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만 "두바퀴" 인센티브는 '헛바퀴'
대구시·구·군, 자전거 이용 혜택 미루거나 외면
대구시가 저탄소녹색성장을 외치면서도 정작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에는 미온적이라는 지적이다.
기존 승용차에 익숙한 대다수 시민들을 자전거 문화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전용도로망 등 인프라 구축 외에도 각종 인센티브 제공이 동반돼야 하지만, 대구에선 자전거 이용에 따른 혜택이 전무하다. 대구지역 기초자치단체들은 예산부족과 직원들에 대한 역차별 우려 등을 이유로 인센티브 제공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타 지자체 인센티브 제공
구미시는 올초 음식업협회, 미용사회 등 12개 업종 대표들과 협약을 맺고 473개소의 가맹점을 확보, 자전거 이용객들에게 요금 할인(5~10%),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시는 이들 업소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해당업소에 '자전거이용고객 굿 가맹점'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해 시민들이 일상속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구미시에 따르면, 올 3월부터 5월말까지 5천700여명이 가맹점을 이용했다.
경남 창원시는 2008년부터 지역내 10인 이상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전거 출퇴근 수당 명목으로 매월 최대 3만원씩을 지원하고 있다. 창원시는 해당 기업이 먼저 수당을 지급하는 곳에만 지원한다는 방침을 정해, 기업차원의 동참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72개 기업에 6천900만원을 지원했고, 올해는 지원예산을 1억원까지 늘렸다.
경기도 포천시는 직원들에게 자전거 구입비용의 50%를 지급하는 파격적인 지원책도 내놓은 바 있다.
◆대구는 아직도 팔짱만
이처럼 전국 지자체들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갖가지 인센티브 관련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있지만, 대구시는 묵묵부답이다.
지난 4월 출범한 성서공단 자전거동호회(회원 200여명)는 지자체의 지원이 없자 자체적으로 인센티브를 마련했다. 이 동호회는 대구지역 삼천리자전거대리점 7곳과 협의, 자전거 구매 및 수리를 하면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공단내 음식점 한곳과도 상의해 음식값을 할인받고 있다. 동호회 관계자는 "수요조사 결과, 5만5천여명에 이르는 전체 성서공단 근로자중 최소 7천여명이 여건(인센티브 등)만 되면 자전거를 타겠다고 했다"며 "지자체도 인센티브 제공에 더 관심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자체는 인센티브 제공에 난색을 표한다. 직원 50여명이 매일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대구 달서구청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마일리지 운동에 참여한 우수직원 3명에게 연말에 포상금(총 18만원)을 지급하고, 해외 선진지 견학기회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이 정책은 무기한 보류된 상태다. 승용차 이용 직원에 대한 역차별 문제, 자전거 분실 관련 민원 등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 장옥분씨(35·북구 구암동)는 "역차별 등 파생되는 문제는 당연히 있게 마련이다. 승용차 타기가 좋도록 설계된 대구 도로상황에서 지금처럼 아무런 인센티브가 없다면 과연 시민들이 알아서 자전거를 타려고 하겠느냐. 자발적 참여를 기대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며 지자체의 '소극적 행정'을 질타했다.
이와 관련, 대구시 관계자는 "구미 등 중소도시에선 인센티브 제공이 가능하지만 대도시에는 적합하지 않다. 실제 예산도 넉넉지 않다"며 "현재로선 자전거 이용자 또는 단체가 자전거를 사거나 관련 시설을 구축하면 교통유발부담금을 최대 20%까지 경감받도록 하는 조례를 개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남일보 최수경 기자 2010-07-08 07:25:03 입력
첫댓글 대구시도 인센티브 관련 아이디로 더 많은 시민들이 자전거이용 할수있도록 유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버스를 탔는데.. 버스안 전광판()에 도로는 자동차와 자전거가 함께 합니다라는 문구가 눈에 띄더군요...자전거에 대한 시민의식도 조금씩 바뀌어가길 바래봅니다
시민들의 자전거운동은 타도시보다 먼저 앞서있는 대구가 실질적인 자전거 행정정책이 타도시에 비해 뒤쳐져있으므로 시민의식에 따라주지 못한다는것이 자전거를 타는 입장에서 너무 안타깝습니다..많은연구도.. 좋지만 하나씩이라도 실천을 우선하는 자전거정책도시로 나아갔으면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