솥발산 (정족산) 정상에는 고래바우가 산다
수만년 웅촌을 향하여 기도하는 모습으로
지금도 내려다 보고 있다
솥발산 백회 부위에 어느 무식한 넘이
쇠 말뚝 박아 놓았을까
일제때는 조선의 정기를 끊어 버린다고 그랬다지만
솥발산(정족산 )정상이 태극의 핵이라는 표시를 했다고 하지만
태극 밑으로 흘러내린 저 고통스런 피를 보라
피는 붉은 피만 있는게 아니다
신라때 우리 나라 촤초의 불교 순교자 이차돈의 목을 베자
목 가운데서 흰젖빛 피가 한길이나 솟았다고 한다
중일연 삼국 유사 ,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적혀 있다
이차돈 (異次頓, 501년 ~ 527년 ) 또는 거차돈 은 불교 의 승려 이자
신라 의 법흥왕 의 근신이다.
속성은 박(朴) 또는 김(金)이다. 일명 거차돈이다
솥발산 정상에 있는 신령스런 복 바우
눈 코 입 목도 다 있다
고래 같기도 하고
물개 같기도하고
두꺼비 같기도 하다
하늘에서 내려온 신령스런 짐승이라
지상에는 저런 모습이 없을수도 있다
칭구가 장난끼가 발동하여
복 바우 아가리에 팔뚝을 집어 넣어 본다
노아 홍수때 석달 열흘 창대같은 비가 쉴새없이 내려
세상은 온통 물에 잠겼을때
솥발산도 솥하나 걸수 있는 자리만 남겨 놓고
물에 잠겨 버렸다고 한다
노아가 방주를 타고 물난리가 난 세상을 떠돌아 다니다가
이곳 까지 흘러 오게 되어
저 바위에 밧줄을 매었다고 전해져 온다
그때 밧줄맸던 흔적이 저렇게 남아 있다고도 한다
운흥동천에서 금비둘기가 버들잎을 물고 솥발산 정상에 올라와서
세상에 물이 빠진줄 단군은 알았는거다
물이 차츰 빠져 동해로 물러나자
단군 노아는 솥발산 밑으로 내려와서
곰 토탬족인 熊村에 熊女캉 결혼해따
왕검을 낳은거다 (믿거나 말거나 ㅎㅎㅎ)
성경에 야곱의 열두 아들 (12지파.12민족)이 나온다
그중에서 단의 자손들은 이스라엘 북서쪽에 살았는데
블루셋이라는 강력한 족속들이 남서쪽에 있어
자꾸 북서쪽 산악지대로 쫓겨 났다고 한다
유명한 삼손이 단의 자손이다
그후 단의 자손은 성경에서 자취를 감춰 버린다
십사만 사천명 택한 백성에서도 단족속은 빠져뿌다
단의 자손들은 하늘에 제사를 드리기를 즐겨 했다고
성경에 적혀 있다고 한다
단과 단군 !
壇君 이라는 말은 단족의 군주,단군이 아닌가
단군이란 단을 쌓아 제사드리는 족의 군주
고인돌은 무덤이기도 했지만 제단이기도 했다
세계의 고인돌 7~80%가 한국에 있다
그만큼 단군족은 하늘을 숭상하고 경배드리기를 좋아한다
웅상 서창에는 우불당이라는 곳이 있다
신라때부터 사계절마다 신라 임금이 찾아 와서
하늘에 제사를 드린 곳이라고 한다
신라 삼사의 한곳이 우불산에 있는 우불단이다
태조 이성계도 나라를 세우기전
우불단에 와서 기도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우불단 앞길로는 아무리 높은 사람도 하마하였다고 하며
부산에서 울산갈때는
아예 우불단을 피해서 주남 사기장터로 해서 연답 삽재로 다녔단다
이순이라는 칭구의 고향마실인 검단리 새각단
옛날에는 사창이라고 불렀는 동내에
감사넋골이라는 곳이 있다
그곳에는 경상감사가 우불단을 지나올때
말에서 내리지 않고 오다가
사창에서 호랑이에게 물려 죽었는데
시체가 꼼짝도 않아서 죽은 곳에 그되로 묘지를 썼는데
지금도 감사의 묘지가 있는 골짜기라고
감사 넋골이라고 부른다
이순(황상룡)아 내말 맞제 ㅎㅎㅎ
복 바위 앞에는 복 밥그릇이 있고
밥그릇은 내 왼발 하나로도 움직인다
풍수상 물형론으로 볼때 먹이가 있으니
먹이가 또 살아서 움직이니
얼마나 기맥힌 바우인가 !!!!
