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에 다른 여가활동의 증가는 인간의 삶의 질을 윤택하게 만들었다.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 중 건강과 바람직한 사회체육 참여는 그 가치와 중요성이 크며, 이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고 있는 것이 요즈음 추세이다. 사회체육학과는 이와 같은 현실적인 수요에 부응하여 다양한 사회체육 활동, 그 외의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기능 향상과 지도력 배양 등 이러한 사회체육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양질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체육이 스포츠를 주요매체로 하고 있으므로 체육활동과의 연관성을 부인할 수 없다. 체육활동의 본질은 같기 때문에 분리해서 생각하기보다는 효율적인 체육프로그램에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회체육은 엘리트선수와 관련된 기능보다는 순수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여가생활의 스포츠를 접목시켜 건강과 더불어 질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가의 효과적인 관리에 있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사회체육분야의 각종 활동을 위한 기술적인 면의 훈련과 함께 보다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 서비스 주체로서의 관리 능력이다. 이에 따라 레져 스포츠의 실기분야는 물론 과학적인 사회체육 프로그램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필요한 관리능력과 지도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1) 사회체육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사회체육은 엘리트 체육과 학교체육과는 달리 모든 사람을 위한 스포츠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학과이다. 일반인들의 체육의 생활화 및 균등한 참여를 목적으로 건강, 보건 등 삶의 질적 향상을 확대함과 사회병리 현상의 예방 및 치유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90대들어 최고의 학문영역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는 학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체육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학문적인 체계화를 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 내외 사회체육 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려고 각 대학에서 노력하고 있다. 입학 후 다양한 실기와 이론을 배우며 지도자로서의 자질 함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체육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해야 되는데 사회체육학과를 졸업하면 국가에서 부여하는 2급 사회체육 지도자 자격을 얻는다. 그밖에 레저스포츠와 관련된 종목에 많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레크리에이션과 관련된 자격증도 취득케 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를 살펴보면 체육센타 지도자, 체육센타 관리 운영, 기업체 및 공기업 체육지도자, 대학원진학, 체육관계기관 등에 진출한다. 입시형태는 일반 체육계열 학과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다.(기초체력 테스트 또는 기초체력+기능테스트)
(2) 설치대학
강남대, 경기대, 경주대, 계명대, 고려대(서), 관동대, 광주여대, 단국대(천), 대전대, 동국대(경), 동아대, 명지대, 부산외대, 서남대, 선문대, 수원대, 순천대, 순천향대, 연세대, 용인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조선대, 중부대, 충남대, 한국체대, 한남대, 호서대
[야간]강남대, 경원대, 단국대(천), 목원대, 순천대, 용인대, 중부대, 한국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