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RQUE
토크(torque)는 브리튼(Britain)의 목걸이 (토크에는 力(토크, 비틀림 모멘트)과 光의 뜻이 담겨져 있다.) 로서 이것을 를 보면, 손오공(孫悟空)머리에 쓰고 있는 긴고아(緊箍兒)가 생각난다.삼장법사가 긴고아주(緊箍兒呪)라는 주문을 외우면, 손오공은 아이처럼 아픔을 못참고, 머리를 쥐어 뜯으면서, 데굴데굴 구른다. 말을 잘 듣겠다는 다짐을 받고, 송고주(鬆箍呪)라는 주문을 외치면, 언제 그랬냐는 식으로, 아픔이 사라진다. 근두운(筋斗雲) 을 타고, 여의봉 을 들고 씩씩하게 외치던 주문 " 우람보디 다라나 바라오 뿌따라까 따라마까 쁘라냐" 이다. 구전으로 전해지다보니, 발음상, 여러 버전이 있지만. 분석을 해보면, 서유기는 부처님 경전을 근본으로 제작된것이니, 부처님의 가르침이, 담겨져 있는 내용이다. 그래서
손오공이 무엇이든지, 여의롭게 법을 운용할수 있었던 것이다. 그 내용을 풀어보면
"부처님의 법이며, 가르침인 관세음보살의 반야(지혜)를 통해, 고통에 시달리는 모든 중생을 구제하는 것을, 견고한 마음으로 집중하여, 서원을 하여야한다" 삼장법사에 일행이 서역으로 갔던 이유가 중생을 올바르게 구제하기 위한 방편을 구하러 간것 아니겠는가, ! ! 주문(다라니)마다의 뜻
우람보디, 다라나, 바라오, 뿌따라까, 따라마까, 쁘라냐.
1. 우람보디(ullam bodhi)
우란~곤란에 처해있는 인간을 구제
우란분절(백중)의 우란~산스크리트어로 우람
보디(bodhi)=보리~깨달음
2. 다라나(dharana)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두는 집중하는 것.
3. 바라오(balao)
파뢰의 중국 발음 잡을 파, 우리 뇌 (把牢)
~견고하다. 든든하다.
4.뿌따라까(보타락가)-보타락가산
potaraka ~관세음보살이 거주한다는 산의 명칭.
5. 따라마까
다르마(dharma)~법. 고정하다.
가~부처=석가모니 가
6. 쁘라냐
프라즈나(prajna)~반야=지혜
☆ 제천대성(齊天大聖)=손오공머리에 쓴것은 긴고아(緊箍兒)다.
서유기에서 손오공의 성질을 제어하기 위해, 관세음보살이 삼장법사에게 준 승모[僧帽]안의 금테를 가리킨다.(석가여래釋迦如來가 관세음보살에게 불경을 가지러오는 사람에게 주라’고 준 불보(佛寶)중 하나이다)
손오공이 모자를 씀과 동시에 삼장법사가
긴고아주(緊箍兒呪)라는 주문을 외우자, 머리를 죄여오는 고통에 모자를 쥐어 뜯어버려서 금테만 남았다 한다.
☆ 흑풍대왕( 黑風大王) 흑웅정/흑풍요괴/흑풍대왕 에게는 금고아(禁箍兒)를 씌웠다.
흑풍대왕은 삼장법사가 오공을 제자로 받아들이고 용마를 얻고 난 다음 처음 만난 요괴이며. 흑풍산에 살고 있던 흑곰 요괴로 삼장이 관세음보살에게 선물 받은 금란가사를 탐내어 훔쳐 달아났다가 손오공이 회수하지요... 흑풍요괴를 손오공이 죽이려하자,관세음 보살의 만류로 목숨을 건지고,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관세음보살이 머리에 금고아를 씌워 뒷산을 지키는 문지기로 삼는다.
☆ 성영대왕( 聖嬰大王) =홍해아(紅孩兒)에게는 금고아(金箍兒)를 씌었다
손오공의 의형제 우마왕과 철선공주(나찰녀)의 아들.
현장 일행이 화운동을 지나갈 때 현장을 납치해 잡아먹으려고 했으며 무력은 별게 없으나 삼매진화를 쓸 수 있어서 손오공이 처음엔 고전했다. 이에 손오공은 관세음보살의 도움을 받아 홍해아를 제압했고 관음보살은 홍해아의 머리에 금고를 씌워 자신의 선재동자로 삼는다.
홍해아는 고송간 화운동에 살던 요괴로 삼매진화의 능력을 가져서 몸에서 불을 뿜을 수 있는 화염요괴입니다.
삼장법사를 잡아먹으려고 삼장을 납치하는데, 손오공이 고전했던 적 중에 한 명이다. 손오공은 불은 통하지 않지만 연기가 치명적인 약점이라 연기로 인해 손오공은 또 다시금 눈에 손상을 입게 된다.
그 후 관세음보살에게 구원을 요청하여 제압하게 됩니다... 그 후 홍해아도 관세음보살에게 손오공과 흑풍대왕에게 씌워졌던 머리테가 씌워져 제자로 들어가게 됩니다...
(화엄경 입법계품) 인도 남부로 구법여행을 떠나면서 53선지식을 알현하게되고 마지막으로 보현보살을 만나 성불하는 선재동자(善財童子)
< 남순동자(南巡童子
/수다나(SUDANA))>가 됩니다.
선지식(善知識)이란 산스크리트 명은 칼야나 미트라(kalyana mitra)로 칼야나란 착하고, 훌륭하며, 고귀하고 올바르다는 뜻이고,
미트라는 훌륭한 친구라는 의미로 선재동자는 여러 선우(善友)들을 만나 본 결과 드디어 진리의 세계 즉 깨달음의 세계인 법계로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손오공은 투전불승(鬪戰佛僧),
흑풍대왕은 수산대신(守 山大神),
홍해아는 선재동자(善財童子)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