우리나라 공무원들이 너무 무식하다
얼마든지 도표로 기록해 놓으면 될일을
이렇게 자연을 훼손할수 있단 말인가
복바우 밥그릇에 세겨져 있는 상형문자들
비바람에 마멸되어 희미하게 남아 있다
복바우가 낳은 복뚜꺼비 알이 다섯개 있었다
그중에 한알은 부화하고 있었다
숫자 5의 의미
5는 소우주로서의 인간을 나타낸다.
사지를 뻗어 오각형의 별 모양을 한
사람을 나타내는 숫자다.
오각형 별에는 끝나는 점이 없기 때문에
그것은 별과 마찬가지로 완전성과 힘의 상징이다.
5는 n제곱을 했을 때 마지막 숫자가
항상 5로 끝나기 때문에
순환수라고 불린다.
오각형 별은 원처럼 전체를 상징한다.
5는 중심과 기본방위를 나타내는 네(4)점을
합한 숫자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각형 별 모양은
4대 원소라는 힘을 만들어낸
중심적 창조주인 신성을 나타낸다.
5는 여성, 짝수인 2와
남성, 홀수인 3의 결합으로서
성혼의 숫자다.
또한 5는
명상, 종교, 섭리, 다재, 오감을 나타낸다.
다섯잎 꽃, 다섯 개의 끝을 가진 잎은
소우주를 나타낸다.
별표는 펜타그램과 마찬가지로
통합된 인격을 나타내며
별표의 꼭지점이 위쪽을 향하고 있을 때에는
요술과 검은 마법을 뜻한다.
사람의 다섯 손가락은 최초의 계산기 구실을 했다.
연금술
다섯잎 꽃과
오각형 모양의 별은 제5원소를 나타낸다.
불교
심장에는 네 가지 방향이 있고,
중심과 합해서 5라는 숫자가 되어
보편성을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네 개의 섬에 둘러싸인 '성산(聖山)'도
보편성의 상징이다.
다섯의 선정불(禪定佛)이 있다.
수미산(須彌山)은
동의 승신주(勝身洲),
서의 섬부주(贍部洲),
남의 우화주(牛貨洲),
북의 구로주(俱盧洲)의
네 대륙에 둘러싸여 있다.
1. 대일여래(大日如來)는
법륜(法輪)과 중심과 흰색으로 상징된다.
2. 아축여래(阿축如來)는
금강, 동쪽, 청색으로 상징된다.
3. 보생여래(寶生如來)는
보석과 남쪽, 황색에 의해서 상징된다.
4.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는
연(蓮)과 서쪽, 적색에 의해서 상징된다,
5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는
검(劍)과 북쪽, 녹색으로 상징된다.
중국
오행(五行), 오기(五氣), 오운(五運), 오성(五星),
오악(五嶽), 오곡(五穀), 오색(五色), 오미(五味),
오독(五毒), 오진(五塵), 오덕(五德), 오복(五福),
오상(五常), 오륜(五倫)을 뜻한다.
오행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오기
추위(寒), 더위(暑), 가뭄(燥), 습함(濕), 바람(風)
오운
오행의 운행
오성
목성(歲星), 화성(熒惑星), 금성(太白星), 수성(辰星), 토성(鎭星)
오악
태산(泰山), 형산(衡山), 화산(華山), 항산(恒山), 숭산(嵩山)
오곡
중국에서는
참깨, 보리, 피, 쌀, 콩(또는 참깨, 보리, 피, 수수, 콩)
한국에서는
쌀, 보리, 콩, 조, 기장을 오곡이라 한다.
