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린 아이들이 말을 배우는 과정을 근거로 말의 본질에 대해 쓰시오.
(어린 아이들이 말을 습득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어린이의 언어 습득 과정과 특징을 설명하고 이것이 인간 언어의 특징에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 어린이의 언어 습득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어린이는 하루 아침에 완전한 문법이나 사회적 의사소통의 원칙을 터득하는 것이 아니다. 언어는 단계적으로 습득되며, 매 단계마다 성인 언어의 문법에 점점 더 접근해 간다. 이러한 어린이들의 언어 습득의 특징과 말을 배우는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어린이들의 언어 습득의 특징
① 어린이들은 단어와 문장을 거대한 mental dictionary속에 저장하므로 언어 배우는 것 X
② 어린이들은 문장을 구성하는 법을 배우며, 대부분 전에 한번도 말해 본적이 없는 것들이다.
③ 어린이들은 들어 본 적이 없는 문장을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④ 어린이들은 창조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규칙(rule)을 배워야 한다. 이 규칙은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⑤ 어린이들은 스스로 그들의 문법을 쌓아간다.
[2] 어린이들이 언어를 배우는 과정(Stages in Language Aquisition)
1) Prelinguistic Stage(신생아의 최초의 울음 소리) - The first sound
- 처음에 태어나서 어린 아이가 아무 의미없이 본능적으로 소리를 내는 단계다.
- 신생아의 첫 소리는 자극에 대한 반응에 불과하다. 표현 욕구는 있으나 초기 언어는 될 수 없다. 그러나, 언어 습득이 일어나기전 시기에서 조차 아이들은 말을 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감각과 자동 능력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즉, 언어 습득 능력을 가지고 태어 난다.
2) Linguistic Stage -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The Babbling Stage(떠듬 거리기) - 언어 습득의 초기 단계 : 생후 6개월
- 대개 생후 6개월만에 유아는 떠듬 거리기 시작하는데 그 속에 언어음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babbling)은 auditory input(청각적 입력)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며, 그들 언어의 소리(언어음)와 그렇지 않은 소리를 구별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babbling단계 동안 옳은 음을 견지하고, 잘못된 sound를 억제하는 법을 배운다.
유아의 사용하는 말의 변동과 intonation, pitch, contour 등이 성인과 유사해지기 시작한다.
(2) The Holophrastic (first words) Stage(첫 단어 단계) : 생후 1년
- 생후 1년 정도 지나면 늘 같은 뜻으로 거듭 사용하는 말이 있다. 즉, 생후 1년 정도에 소리와 의미가 관계 있다는 것을 배우고 최초의 단어를 사용한다. one word = one sentence의 단계이다. 단어는 자신의 동작이나 동작에 대한 요구와 관련된 것과 감정을 전달하고 지칭적 기능을 갖는다. 언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음을 먼저 습득한 후 난해한 음을 습득한다. 이 단계에 쓰이는 언어는 3가지 주요 기능을 한다.
① 어린이 자신의 동작이나 동작에 대한 요구와 관련된 단어이다.
Ex) 누군가가 자기를 들어 올려 주기를 바랄 때 “up"이라고 함.
② 감정을 전달하는데 사용한다. Ex) "no"라고 말함.
③ 지칭적 기능을 가진 “shoes”, “dog” 이 단계에서 어린이는 후에 복잡한 구나 절로 표현할 수 있는 개념이나 서술은 한 단어만으로 나타냄. 이 단계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CVC(자음 + 모음) 형식으로된 단음절이다. 이 단계에서 어린이들은 여러가지 음운을 스스로 만들기 보다는 많은 음운적 차이를 인식하는 정도가 더 크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3) The Two-Word Stage (2語文 단계) : 생후 2년
- 생후 2년쯤 되면 어린이들은 Two-word로 된 말을 할 수 있다. 두 단어는 구문관계와 의미관계가 뚜렷해지며 두 단어간의 억양도 문장 전체에 펼쳐지는 것(whole utterance)이지 두 단어간에 pause가 개입되지 않는다. 수, 인칭, 시제를 나타내는 어미는 아직 사용하지 못한다. rule이 fomalize된다는 것을 짧은 지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즉, 어떤 situation에서 사용하는가를 안다.
Ex) Mommy sock, hi Mommy, byebye boat
(4) From Telegraph to Infinity(전보문에서 무한까지)
- 단어를 두 개이상 나열하기 시작할 때는 그 이상의 단어문도 가능하다. 짧은 기능어(Function Word)가 생략 되고 주요 내용을 전달하는 내용어(Content Word)만이 나타난다.문장 형성의 원칙을 이해하게 되고, 언어
습득에 따라 syntatcic, grammatical function word를 사용하기 시작하고, inflectional, derivational morpheme도 습득하게 된다. 즉, 성인 문법에 의해 생성된 문장의 구문 구조와 유사한 계층적 성분 구조를 갖는다.
=>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은 언어를 습득하는데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words나 sentences의 축적으로 language를 배우지는 않는다.
② sentences를 구성해 나가는 것을 배운다.
③ 전에 들어 보지 못한 문장을 이해하는 것을 배운다.
④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rule을 구성해 간다.
⑤ 이러한 rules 들을 누구로 부터 배워서 아는 것은 아니다.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언어 습득은 explicit teaching으로도, 모방(Imitation)으로도, 강화 (Reinforcement)로도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규칙(rule)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점차적으로 새롭고 복잡한 문장들을 일정한 rule에 의해 create해 나가는 능력 즉, 언어의 creativity를 키워 나가게 되는 것이다.
[3] 언어의 본질
(1) 모든 언어는 분절(segmentizing)시킬 수 있다.
- 연속되는 소리를 단편적인 것으로 가정하여 들을 때에 불연속되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Ex) Two-Word Stage에서 어린 아이들이 사용하는 말 hi / Mommy, Mommy / sock 등의 말에서 일정한 의미를 지니는 소리의 단위를 분절 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2) 모든 언어는 규칙의 지배(rule-governed)를 받는다.
- 어린이가 error를 통해 규칙을 수정해 가는 것을 보면 잘못 적용된 rule을 맞는 것으로 formalization해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 bringed, goed, doed, childs 등
- 아이들은 나중에 규칙에 예외가 있음을 알고 이들에 대한 rule을 수정해 간다.
(3) 언어 능력의 내재성(Innateness)
- 어린 아이들이 아주 어린 나이에 그리고 짧은 시간에 복잡한 규칙을 배우고 구어나 몸짓 언어의 문법을 쌓아 나가는 것을 볼 때 인간의 언어 습득에는 생득적인 언어 습득 능력을 타고나게 되는 것을 보게 된다.
(4) 언어는 creative하다.
- 어린 아이들이 비록 첫 소리를 낼 때에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보이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rule을 형성해 나가는데 그 과정을 보았을 때 그 자체가 무한한 문장을 생성해 낼 수 있는 성인 문법에 가까와 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말을 배울 때 단계적으로 과정을 거침으로써 (선천적으로 타고난 언어 습득상의 내재적 능력을 기초로) rule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결론적으로 언어는 규칙의 지배를 받는 것이고 rule의 존재는 creative하다. 이것은 innateness한 것이며, 위의 모든 사실이 문법의 전영역에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