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신경
전승에 따르면 12사도들이 작성했다고 하나 실제로는 초기의 세례예비자용 문답례에서 발전했다. 200년경 로마에서 사용한 문답례의 한 실례가 히폴리투스가 쓴 〈사도전승 Apostolic Tradition〉에 보존되어 있다. 주교는 "당신은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를 믿으십니까?"와 같은 그리스도교의 주요신앙에 대해 질문하곤 했다. 긍정적인 명제로 씌어진 이 진술들은 신조(信條)가 되었으며, 이 신조들은 이후에 세례신조로 알려졌다.
현재의 사도신경 본문은 3, 4세기에 로마에서 사용한 세례신조와 비슷하며, 그 최종적인 형식은 6세기말 또는 7세기초 프랑스 남서부지방에서 확립되었다. 이것은 점차 세례신조를 대신하게 되었고,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1198~1216 재위)가 서방 로마 가톨릭 교회의 공식적인 신앙 진술로 인정했다.
동방정교회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라틴어 전문
"Credo in Deum Patrem omnipotentem;Creatorem caeli et terrae. Et in Jesum Christum, Filium ejus unicum, Dominum nostrum;qui conceptus est de Spiritu Sancto, natus ex Maria virgine;passus sub Pontio Pilato, crucifixus, mortuus, et sepultus;descendit ad inferna;tertia die resurrexit a mortuis;ascendit ad caelos;sedet ad dexteram Dei Patris omnipotentis;inde venturus (est) judicare vivos et mortuos. Credo in Spiritum Sanctum;sanctam ecclesiam catholicam;sanctorum communionem;remissionem peccatorum;carnis resurrectionem;vitam aeternam. Amen."
현재 한국 개신교에서 사용하는 사도신경은 다음과 같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