건 입적한 스님의 가르침을 잘 받드는 것이
훨씬 중요한 것"이라는 일침을 잊지 않았다.
다비를 봉행할 경우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일정한 법식을 잘 지키는 것이
다비의싀에 담긴 불교적 가르침을 이해하는 길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재가자는 사찰의 다비장에서 다비할 수 없는 것일까?
월운 스님은 "공부를 많이 했거나 그 절과 큰 인연이 있는 경우 등은 사찰
다비장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지 않겠느냐"며
"재가자의 사찰 다비장 사용이 원칙적으로 금지된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