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골프 규칙이 새로이 개정 되었다. 에티켓과 정의 등 바뀐 규칙이 명확하게 손질되었다.
아래는 2000년 골프규칙 주요개정사항 내용이다.
2000년 골프 규칙 주요개정사항
정의
규칙 3조 3항 : 처리에 관한 의문(Doubt as to Pocedure)
규칙에 따른 제 2의 볼을 단지 플레이함에 의해서 벌타는 없으며, 그 이후의 스트로크도 계산되지 않는다는 "주"를 추가
규칙 4조 : 클럽(Club)
현행 규칙은 클럽에 관하여 규칙 4조와 부칙 2에 나눠져 있어 규칙상 2개의 별개 부문에 있어 참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클럽에 관한 서술을 부칙 2와 규칙 4에 재편성하였다. 또한 클럽 제조업자는 클럽의 규칙 적합성 여부 확인을 위해 클럽을 제출하여야 한다라고 수정 삽입함.
규칙 4조-1g : 손상(Damage)
손상된 클럽에 관한 현행 규칙(규칙4-1g, 4-2, 4-4a)을 통합하여 규칙 4조 3항을 새로 만들었으며 손상된 클럽에 대한 경기자의 선택권을 명시함.
규칙 6조-1 : 경기조건(Condition of Competition)
경기자는 골프규칙을 숙지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는 조항으로 수정
규칙 6조-2b : 핸디캡/스트로크 플레이
핸디캡 경기의 '그 라운드에서 실격된다'라는 어구가 부적절하므로 '그 라운드'라는 말을 삭제함.
규칙 6조 7항 : 부당한 지연, 느린 플레이(Undue Delay, Slow Play)
- 벌타 조항이 보기, 파,
스테이블 포드 경기에까지 확대 규정됨.
규칙 6조 8항 : 경기중단(Discontinuance of Play)
- 경기 중단 시에 볼을 집어 올려 닦을 수 있도록 허용된 현행 규정이 너무 관대하다고 판단된다. 규칙 6조 8항 c는 위원회가 경기를 중단했을 때나, 볼을 집어 올릴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 벌타없이 볼을 집어 올릴 수 있다고 개정하였다. 또한 새로운 규칙(6조 8항 a)으로 경기가 재개되었을 때의 절차를 명확히 하였다.
규칙 7조 1b : 연습 라운드 전 혹은 라운드간의 연습(Before or Between Rounds)
2일 이상 연속으로 스트로크 경기가 열릴 때 이들 라운드 사이에 코스상의 퍼팅 그린 표면을 테스트 하여서는 안된다고 개정됨.
규칙 8조 1항 : 어드바이스(Advice)
좀 더 명확히 개정
규칙 10조 1a, 10조 2a : 플레이 순서(Order of Play)
'오너'라는 용어정의가 있으므로 본 규칙의 첫 문장은 필요 없는 것으로 판단됨.
규칙 10조 3항 : 플레이 순서-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Provisional Bail of Second Ball from Teeing Ground)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은 경기자의 상대방 또는 동반 경기자가 그의 첫번째 볼을 치고 난 다음에 쳐야 된다라고 개정함.
규칙 11조 4b : 티잉 그라운드 구역 밖에서의 플레이(Playing from Outside the Teeing Ground)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마지막 구절이 수정됨
규칙 12조 1항 : 볼의 수색과 식별(Searching for Ball : Seeing Ball)
경기자는 자기 볼이 해저드에 있다고 믿을 경우 긁거나, 수색하여 자기의 볼을 찾아 볼 수 있다. 즉, 자기 볼이 해저드 내에 있는지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명확히 함. 또한 끝에서 2번째 구절에서는, 볼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코스상태'에 놓여 있는 볼을 움직인 경우, 그 볼을 25조 1항에 의거 조치하므로 결정하지 않는다면 원위치 시켜야 한다.
경기자가 그 볼을 리플레이스 하였을지라도, 규칙 25조 1항에 적합할 경우 그 규칙에 따라 조치 할 수 있다라고 명확히 하였다.
