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천 봉암교에서 무학산과 마산만을 품다
20210410
진해구 장복산길 진해드림로입구(11:17)-마진터널상단-진해구에서 성산구-편백숲-숲속나들이길-성산구 장복산길 송골농장 입구-진해대로 횡단보도-양곡JC 아래-두산볼보로 양곡교 아래-양곡천-양곡소공원-양곡초교-웅남동행정복지센터-신촌광장교차로-봉담교 교차로-적현로-현대비앤지스틸-봉암교-성산구에서 마산회원구-봉암1,2삼거리-무역로-마산자유무역지역-창원해양경찰서-성동산업 입구-산업통상자원부 마산자유무역관리원-마산항 제3부두-모터스 밸리-수출자유지역교(14:29)
1. 걸은 과정 영상
태풍 쥬디호가 휘몰아쳤을 때 1979년 8월 25일 마진터널을 경비하며 차량과 시민들을 대피시키던 해군용사들이 갑작스런 산사태로 희생되었다. 살신성인한 해군용사 8인을 기리기 위해 1980년 4월 7일 건립하였다.
오른쪽 진해대로 방향으로 진행하면 앞에 도로안내판이 있는 두산볼보로 삼거리, 그리고 더 내려가면 양곡삼거리에 이른다.
광장으로 들어가 직접 살펴보아야 하는데 사진만 찍고 그냥 지나쳤다. 인터넷 자료들을 찾아서 신촌광장을 대충 정리한다.
신촌광장은 예전에는 창원·마산·진해의 진입로 경계를 이루었으나 세 지역이 통합된 현재 행정구역은 창원시 성산구 신촌동 지역이다. 신촌광장에 콘크리트 구조물로 설치된 '정밀공업진흥의 탑'은 1979년 8월 11일 준공되었으며, 정밀기술만이 세계 제조업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는 의미로 미사일 모형으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또한 25m 높이의 탑 정면 아래 비문에는 '우리 민족사에 찬란한 정밀공업의 금자탑을세우자!'라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74년 9월 친필로 쓴 글이 그대로 새겨져 있다고 한다. 직접 살피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다.
'봉양로'를 따라가다가 봉암교 교차로에서 왼쪽 두산중공업·창원우편집중국·적현부두 방향의 '적현로'로 들어선다.
이 길을 따라가서 현대비앤지스틸 공장 앞 횡단보도를 건너 이 길 맞은편으로 되돌아와 오른쪽 봉양로 봉암교를 건너간다.
앞 왼쪽은 봉암갯벌 체험장, 창원천 갯물이 마산만 바다로 흘러들고 있다. 정면에 무학산, 그 앞 나즈막한 산은 용마산. 오른쪽 무역로를 따라 마산자유무역지구 앞을 거쳐 자유무역교를 건너 용마산 아래 용마고등학교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창원천의 갯물이 마산만으로 흘러간다. 정면의 무학산, 그 앞의 나즈막한 산은 용마산으로 그 남쪽에 용마고등학교가 있다.
왼쪽은 무역로, 오른편은 STX 중공업, 동림공업, 현대비엔지스틸이 자리하고 있다. 멀리 뒤쪽에 정병산 산줄기가 보인다. 그리고 왼쪽의 산은 춘산이라 이르고, 맞은편의 오른쪽 산은 뒷산이라 이르는 듯하다.
건너편 해안에 하얀 지붕을 한 곳이 마산음악당과 조각공원이 있는 곳이다. 그 뒤 왼쪽에 정부경남지방합동청사가 있다.
성동산업 입구 버스정류장으로 나가서 무역로를 따라 수출자유지역교 방향으로 나아가면 '자유무역관리원' 삼거리를 지나 '산업통상자원부 마산자유무역관리원' 맞은편에 이른다.
산업통상자원부 마산자유무역관리원 맞은편 무역로를 따라 진행하면 마산항 제3부두와 중고자동차유통센터인 모터스밸리 앞을 지나서 '수출자유지역교'에 이른다.
'수출자유지역橋' 다리는 두 개로 이 다리는 1橋며, 북쪽에 설치된 다리는 2橋다. 1교를 건너면 '자유무역정문' 사거리에 이른다. 다리 끝에 있는 횡단보도로 수출자유지역교를 건너고, 다시 자유무역정문 사거리 횡단보도를 건너 6호광장 방향으로 나간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