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9일 합덕읍사무소에서, 합덕역 관련 서해선복선전철 노반 기본설계에 관한 당진군 주민설명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합덕읍사무소가 생긴이래 가장 많은 차량이 주차장을 꽉 채웠던 날 이었던것 같네요.
수도권 투자자들의 합덕역세권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보여주듯이, 정말 많은 외지차량들이 주차장을 꽉 메웠고, 설명회장 안은 합덕역 지역주민과 투자자들의 열기로 후끈했습니다.
이미지가 보이지 않으시거나, 자세한 합덕역개발정보에 관한궁금증은 좋은땅이야기 네이버블로그 : http://blog.naver.com/icezet/10114768902 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합덕역에 관한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는 국토해양부와 철도시설공단 관련자들
그동안 합덕역에 관한 주변의 기대가 컸고, 합덕역세권 개발에 관한 여러가지 설들이 난무했던만큼 이번 합덕역주민설명회가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끌었던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것입니다.
합덕역의 위치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 합덕역 역사의 규모가 어느정도인지에관한 소문들, 합덕역이 들어섬으로 인해서 주변 농림지역이 어떻게 변화될지에관한 여러가지 설들...등등....
대체로 이번 설명회를 통해서 어느정도는 궁금증이 해소되었다고 볼수 있을듯합니다.
우선 그간의 궁금점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고, 그후에 이번에 새롭게 주민설명회를 통해서 알려진 사실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합덕역 역사의 위치.
그간 합덕역 역사와 관련하여, 합덕리...도리...대포리...등등 여러가지 설이 있었습니다.
우선 이미지를 통해 확인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합덕역사의 위치
바로 이곳이 합덕역의 위치입니다. 합덕읍 도리. 기존에 역사위치로 지목된곳에서 안산방향으로 200여미터 이동한 위치입니다. 이미지상으로 대략 위치를 확인하셨다면 좀더 자세한 합덕역의 위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합덕역사 위치를 확대한모습
손가락 바로위에 자그마한 박스부분이 보이시죠? 이곳이 바로 합덕역이 되겠습니다. 정확한 합덕역의 위치는 충남 당진군 합덕읍 도리 16-5번지와 21-1 번지 입니다.
합덕역을 기존역사위치에서 안산방향으로 200미터 이동한 이유는, 노반설계상 인근의 군도 3호선(서야고앞 도로) 부분을 고가로 통과하기위해 합덕역사위치의 지반안정성을 고려한 이동으로서, 추후 당진군과 협의후에 교통환경영향평가 결과를 참고하여 합덕역위치를 최종확정하는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합덕역의 위치에 관한 궁금증은 해소되었습니다.
2) 합덕역사의 규모
항간에 합덕역이 서울역크기로 개발된다, 큰 규모의 환승역사이다 라는등의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합덕역 주민설명회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합덕역사의 규모
이미지에서 확인할수있듯이 합덕역사의 크기는 논 1구간 정도의 크기로 보입니다.
합덕역의 면적에 관해서는 이번에 공고된 서해선복선전철 합덕역 역사의 설계입찰 자료를 통해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합덕역사 설계입찰자료.
위 이미지에 나와있듯이 ,
합덕역사의 대지면적은 약 1590 평 내외. 합덕역사의 건평은 약 512평 내외의 규모입니다.
3) 합덕역 건설과 인근 농림지역의 변화
그간 합덕역 앞의 농림지역에 대해, 많은 기획부동산들이 자기들 나름대로의 개발도면까지 그려가면서 지분쪼개팔기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었는데요.
이번 주민설명회에서 이에관련해 합덕역 인근의 농림지역의 개발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번 주민설명회가 서해선복선전철 "노반설계"에관한 공청회였던만큼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긴 합니다만, 합덕역사 예정지의 위치와 규모로 볼때 그동안의 합덕역 인근 농림지역 개발에 관한 이야기들은 그 신뢰성이 많이 떨어져 보인다고 볼수있을듯 합니다.
이번 공청회에서 보여준 아래 이미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합덕자연녹지지역 경계까지 합덕도시계획구역이 표시되어 있을뿐 101역사주변의 농림지역에는 아무런 도시계획도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합덕일반산업단지와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의 위치는 표시되어 있습니다.
합덕역사 인근의 농림지역 개발에 관한 저의 견해는, 합덕테크노폴리스와 합덕역의 건설로, 합덕의 인구가 증가 → 합덕 주거지역 확장과 이로인한 도시계획확대→ 합덕역인근 농림지역토지의 도시계획구역(생산녹지)편입 → 생산녹지에서 주거지역으로의 개발 (환지또는수용) 이런 순서로 개발되는것이 가장 타당한 논리라는 생각입니다.