규칙 13조 3항 : 볼의 라이, 의도하는 스윙구역 또는 플레이 선의 개선(Improving Lie, Area of Intended swing of Line of Play)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고자 하는 지역의 개선과 이슬, 서리, 물 등을 제거하는 행동을 금지하는 것으로 확대 수정. 또한 규칙에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한 것을 팽팽히 하거나 또는 새로 요철을 만드는 행위도 규칙위반이라고 수정함.
규칙 13조 4항 : 해저드 내의 볼(Ball in Hazard)
플레이어가 규칙에 의거 볼을 플레이스 하거나, 리플레이스 할 경우 두 벌타가 없음을 명확히 함.
규칙 14조 2항 : 원조(Assistance)
플레이어는 스트로크를 할 때 자기 캐디, 파트너 또는 그의 캐디를 퍼터의 선, 플레이 선의 볼 후방 연장 선상이나, 이에 근접한 위치에서 세워서는 안된다라는 조항 삽입
규칙 14조 3항c(3) : 인공장치와 비정상 용구(Artificial Devices and Unusual Equipment)
수리 목적 이외에, 그립에 거즈나 테이프를 감는 것을 허용한 조항을 삭제하였으며, 이것은 특정 라운드 도중 클럽의 성능 변경을 금지하는 4조 2항과 상치되지 않게 함이다.
규칙 16조 1c : 퍼팅그린
- 홀컵 수리, 볼마크 및 다른 손상의 수리
'수리 도중 볼이 움직여 지면'을 '볼 또는 볼마크가 움직여지면'으로 수정하므로써 볼마크도 포함시킴.
규칙 16조 1f : 퍼팅그린
- 캐디 또는 파트너의 위치
본 조항은 삭제하고 14조 2항에 본 조항 내용 삽입
규칙 16조 1g : 퍼팅그린
- 다른 볼이 움직일 때의 플레이 금지
상기 조항 삭제로 본 조항 16조 1f로 번호가 새로 매겨짐
규칙 20조 c : 드롭과 재 드롭(Dropping and Re-Dropping)
드롭한 볼이 규칙에 정한 다음 상황에 굴러 들어가서 '정지하였을 때' 그 볼은 재 드롭하여야 한다라고 명확히 함. 또한 '주'를 삽입하여 드롭하거나 재 드롭한 볼이 정지한 후 다시 움직였을 때는 다른 규정이 없는 한 멈춘 지점에서 그대로 쳐야 한다로 명확히 함. 7항은 8항을 없애고 그 내용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이 수정됨.
즉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과 '최대한 구제 받는 지점'개념을 새로 넣어서 수정함. 앞으로는 드롭 한 볼이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 또는 '최대한 구제 받는 지점'보다 홀 가까이 굴러 멈추었을 때는 재 드롭하여야 한다.
(규칙 24조-2b, 25조-1, 25조-3) 이것은 드롭과 재드롭 양쪽 다 기준 점이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규칙 20조 3d : 정지하지 않는 볼(Balls failing to come to rest on spot)
뜻을 분명히 하기 위해 수정됨
규칙 24조 2b :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Immovable Obstruction)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의 새로운 정의를 포함하기 위해 수정됨. 또한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을 결정하기 위해 장애물의 위를 넘어가거나, 안 또는 아래를 통과하는 것을 금지하는 현행 조항을 철회하였다. 다만 보호용 망이나 펜스 등 특정 장애물의 성격상 위원회가 로칼 룰로서 금지 조항을 다시 삽입하였을 경우는 제외된다.
