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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 승무원 | ◦ 운항 전 기내점검 - 기장, 부기장과 항공운항 관련 회의 / 노선별 특성, 서비스 태도 점검 - 항공기 탑승 비상장비 확인, 음료수 및 식사 서비스 수량 확인, 서비스 청결상태 확인
◦ 탑승 및 안전 & 보안 점검 - 탑승객이 제시하는 좌석표 확인, 좌석안내 & 인원 파악 - 탑승완료 후 이륙 전 안전벨트, 구명복, 산소마스크, 비상탈출구의 사용법 시범
◦ 운항 중 고객 서비스 - 승객이 요구하는 신문, 잡지, 음료, 식사 등 제공 - 헤드폰 제공, 영화나 음악 조작방법 설명 - 승객의 입국수속에 필요한 입국서류와 세관신고서 등을 배포하고 작성방법 설명 - 승객의 화물운반을 돕고 분실물 보관 - 비상사태 시 안내방송을 하고 비상탈출설비를 가동하여 승객의 탈출 도움 - 기내에서 향수, 주류, 담배 등의 면세품 판매 |
◎ 자격요건
1. 문제해결능력 및 순발력
ㆍ 운항 중에 있을 수 있는 비정상 운항상황에 대해서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 필요
2. 외국어능력
ㆍ 외공 항공사 및 외국계기업에서의 모든 의사소통은 영어가 기본이므로 영어구사능력은중요한 자격요건 중 하나
ㆍ 구사능력 수준 : 운항에 관련된 업무와 승객에게 정보전달, 비상사태 발생시 원활한
통제까지 매우 중요하므로 구체적인 부분에 있어서까지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영어 구사능력이 요구됨
ㆍ 제 2외국어 : 대부분 항공사들이 특정 국가에 기반을 두는 국적항공사이며 국제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노선별 또는 국가별로 필요한 제2외국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선발시 유리 (제2외국어 필수 항공사 : 에어프랑스, 아나항공)
3. 성향 / 인성 중요
ㆍ 쾌활성, 협동심, 성실성, 인성 중시
ㆍ 객실 승무원의 표정은 항공사의 서비스를 대표하는 얼굴로 평가
ㆍ 다양한 국적과 연령, 문화를 가진 승객들에 대한 차별 없는 서비스를 기본으로 함.
따라서 다양성에 대한 적절한 인성적 요건들을 필요로 하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요건은 자기통제력(감정적 동요, 인내력), 임기응변력, 적응성, 승객 서비스 능력,
동료들과 협동성 및 팀워크, 리더십, 판단력, 지적능력 등 필요
4. 신체적 조건
ㆍ 나이 : 외국항공사의 경우 나이의 제한 거의 없음
ㆍ 신체조건 :
- 신장 : 기본 158cm ~162cm 이상을 요하며 신장의 제한이 없는 경우, 암리치를
208~220cm 로 제한을 둠
- 시력 : 교정시력이 1.0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
ㆍ 학력 : 고졸로 지원가능한 항공사로 에미레이트, 카타르, 핀에어 항공사(UAE)이며,
대부분이 2년제, 4년제는 싱가폴항공, 타이항공이 있음
ㆍ 체력 : 장시간 비행을 견딜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하며 몇몇 곳은 수영가능 여부를
보기도 함
◎ 컨설턴트 TIP
1. 면접대비 전략
1) 외항사 승무원 면접은 전 과정이 영어로 진행!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꾸준한 연습이 필요. 원어민 수준의 회화능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얼마나 적극적이고 일관성 있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느냐가 관건. 평소 영자신문을 통해 기사를 요약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구두로 연습하는 습관이 도움이 됨. 외항사 면접 유형은 개인면접, 그림 및 사진 묘사, Article Reading 뿐만 아니라 그룹 토의, 롤플레잉 방식이 주를 이루므로 타인의 의견을 듣는 자세 또한 중요. 다른 지원자가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자신의 답변을 생각하기 보다는 상대의 말에 고개를 적절히 끄덕이며 경청하는 모습을 보일 것.
