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정보는 "위키피디아 영문판"의 해당 항목을 '크메르의 세계'가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쭐라쩜끌라오 왕립 [육군] 사관학교
Chulachomklao Royal Military Academy : CRMA
'쭐라쩜끌라오 왕립 사관학교'(CRMA, รร.จปร.)는 '왕립 태국육군'(RTA)의 사관학교이다.
1887년에 개교한 이 학교는 태국 군부의 수많은 지도자를 배출했고, 동문들 중 여러 사람이 태국 총리가 되기도 했다.
1. 역 사
CRMA는 1887년 8월 5일 '쭐라롱꼰'(Chulalongkorn)이란 이름으로 유명한 쭐라쩜끌라오(라마 5세) 국왕에 의해 설립됐다. 최초의 교명은 '왕립 사관학교'(Royal Military Academy)였다. 이 학교는 1948년 1월 1일 '왕립 태국육군 기능연구원'(Royal Thai Army Polytechniques Institute)과 통합하면서 라마 5세를 기리기 위해 교명을 '쭐라쩜끌라오 왕립사관학교'로 바꿨다.
CRMA는 최초에 방콕의 '사란롬 궁'(Saranrom Palace) 경내에 위치했는데, 1909년에 라차담는 녹 거리(Rajadamnoen Nok Avenue)로 이전했다. 그리고 마침내 1986년 7월 10일에 방콕에서 북동쪽으로 140 km 떨어진 나콘나욕(Nakhon Nayok) 도의 도청소재지인 나콘나욕 시의 카오 창오께(Khao Cha-ngoke) 지역으로 이전했다.
CRMA는 현재 고교과정인 '군사예비사관학교'(Armed Forces Academy Preparatory School: AFAPS) 3년 과정을 졸업한 남학생에 한해 입교를 허용하고 있다.
육군에서는 매년 1학년 과정에서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학생 8~10명을 선발하여, 외국의 군사 교육기관에서 유학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4년간의 교육을 마친 생도들은 각자의 전공에 따른 학사학위를 취득하며, 왕립 태국육군의 소위로 임관한다.
학내의 주요한 조직은 다음과 같다.
- 학교 본부 (Academy Command-Headquarter)
- 생도연대 본부 (Cadet-Regimen Command-Headquarter)
- 학술부[=교수부] (Academic Section)
- 군사교육부 (Military Education Section)
- 체육교육부 (Sport-Education Section)
- 근무지원단 (Services Section)
- 사관학교 지원 보병대대 (infantry battalion supporting the academy)
생도들의 하루 생활을 오전 5시30분부터 시작된다. 세면을 마치면 1시간 동안의 자율학습 및 아침식사를 한다. 이후 수업은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오후 3시30분부터 5시까지는 군사훈련이나 스포츠 훈련을 받는다. 저녁식사 후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는 자율학습 시간이다.
2학기가 끝나는 1월에 연례적인 군사훈련이 있다. 군사훈련 내용은 학년별로 다르다. 예를 들어 1학년을 마친 생도들은 보병훈련소에 입소하며, 3학년을 마친 생도들은 공수훈련을 받는다. 그리고 4학년 학생들은 수색대(특수부대) 훈련을 받는다.
(동영상) CRMA의 역사와 캠퍼스 및 생도들의 생활을 소개한 홍보 동영상. 푸미폰 아둔야뎃(Bhumibol Adulyadej) 국왕의 차녀인 마하 짜끄리 시린톤(Maha Chakri Sirindhorn) 공주가 CRMA 역사학과 교수를 맡고 있어서, 홍보 동영상에서도 그녀가 부각된다.
3. 동 문
CRMA는 태국 현대사에서 수많은 군부 지도자들을 배출했다. 많은 동문들이 총리가 되거나 정치 지도자로 성장했다. 그 중 주요한 인물들로는 다음과 같은 이들이 있다.
- 쁘렘 띠나술라논(Prem Tinsulanonda) 대장: 1980-1988년 사이에 총리. 현 '추밀원' 의장.
- 쁠랙 피분송크람(Plaek Pibulsonggram) 원수: 1938-1944, 1948-1957년 사이의 독재자 총리.
- 살릿 타나랏(Sarit Dhanarajata) 원수: 1957-1963년 사이의 총리.
- 수라윳 쭐라논(Surayud Chulanont) 대장: 2006-2008년 사이 과도총리.
CRMA 동문들은 군사분야에서만 두각을 보인 것이 아니라, 국내외에서 비지니스와 학계 등 다양한 부문에서 두각을 보였다.
1986년 CRMA 동문 1명은 미국 에너지부(U.S. Department of Energy) 및 미국 광업국(U.S. Bureau of Mines)으로부터 '애임즈 연구소'(Ames Laboratory)에서 연구활동을 하도록 인가받았다. 그는 1993년에는 '미국 해군대학원'(U.S. Naval Postgraduate School)에서 연구할 수 있도록 '미국 국가연구위원회'(U.S.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의 허가를 받기도 했다. 그는 NRC 연구자목록에 등재되었으며, 수없이 인용된 여러 과학기술 논문들을 발표했다. 그는 여전히 많은 과학자들이 인용하는 학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