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출제범위 및 내용 |
2004. 1
구분 |
과목명 |
페이지 |
필수과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1.p |
|
사회복지정책론 |
5.p |
|
사회복지행정론 |
8.p |
|
사회복지실천론 |
12.p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5.p |
|
사회복지조사론 |
19.p |
선택과목 |
아동복지론 |
22.p |
|
청소년복지론 |
25.p |
|
노인복지론 |
28.p |
|
장애인복지론 |
32.p |
|
여성복지론 |
36.p |
|
가족복지론 |
39.p |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42.p |
|
지역사회복지론 |
46.p |
|
산업복지론 |
50.p |
|
의료사회사업론 |
53.p |
|
학교사회사업론 |
56.p |
|
정신건강론 |
59.p |
|
교정복지론 |
62.p |
|
사회문제론 |
65.p |
|
자원봉사론 |
69.p |
|
사회복지법제 |
73.p |
※ 이 자료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2002년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 의뢰하여 발간한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2002년 개정판)에서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교과목 지침만 발췌하였습니다.
학교사회사업론
(School Social Work)
▣ 교과목 목표:
1.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
2. 교육과 학교환경에 대한 이해
3.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이론과 기술에 대한 이해
4. 학교사회사업 제도와 정책에 대한 이해
▣ 교과목 개요:
이 교과목은 우리나라의 학교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한다. 아울러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면서, 이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해 보며,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 참고문헌:
김상균 외. 1997.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
전교조 참교육위원회. 1999. 《학교붕괴》. 푸른나무.
전재일 외. 1997.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조혜정. 1997.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학교사회복지. 각년도.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폭력예방재단. 1996. 《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한울 림.
한국청소년개발원. 1997. 《청소년인권보고서》. 인간과 복지.
한인영 외. 1997. 《학교와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Allen-Meares, Washington, & Welsh. 2000. Social Work Services in Schools. Allyn & Bacon, Boston, USA
Constable, Flynn & McDonald. 1996. School Social Work: Practice and research perspective. Lyceum Books, Chicago, USA
Huxtable and Blyth. 2002. School Social Work Worldwide. NASW, USA
▣ 시험출제 범위 및 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기본적 이해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2. 학교사회사업의 발달역사
1) 우리나라의 발달역사
2) 외국의 발달역사
3. 교육과 학교환경의 이해
1) 교육의 이념과 제도
2) 생태체계적 학교환경
4. 학생에 대한 이해
1) 학생의 인권과 권리
2) 학생의 신분과 지위
5.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이론
1) 생태체계적 관점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6.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
7. 학교사회사업의 개입전략과 과정
1) 학생의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욕구
2)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개입과정
8.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영역
1)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실천영역
- 학교중퇴, 장기결석 학생, 폭력 및 비행학생
9.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영
- 학업부진학생, 특수교육대상 학생
10.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영역
2) 가정과 사회의 요보호 학생을 위한 실천영역
- 빈곤, 결손가정, 학대 및 방임
- 가출
1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영역
- 자살, 정신건강
- 약물남용, 인터넷 중독 등
1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영역
3) 일반학생을 위한 실천영역
- 대인관계향상 서비스, 성적향상서비스, 심리, 문화적 서비스, 학교부적응 예방서 비스, 자원봉사서비스, 성교육 등
13.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영역
4) 교사와 지역사회를 위한 실천영역
1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평가
1)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평가방법
2)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
15. 학교사회사업의 과제와 전망
1)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과 기준
2)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