규칙 24조 2c :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 분실구(Immovable Obstruction - Ball Lost)
현행 규칙은 해석하기가 어려우므로,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내에서 분실된 경우, 볼이 장애물 안에 최후로 들어간 지점에 놓인 것으로 간주하여 규칙 24조 2b항을 적용하여 구제 조치한다. 따라서 볼이 워터 해저드 내의 장애물 속에 최후로 들어간 경우, 볼이 코스내의 어떤 지역에서 분실되었는가에 관계없이 26조 1항, 워터 해저드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규칙 25조 1b :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Abnormal Ground Conditions)
현행 규칙이 복잡한 것으로 생각되어,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구멍 파는 동물"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 등의 새로운 정의를 포함하여 수정됨. 워터 해저드 내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부터의 구제 조치를 부정함으로써 최근의 구제 조치의 통합이 가능하게 됨. 앞으로는 경기자의 볼이 워터 해저드내에 있을 경우 수리지를 포함하여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부터 구제를 받을 수 없다. 또한 벙커 내에서의 구제조치가 수정되어 만약 완전한 구제가 가능할 경우 경기자는 볼을 집어 올려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에서 1클럽 길이 이내에 드롭 할 수 있다. 완전한 구제가 불가능할 경우에만 경기자는 최대한 구제 가능한 지점에 가장 가까운 곳에 볼을 드롭할 수 있다.(즉, 한 클럽 길이 이내 규정 적용없이)
규칙 25조 1c :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 분실구(Abnormal Ground Condition-Ball Lost)
규칙 24조와의 일관성 유지와 명확성을 위해 수정(규칙 24조 2c 참조)
규칙 25조 3항 : 목적 외의 퍼팅그린(Wrong Putting Green)
'목적 외 퍼팅그린'과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의 새로운 정의를 포함하기 위해 수정
규칙 27조 1항 : 분실구와 아웃 오브 바운드(Ball Lost or Out of Bounds)
본 규칙을 적용함에 있어 야기되는 어려움이 지적되어, 서문이 수정되고 규칙 27조 1항의 새로운 예외 규정 형태로 재배열 되었다.
규칙 27조 2항 : 잠정구(Provisional Ball)
명확히 하기 위해 수정(규칙 27조 1항 참조)
규칙 32조 1항 : 보기, 파, 스테이블 포드 경기(Bogey, Par and Stableford Competitions)
규칙 6조 7항(부당한 지연, 느린 플레이) 위반에 대한 벌칙을 명확히 하기 위해 규칙 32조 1a와 1b에 '주'를 추가함.
벌칙은 문제가 된 홀에서의 경기장의 행위에 관계없이 적용되어 총점이나 전반적인 경기 결과에 영향한다.
규칙 33조 2b : 코스-플레이가 불가능한 코스(The Course-Course Unplayabe)
경기 재개에 관한 끝에서 두번째 문장을 삭제하며, 앞으로는 새로운 규칙 6조 8d에서 그 절차를 명확히 함.
규칙 33조 8 : 로칼 룰(Local Rule)
로칼 룰이 골프 규칙을 저해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명확히 하기 위해 수정함.
부칙 1 : 로칼 룰과 경기 조건(Local Rules and Conditions of Competition)
R & A와 USGA 규칙 책의 동일한 부칙을 만들기 위해 실질적인 수정을 함. 주된 변화는 로칼 룰의 권장
예) 환경 취약 지역, 임시 장애물에 관한 조항이 포함된다. 또한 프리훠터라이 조항의 확장과 매치플레이의 동점 결정과 조편성 조항 신설됨.
부칙 2 : 클럽의 디자인(Design of Club)
개정 규칙 4조에 포함된 규격을 포함 시키기 위해 실질적으로 수정하고 재구성함. 다른 주된 변화는 다음을 포함함.
- 조정할 수 있는 조항(규칙 4조 1a 통칙)을 명확히 하기 위해 수정
- 퍼터의 두 그립 사이의 최소 분리를 명확히 하기 위해 개정된 해석을 반영하여 새로운 구절 추가
- 스프링 효과에 관한 구절(규칙 4조 le, 클럽타면)이 클럽헤드와 새로운 '테스트 규정'에 관한 언급을 포함함
부칙 3 : 볼(The Ball)
부칙 2와의 일관성을 위해 번호가 다시 매겨짐. 또한 최근 규칙에 포함된 초기 속도와 총거리 기준에 관한 규격이 삭제됨. 그러나 실제로는 규칙이나 그것에 대한 해석이 변한 것은 아니며, 그 규격들은 테스트 규정에 단순히 재배치된 것이다.