주변에 인구 1만의 소도시가 있는 합덕역 앞이 당장에 '중심상업지역'이니 '백화점'이니 '서울역만한 역사'니 하는 소리는 너무 앞서가는 소리인듯하구요. 우선은 역사개발에 앞서, 합덕 인구증가와 이로인한 합덕도시계획구역의 개발이 선행될것입니다.
투자라는것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또한 수익률과 기회비용과의 싸움이기도하구요.
이시기에 어느지역에 투자해야 수익률이 높을까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합덕역 인근 농림지역은 앞으로 여러가지 변화를 거쳐야 개발이 가능한 토지이며, 지금의 가격대라면, 변화하는 기간동안 얼마든지 접근하실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빠른 개발을 보일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한번 투자하시고, 그다음에 추이를 보아가며 투자를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음은 그동안 합덕역에 관해 알려졌던 내용이외에, 이번 합덕역주민설명회를 통해 새롭게 나타난 사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합덕역 역사, 여객역사 외에 화물역사 건설예정
합덕역 주민설명회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합덕역은 여객역사부분과 화물역사부분으로 건설됩니다.
여객역사부분의 길이는 약 150미터. (역사 선로의 길이로 보입니다. ) 화물역사부분의 길이는 약 500~600 미터 내외 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합덕역 주변의 물류기지 건설 가능성에 관해 좋은땅이야기에서 철도시설공단에 문의했던 내용을 알려드린적이 있었습니다. 역시 이번 합덕역 공청회에서도 이에 관련한 언급이 나왔네요.
이로인해 합덕역 인근에 철도물류기지건설 가능성이 조금더 높아졌다고 볼수 있을듯합니다.
2)합덕역 접근방법의 이원화 가능성.
여객진출입로와 화물진출입로를 별도로 운용할수 있다는 가능성에 관한 언급입니다. 합덕역 설명회에 참석한 담당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여객역사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접근도로는 기존에 예상되었던대로 서야고등학교 인근 지방도 3호선으로부터의 진출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국지도 70호선을 이용하는 화물전용진입도로의 건설을 염두해 두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이미지를 참고하십시요.
합덕역 접근도로
보시는바와같이 각각의 방향에서 합덕역사로 집입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이구요.
이럴경우 합덕여객역사의 동쪽으로 화물역사가 건설될수 있으리라는 생각입니다.
이안은 현재 확정되어있지 않으며, 합덕역실시설계가 나올때 명확하게 드러날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지도 70호선 아산방향 선우대교 너머로 제2서해안고속도로 톨게이트가 예정되어있으므로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볼수 있을듯합니다.
3) 합덕-대산간 철도노선의 신설
기존 계획안에 서해선산업철도의 일부였던 합덕-대산간 산업철도가 별도의 노선으로 계획되어 사전조사중이라는 소식입니다.
이번 합덕역 주민설명회에서 새롭게 드러난 내용으로서, 합덕역이 앞으로 물류기지로서 발전해나갈것이라는 확실한 근거가 될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죠.
서해안산업철도 2
위로부터 합덕-대산간 철도. 서해안산업철도 의 노선도입니다.
보시다시피 합덕-대산간 철도가 기존의 서해안산업철도와는 별도로 합덕역사 동측에서 북쪽으로 연결되도록 계획중이라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이럴경우 경우 합덕-대산 간 노선은 합덕역과 서해안 산업벨트의 주축인 현대제철, 석문국가산업단지, 대산항. 평택당진항을 연결하는것은 물론, 황해 경제자유구역까지도 연결할수 있는 노선이 될수있습니다.
합덕역이 물류와 여객의 중심으로 더욱 중요하게 부각될수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에 이번 국가광역철도망사업에 신규포함된 합덕-아산산단간 인입철도까지 건설된다면, 합덕역은 명실상부 서해안 최대의 철도교통의 중심으로 부각될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상이 이번 합덕역 주민설명회의 중요 내용이었습니다. 이전에 알고있던 내용도 있었고, 이번에 새롭게 알게된 소식도 있었습니다.
합덕역은 합덕테크노폴리스와 함께 합덕부동산에 있어서 가장 큰 이슈입니다. 둘의 시너지효과가 극대화되어 합덕과 당진발전에 큰 견인차가 될수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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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이번 주민설명회의 이미지자료입니다. 참고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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