2) 예의바른 영어를 구사하라
영어로 분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YES나 NO로 대답하기 보다는 “Yes I do, No I’m not” 등으로 대답하는 것이 예의 있는 표현. 답변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서두에 밝히고 보충 설명을 하는 두괄식 방법은 면접관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음. 외국인들이 대화할 때 제스처를 자주 사용하므로 자신의 의사를 강조하거나 대답하기 어색한 부분에서 적절한 제스처를 취하고, 표정을 가미하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면 도움이됨. 단, 지나친 제스쳐는 면접관의 집중도를 방해하는 요소.
3) 적극적인 자세, 창의적인 사고
외항사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 중의 하나가 적극성!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기 위해서 지원한 항공사에 대해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항공사는 물론 앞으로 맡게 될 업무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적절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보를 파악하고 예상 문제를 만들어 연습할 필요가 있음. 회사에 대한 호감도와 자신의 비전을 접목하여 근거를 말할 수 있도록 준비. 누구나 대답할 수 있는 평범한 대답보다는 자신의 창의력과 센스를 나타내도록 노력할 것.
2. 채용 진행 형태의 차이 확인
- 외항사 승무원 학원에서 외국항공사의 채용대행을 맡아 1차 면접을 진행하는 곳이 많음. 관심있는 외항사의 채용 일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해당 교육 기관에서 면접 기회를 활용할 것
- 수시로 채용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원을 원하는 외국 항공사의 홈페이지나 취업포털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여 정보를 파악할 것
- Open Day 운영
: 항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이력서를 제출하면 합격자에 한해서 초대장이 오게 되고 초대장에 안내된 해당 장소에서 면접을 보는 방식으로 채용이 이루어짐
3. 외항사 경력의 장점
- 경력 쌓기 유리
: 국내 항공사의 경우 승무원 입사 경쟁률이 높은 관계로 최소 1년의 경력 쌓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 외항사의 경우 비교적 국내항공사에 비해서 취업이 용이하여 최초 1년의 경력을 쌓기에 유용.
- 국내선에 비해서 근무시간 길지 않음
: 주 당 40-50시간의 근무로 국내 항공사에 비해 절반 정도 수준
- 외항사라고 해서 베이스(머무르는 곳)가 반드시 외국은 아님. 국내에 베이스를 두고 있는 외국 항공사가 많으므로 해당 부분을 체크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예) 동방항공, 남방항공, 핀에어, KLM네덜란드 항공
- 외국베이스의 항공사에서는 주택이나 생활보조금이 지급되는 항공사가 대부분이므로 여가를 위한 시설이 완비되어 있고 보너스 및 휴가, 항공권 등에 대한 혜택이 높은 수준. (예, 에미레이트항공 - 숙소제공, 싱가포르항공 - 100 달러 가량 주택보조비 지급)
4. 주요 외국항공사 비교
5. 외항사 승무원 연봉
외항사 승무원 연봉은 항공사 분류에 따라 다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사의 연봉은 2800~3000 초반인 반면 외항사 연봉은 2500~2800. 저가항공사의 연봉은 아직 국내항공사와 외항사에 비해 항공편이 적으므로 2000-2500 수준. 그러나 연봉보다 중요한 것은 업무 할당량을 비교하는 것. 국내 항공사는 하루에 출항 및 입항하는 비행기가 많으므로 업무량 대비 연봉이 높은 편임. 외항사 경우는 승무원 연봉이 하루에 운항하는 항공편이 많지 않은 것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편.
※ 중동지역의 경우 연봉 3000만 원~3600만 원 수준. 한 달 비행시간은 70-80시간. 주택이 따로 제공되는데 3명이 함께 살 경우 3베드룸의 아파트 사용. 연간 휴가가 30일로 한국에 올 수 있으며 각종 수당 제공. 아랍에미리트 항공의 경우 계약기간이 3년이며 3년 근무 후에는 승진의 기회가 주어지고 각종 보험(의료, 사고, 치과 보험)등이 제공, 숙소에서 근무지까지 교통편이 무료 제공, 무세금 혜택이 주어짐
출처:코이카취업지원센터http://job.koi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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