오미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단맛
오독
독사, 두꺼비, 지네, 전갈, 도마뱀의 독
오진
사람의 마음을 더럽히는 다섯 가지 욕망.
물질(色), 소리(聲), 냄새(香), 맛(味), 촉감(觸)의 오욕
오덕
온화, 양순, 공손, 검소, 겸양
오복
장수, 부유, 무병식재, 도덕을 즐기는 것,
천수를 누리는 것(또는 자손이 많은 것)
오상
어짐(仁), 의리(義), 예절(禮), 지혜(智), 신뢰(信)의 다섯 가지 덕
오륜
부자유친(父子有親), 장유유서(長幼有序),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붕우유신(朋友有信)
기독교
5는 타락 후의 인간의 모습을 나타낸다.
오감(五感),
십자가의 다섯 개의 점,
십자가 형을 받은 예수의 몸에 난
다섯 개의 상처(두 손, 두 발, 허리),
5천 사람을 먹인 물고기,
모세 오경의 숫자다.
창세기, 출애급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이집트 나일강에 있는 다섯 마리 악어의 숫자다.
그리스 로마
사랑과 화합을 나타내는 혼례의 숫자다.
5는 비너스(금성)의 숫자며,
비너스는 5년을 주기로 완성된다.
빛의 신으로서의 아폴론/아폴로는
전능, 전지, 편재, 영원, 통일의
5가지 상징물을 가지고 잇다.
유태교
5는 강함과 엄격, 근원지의 상징이다.
카발에서 5는 세피로스의 게브라(엄격함)를 의미한다.
힌두교
세계는 다섯 가지 요인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오대(五大, 조악하고 큰 다섯 원소),
오유(五唯, 미세 원소),
다섯 가지 원색,
오감,
시바 신의 다섯 가지 얼굴이다.
비슈누(Vishnu) 신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10가지(5의 2배) 권화가 있다.
마즈야(물고기),
쿠르마(거북),
바라하(멧돼지),
누리싱하(사람사자),
바마나(난쟁이),
파라슈라마(도끼를 가진 라마),
라마,
크리슈나,
석가세존,
칼키
이슬람교
실행해야 할 다섯 가지 의무인 오주(五柱)
신의 다섯 가지 '재림'
다섯 가지 기본 교리
다섯 가지 활동,
하루 다섯 차례의 예배를 나타낸다.
오주
신앙 고백, 예배, 단식, 희사, 순례
재림
물질세계,
이미지와 상징의 세계,
영의 세계,
신의 이름과 속성의 차원,
신의 본질의 차원
교리
무아타지라파는
신의 유일성
신의 공정함
내세에 대한 약속과 위협
중간적인 위치
윤리적 명령
시아파는
신의 유일성
신의 공정함
예언자직
사도직
이맘직
에배
새벽, 정오, 오후, 일몰, 밤
파르시 교
파르시 교와 만다 교의 의식에서
5는 매우 중요한 숫자다.
그것은 성스러운 빛의 윤일이
5일이라는 사실과 결부된다.
피타고라스 학파
5는 성혼,
즉 하늘(3)과 대지(2)의 결혼을 나타낸다.
빛, 빛의 신 아폴론과 그의 다섯 가지 특성을 가리킨다.
웅촌 사람들은 솥발산에서 내원사쪽산을 안산이라고 부른다
안산 나물이라면 우리 어릴때 제일 유명했다
안산 참나물을 막장에 생거로 쌈사 먹어면 꿀맛이 따로 없었다
배배추 나물도 생거로 쌈사묵었고 ....
집북봉이 앞쪽 사진에 작은 봉우리로 나온다
저곳에서 원효대사가 짚으로 징을친 곳이라고 한다
짚북재카는 틀린다
집북재는 천상산 공룡능선 위에 있는 재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