골프 룰
제 1조 게임(The Game)
1-1. 통칙
골프의 게임은 본규칙에 따라 1개의 볼을 티잉 그라운드에서 홀에 넣을 때 까지 1스트로크로써
플레이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1-2. 볼에 미치는 영향
규칙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플레이어와 캐디는 볼의 위치 또는 그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행동도 해서는 안된다.
플레이어들은 규칙의 적용을 배제하거나 부가된 벌을 삭제(削除)할 것을 합의 해서는 안된다.
본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에서는 양 사이드 모두 실격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관계경기자의 실격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프레이 순번을 위반한 플레이에 관한 합의에 대해서는 제 10조 2항 C 참조)
1-4. 규칙에 없는 사항
경기에 관한 쟁점이 규칙이 없는 사항은 형평의 이념에 따라 재정(裁定)하여야 한다.
제 2조 매치 플레이(Match Play)
2-1. 홀의 승자와 승홀 계산법
매치 플레이에서는 각 홀마다 승패를 결정한다. 본규칙에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적은 타수로
홀 아웃한 사이드가 그홀의 승자가 된다. 핸디캡 매치 때에는 적은 네트 스코어인 사이드가 그 홀의
승자이다. 매치 플레이의 승홀을 셈할때 몇 개 "홀업" 또는 비길때는 "올 스퀘어" 그리고 몇 개
"투 플레이"라고 한다.
홀업한 승(勝)홀 수와 나머지 플레이하여야 할 홀 수가 동일한 때 그 사이드는 도미(Dormie)라고 한다.
2-2. 비긴 홀
양 사이드가 같은 타수로 홀 아웃하면 그 홀은 비긴다.
플레이어가 홀 아웃을 끝내고 상대가 그 홀을 동점으로 하는데 1스트로크가 남은 때에는 그 플레이어가
그 후에 반칙을 한 경우에도 그 홀은 비긴다.
2-3. 매치의 승자
매치(위원회가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한 정규의 라운드)에서는 플레이를 끝내지 않은 홀의 수보다
많은 홀을 이긴 사이드가 승자이다.
위원회는 매치의 타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규의 라운드를 매치의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몇 홀이라고
연장할 수 있다.
2-4. 다음 스트로크, 홀 또는 매치의 양보
규칙 16조 2항에 의하여 상대볼이 정지했거나 정지한 것으로 보일때에 플레이어는 상대방이
다음 스트로크로 홀 아웃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그 볼은 어느 사이드에 의해서나
클럽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한 홀이나 그 매치의 종료전에
어느때라도 홀 또는 매치를 양보할 수 있다.
스트로크의 면제(免除): 홀이나 매치에서의 스트로크 면제는 거절(拒絶)되거나 철회(撤回) 될 수 없다.
2-5. 클레임(Claims)
매치 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간에 의문(疑問)또는 분쟁(紛爭)이 생기고 위원회의 정당한 권한을 가진
대표자가 합당한 시간내 현장에 도착하지 못하는 경우 그 플레이어들은 지체없이 매치를 계속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떠한 클레임이라도 만약 그것이 위원회에서 그 클레임이 수리되려면 그 매치의 어느 플레이어도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하기 전에,그 매치의 마지막홀이라면 플레이어 전원이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각각 클레임을 제출해야 한다.
플레이어가 사전에 몰랐던 사실에 입각한 클레임이거나 또는 상대방에 의한 오보(誤報)인 경우를
제외하고 전기(前記)의 시한 후에 제기된 클레임은 접수될 수 없다.어떠한 경우에도 상대방이
고의(故意)로 오보를 하였다는 것을 위원회가 인정한 경우 이외에는 매치의 결과가 공식으로 발표된
후의 클레임도 접수될 수 없다.
2-6. 일반의 벌
매치 플레이에서, 본 규칙에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반칙의 벌은 그 홀의 패( 敗)이다.
