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10호 공약"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 어반루프(도심형초고속철도)는 부산 100년 번영의 초석이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1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가덕도 신공항 접근 문제 해결, 어반루프 도입"을 10번째 공약으로 내놓았습니다.
박형준 후보가 가덕도신공항 접근성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제시한 어반루프에 대해 포스터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어반루프는 초음속 진공을 활용해 도시와 국가를 이동하는 하이퍼루프 기술을 도시 내 여건에 맞게 적용한 초음속 혁신 도시교통 수단입니다.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는 가덕도 신공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어반루프(도심형 초고속철도)를 제시 하였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가덕도신공항부터 도심까지 그리고 2030엑스포를 유치하면 북항까지 얼마나 빠른 속도에 많은 사람들을 이동시킬 수 있느냐 이런 문제의식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하였으며 가덕도 신공항에서 북항 그리고 동부산까지 15분 만에 갈 수 있는 어반루프의 필요성을 설명하였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기존의 교통수단으로는 가덕도 신공항에서 생기는 교통수요를 다 충족을 할 수 없으며, 연 3,500만 명의 수요, 엑스포 유치 시 5,000만 명의 방문객이 예상이 되는데 기존의 도로망 가지고는 대단히 부족하여 어반루프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해외 공항인 시카고, 푸동, 나리타 등도 공항과 도심의 직결 셔틀 교통수단이 운영 중이며, 인천공항의 경우에도 개항 이후 20여년 간 다양한 교통망 확보를 통해 공항운영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공항접근 대량수송 편의성 확보, 공항 이용수요를 제고하고 공항경제성을 제고하는데 이러한 교통수단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그 대안으로 "어반루프(도심형 초고속철도)"가 필요하며, 신공항에서 2030엑스포 예정지인 북항을 직접 연결하고, 국제관광수요가 예상되는 동부산관광단지까지 연결하는 것을 최적의 노선으로 계획 구상하고 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어반루프 개발 추진일정으로
2021년~2022년 기초연구
2022년~2023년 사전타당성 조사
2023년~2024년 기술시스템 연구
2024년~2025년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2025년~2029년 공사추진
2030년 공사완공 및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파급효과에 대해서는 4차산업기반 최첨단교통기술 선제적용, 기술선진화 및 지역경제파급효과 극대화, 향후 관련 기술 수출기반 확보, 관련분야 고급일자리 창출, 이용객의 편리한 공항 접근, 남부권 순환교통망확대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기존 고속철도 개발의 국산화 전략보다는 도심형 초고속철도를 개발하여 국내외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 및 정책이 유리하며 어반루프에 들어가는 관련 산업만 하더라도 소재, 진공, 토목, 운송, 물류, 첨단IT 등 여러가지 산업과 지역균형발전이라고 하는 그런 목표에도 맞는 다목적 기능과 의미를 가집니다. 그리고 추격자(Fast-Follower)에서 선도자(First-Mover)로 미래기술 주도의 국가경쟁력 향상을 말하였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어반루프 도입을 위한 7대 현실화 추진공약으로
첫째, 사전 타당성을 위한 기초연구 즉시 추진
둘째, 엑스포 개최도시 선정 때 심사를 할 때 최대 약점인 공항접근성 문제 해소
셋째, 정부의 한국형 뉴딜사업 추진관련 예산반영 적극협의
넷째, 국내외 기술 및 자본투자자 유치추진
다섯째, 부산시 어반루프 추진단 구성 및 지역사회 워킹그룹 구성
여섯째, 산학협력기반 어반루프 캠퍼스 설립
일곱번째, 혁신유발형 대형사업의 사회갈등 예방 모범적 선례구축
이상으로 7대 현실화를 추진공약으로 하였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어반루프의 10대 쟁점 현안 및 대안에 대한 답변을 하였습니다.
1.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술인가요?
-대한민국에서는 국가주도로 초고속철도 개발을 추진 중이며 국가경쟁력 제고 과제로 초고속 하이퍼튜브 철도 시스템 기술개발 및 지원을 제시하였으며, 20대 유망기술에서 초연결, 초고속 철도시스템과 데이터기반 철도안전관리 기술을 선정하였습니다.
2. 구체적으로 어떤 추진을 하고 있나요?
-과기부 R&D : 배정된 과기부 예산을 이용하여 하이퍼튜브 원천기술개발을 자체적으로 진행합니다.
-국토부 R&D : 하이퍼튜브 시제차량 제작 및 실증을 위한 R&D 예타를 신청하기 위해 기획보고서를 작성하여 검토 중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국토교통부에서 202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예정입니다.
3. 언제쯤 상용화가 가능할까요?
-2030년까지 충분히 건설 가능하며 HTT CEO와 화상인터뷰를 한 결과 충분히 건설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4. 건설하는데 돈이 많이 들지 않나요?
- KTX 건설 사업비의 30~40% 정도면 가능하며 미국의 캘리포니아에서는 급행철도의 1/10 수준으로 추진 중입니다. 실제 건설비용은 1조 원 내외로 추산됩니다.
5. 기존 교통망계획과는 중복되지 않나요?
- 중복되지 않습니다. 기존 교통망계획은 현재 있는 수요를 기준으로 해서 세우는 계획이기 때문에 그 교통망도 포화상태이며 따라서 편리한 신공항-도심 간 별도의 직결 셔틀이 필수적입니다.
6. 부산처럼 도심 내 단거리에도 어반루프의 건설이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50km정도의 거리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7. 50KM의 단거리 구간에서는 가감속에 많은 시간과 거리가 소요되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일부 의견이 있는데 문제는 없나요?
- 문제 없습니다. 목표속도 300km/h는 어렵지 않습니다. 심지어 600~800km/h도 가능합니다. 꼭 속도가 아니더라도 효율성과 승객의 편안함이라는 측면에서 봐도 하이퍼루프가 낫다고 봅니다.
8. 재원 확보는 어떻게 하나요?
- 국비지원 및 국내외 민자유치, 한국판 뉴딜사업(114조 원)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9. 또 다른 장점이 있나요?
-어반루프는 대심도로 건설되기 때문에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는 LH 토지보상 비리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10. 세계각국의 추진상황은 어떤가요?
- 어반루프 형태의 짧은 거리를 실험적으로 하려고 하는 곳도 있고 또 실제로 기능적으로 도심 셔틀기능으로 어반루프를 이용하려고 하는 시도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는 정책발표에서 어반루프의 필요성과 어반루프 도입을 위한 7대 현실화 추진 공얄을 설명하고 어반루프에 대한 10대 쟁점에 대해 설명 하였습니다.
[박형준 정책발표] 가덕도신공항 접근 문제, 어반루프로 해결!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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