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11장31절 믿음의 영웅 라합.hwp
믿음의 영웅 라합
(히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1. 라합의 믿음
(수 2:8) 또 그들이 눕기 전에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 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1) 이스라엘 하나님에 대한 믿음
이스라엘의 소문을 다 들어서 알고 있었다. 이스라엘이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일, 아모리와 시혼을 물리친 일을 다 알고 두려워 떨고 있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그래서 적국에서 온 이스라엘 정탐군 두 사람을 숨겨준다. 라합은 하나님을 창조주하나님으로 믿었다. 그래서 적국 정탐군을 숨겨 줄 수 있었다. 이 일이 발각되면 죽는데도 이미 하나님을 믿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을 도우면 하나님이 자기의 생명을 지켜주실 줄을 믿었다. 이것이 라합의 믿음이었다.
우리에게도 라합의 믿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일을 도우면 하나님께서 지켜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2) 순종하는 믿음
(수 2:18,21, 개정) [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21]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수 6:25, 개정)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숨겼음이었더라.
이스라엘 정탐군이 살 길을 가르쳐 줄 때 라합은 그대로 순종했다. 양을 잡아서 줄을 붉게 물들인 후 창문에 매달아 두었다. 피는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한다. 이스라엘의 모든 문화 속에는 생명과 관련 될 때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피가 꼭 들어가 있었다. 라합은 이스라엘 정탐군들의 말을 믿고 붉은 줄을 창문에 달아 둠으로 생명을 보존할 수 있었다.
3) 믿음의 보상
(수 6:25, 개정)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숨겼음이었더라.
여호수아는 정탐군들의 말을 듣고 라합에게 속한 모든 가족들의 생명을 지켜 주었다. 여리고 성이 무너지는 날 라합의 가족만 살아 남을 수 있었다. 결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버지에게 속한 모든 가족을 살리는 보상을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라합의 믿음의 보상을 충분히 주셨다.
(히 11:6, 개정)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믿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상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라합이 믿음으로 정탐군을 숨겨 주기로 결심하고, 실천에 옮길 때 하나님께서는 라합을 인도하기 시작했습니다. 믿음으로 사시기 바랍니다.
4) 또 다른 보상
(마 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진 밖에. 라합은 틀림없이 개종자로서 받아야 할 승인을 준비하기 위하여 얼마동안 진 밖에 있었다. 때가 되면, 아마도 라합과 그녀의 권속들이 여호와의 종교에 대해 가르침을 받아 이교적 신앙과 생활 양식으로부터 정결케 된 후 그녀는 이스라엘 회중으로 인정될 것이었다. 나중에 그녀는 유다 방백 살몬의 아내가 되어 보아스를 낳았을 것이고, 따라서 우리 구주의 조상 가운데 한 사람이 되었다(참조 마 1:5 주석).”(성경주석, 수 6:23)
“「모팻역」; 미 5:2). 어떤 주석가들은, 살몬은,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너기 전에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보냈던 정탐꾼 가운데 하나였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성경주석, 마 1:5)
하나님께서는 라합에게 이스라엘 남편을 주셨다. 몇 주석은 라합의 남편 살몬이 정탐군이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가능성이 있는 주장입니다. 라합은 이스라엘 남편과 결혼을 했고, 그는 그리스도의 족보에 들어가는 특권을 받았다.
살몬+라합 → 보아스+룻 → 오벳 → 이새 → 다윗
그뿐 아니라 히브리서의 믿음의 장에 믿음의 영웅으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인가!
<<미국 명예의 전당>>
세계 골프 명예의 전당(WGHF : World Golf Hall of Fame)'은 1974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파인허스트에서 창설되었으며, 1998년 플로리다주 세인트오거스틴으로 이전하여 월드골프빌리지에 위치한다. 또한 1950년의 '여자골프 명예의 전당'을 전신으로 1967년 설립된 'LPGA투어 명예의 전당'은 1998년부터 '세계 골프 명예의 전당(WGHF)'으로 통합되었다. 이에 따라 LPGA투어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면 동시에 세계 골프 명예의 전당에 자동적으로 가입된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시니어PGA투어, 유럽투어를 모두 포함하여 일정 자격을 갖춘 선수가 선정위원회의 투표에 의해 이름을 올릴 수 있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는 순간부터는 역사가 된다. 영원히 기록이 보존되어 남게 된다. 현재까지는 150명이 헌액되어 있다. 그 중 우리나라 선수는 박세리, 박인비 두사람이 헌액되어 있다.
가장 값진 것은 어린양의 생명책이 녹명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됩시다.
(눅 10:20) 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2. 하나님은 적진에도 우리 편을 주신다 두려워 할 필요 없다
ㅡ 라합 : 적진의 사람이 아군을 돕는 일을 했다. 하나님의 역사가 아니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생각할 수 없는 일을 하실 수 있다.
ㅡ 가말리엘
(행 5:33) 그들이 듣고 크게 노하여 사도들을 없이하고자 할새 34)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율법교사로 모든 백성에게 존경을 받는 자라 공회 중에 일어나 명하여 사도들을 잠깐 밖에 나가게 하고 35)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너희가 이 사람들에게 대하여 어떻게 하려는지 조심하라 36) 이 전에 드다가 일어나 스스로 선전하매 사람이 약 사백 명이나 따르더니 그가 죽임을 당하매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흩어져 없어졌고 37) 그 후 호적할 때에 갈릴리의 유다가 일어나 백성을 꾀어 따르게 하다가 그도 망한즉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흩어졌느니라 38)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39)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너희가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하니 40) 그들이 옳게 여겨 사도들을 불러들여 채찍질하며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을 금하고 놓으니 41)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 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ㅡ 바울 : 핍박자가 우리 편이 되었다.
결론
라합과 같은 믿음으로 구원 얻고, 이 땅에서도 하나님의 인도하심 받는 성도들 됩시다.
하나님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일을 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원수의 편에 있는 사람이 우리의 보호자가 되도록 하실 수 있는 분입니다. 그분을 믿고 믿음의 사람으로 삽시다.