제 3조 스트로크 플레이
3-1. 우승자
정규의 라운드 또는 그 이상의 라운드를 최소타수로 플레이한 경기자가 우승자이다.
3-2. 홀 아웃의 불이행(不履行)
경기자가 어떤 홀에서 홀 아웃을 이행하지 않고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 하기전, 또는 마지막
홀에서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자기의 잘못을 시정하지 않고 그린을 떠나면 그 경기자는 경기 실격이다.
3-3. 처리(處理)에 관한 의문(疑問)
a.처리
스트로크 플레이에 한하여 경기자가 한 홀의 플레이중에 자기권리 또는 볼의 처리에 대하여 의문이
있을 때에는 벌없이 제2의 볼을 플레이할 수 있다.
경기자는 의문이 생겼을 때 다음 행동을 취하기 전에, 본 규칙에 의한다는 그의 결심과 규칙이 허용하면
스코어로 채택하고자 하는 볼을 미리 마커 또는 동반경기자에게 선언해야 한다.
경기자는 두 볼의 스코어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그 사실을 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이것을 이행하지 않으면 경기에 실격된다.
b.그 홀의 스코어
경기자가 선택한 처리가 규칙에 적합한 것이라면 선택한 볼의 스코어가 그 홀의 스코어가 된다.
만일 경기자가 취한 처리와 볼의 선택을 사전에 마커나 동반경기자에게 통고를 하지 않고 그 원구
(原球)에 대한 처리가 규칙에 적합한 경우,원구쪽의 스코어를 채택하지 않으면 안된다.
다만, 플레이 되고 있는 두 볼이 다 원구가 아닌 경우는 먼저 인 플레이된 볼의 스코어를 채택해야 한다.
註: 제 3조 3항에 의한 제2의 볼은 제 27조 2항에 의한 잠정구가 아니다.
3-4. 규칙 준수의 거부
경기자가 다른 경기자의 권리에 영향을 주는 규칙 이행을 거부할 때 실격이 된다.
3-5. 일반의 벌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따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반칙의 벌은 2타이다.
제 4조 클럽
4-1. 클럽의 형식과 구조
클럽은 볼을 치는데 사용되도록 디자인된 용구이다. 퍼터는 본래 퍼팅 그린 위에서 사용되도록 디자인된
로프트 각도가 10'를 넘지 않는 클럽이다.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클럽은 본조 규정과 부칙에 명시된 규격과 해석(解釋)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a. 통칙
클럽은 샤프트와 헤드로서 구성되고 모든 부분은 클럽이 단일의 구조가 되도록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클럽은 무게의 가감(加減)이외에 다른 것은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서는 안된다.
또 클럽은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형식과 구조에서 본질적을 벗어난 상이(相異)한 것이어서는 안되고,
규칙에서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 외부적인 부착물이 있어서는 안된다.
b. 샤프트
샤프트는 곧바르고, 어느 방향에도 동일하게 굽어지며 꼬이는 속성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클럽 헤드의 힐(Heel)에 직접 또는 특히 세공을 가하지 않은 네크 또는 소켓에 부착되어야 한다.
퍼터의 샤프트는 헤드의 어느 부분에나 부착할 수 있다.
c. 그립
그립은 플레이어가 클럽을 잡을 수 잇도록 디자인된 샤프트의 한 부분과 그것에 부착된 클럽을 단단하게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착된 소재로 구성된다. 그립은 곧고, 특히 단순한 형식의 것으로서
샤프트의 끝까지 뻗어야 하며 어느 부분에도 손가락이나 손바닥의 형이 부착되어서는 안된다.
d. 클럽 헤드
클럽헤드의 힐에서 토우(Toe)까지의 길이는 타면에서 후부까지의 폭(幅)보다 길어야 한다.
클럽 헤드은 통상 그 형이 단순한 것이어야 한다. 클럽 헤드는 오직 1개의 타면(打面)이어야 한다.
그러나 퍼터는 양면의 성능이 동일하고 서로 대칭일 경우 타면이 2면 이어도 무방하다.
e. 클럽의 타면(打面)
클럽의 타면은 단단하고 견고해야 한다. 그리고 부칙2에서 허용된 마킹을 제외하고는 매끄러워야 하며,
조금도 오목해서는 안된다.
f. 마멸과 개조
신품일 때 본항에 적합하던 클럽이 그 후 통상의 사용으로 마멸되어도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간주한다.
어느 부분이라도 고의로 개조된 클럽은 신품으로 간주되며 그 개조된 상태는 규칙에 적합하여야 한다.
g. 손상
클럽이 통상 플레이 과정에서 손상되어 본항에 부적합하게 되었을 경우 플레이어는 다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손상을 입은 정규의 라운드의 잔여(殘餘)부분에 한하여 손상된 상태대로 사용할 수 있다.
2) 플레이어가 부당한 지연(遲延)없이 그 클럽을 수리한다. 통상 플레이 과정이외의 손상으로
부적합하게된 클럽은 그 후 라운드 중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클럽의 성능을 변경시킬 정도로 손상된 경우 - 제 4조2항 참조)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 - 제 4조4항 a 참조)
4-2. 성능의 변경
정규라운드중 클럽의 성능은 조정 또는 다른방법에 의하여 고의로 변경되어서는 안된다.
만일 클럽의 성능이 일반라운드중에 발생한 손상으로 변경되었다면 플레이어는 다음 조치를 취해야
한다.
1) 변경된 상태 그대로 클럽을 사용한다.
2) 부당히 플레이를 지연시킴이 없이 그 클럽을 수리한다.
만일 일반 플레이 과정 이외에서 손상되어 클럽의 성능이 변경되었다면 그 후 라운드중 그 클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라운드 전에 발생한 클럽의 손상은 그 성능을 변경시키거나 플레이를 부당히 지연시키지 않는 한
그 라운드 중에 수리할 수 있다.
4-3. 이물질의 부착
볼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이물질을 클럽타면에 부착해서는 안된다.
본 조 1항 ,2항 또는 3항의 반칙은 경기실격
4-4. 클럽은 14개가 한도
a. 클럽의 선정과 교체
플레이어는 14개 이내의 클럽을 가지고 정규라운드를 스타트하여야 한다. 플레이어의 사용클럽은
그 라운드 스타트때 선정한 것에 한정하나 단,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 시키지 않는한 ,
1)14개 미만으로 스타트한 때에는 합계 14개를 넘지 않는 한 몇개라도 보충할 수 잇다.
2) 정상적인 코스의 플레이중 손상되어 플레이에 부적합하게 된 클럽은 어떤 클럽과도 바꿀 수 있다.
클럽의 보충 혹은 교체에 있어 그 코스에서 플레이하는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위하여 선택한
클럽을 사용할 수 없다.
b. 파트너는 클럽의 공용가능
파트너 끼리는 그 파트너들이 휴대한 클럽의 수가 14개를 초과 하지 않는한 클럽을 공용할 수 있다.
본항 a 또는 b의 반칙은 휴대한 초과 클럽의 개수에 불구하고
. 매치 플레이때는 반칙이 발견된 홀의 완료시점에 임하여 반칙이 발생한 각홀에
1홀의 패(敗)를 부가하고 매치의 상태를 조정하여야 한다.
단, 패로 하는 홀수는 1라운드 마다 최고 2홀을 한도로 한다.
. 스트로크 플레이때는 반칙을 한 홀마다 2타 부가하되 1라운드마다 최고 4타 부가를 한도로 한다.
. 보기 및 파 경기시는 벌이 매치 플레이와 동일하다.
. 스테이블포드 경기자는 제32조 1항 b 참조.
c.초과 클럽의 불사용(不使用)선언
본 규칙에 위반하여 휴대 또는 사용한 모든 클럽에 대하여 플레이어는 반칙을 발견한 때
즉시 불사용선언을 하여야 한다.
그 후 플레이어는 그 라운드중 그 클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